파티룸 예비창업자가 반드시 답해야 할 5가지 질문

요새 들어 파티룸 창업 컨설팅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연말이다 보니 파티룸의 성황을 보고 많이 문의를 주시는데, 12월, 1월이 지나고 성수기가 지나면 파티룸은 최악의 경쟁 상태로 다시 돌입하게 됩니다. 그래서 파티룸을 창업하고 싶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정말 심사숙고를 하고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 

 

 

그럼 왜 파티룸 창업을 많이 알아보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다른 자영업보다 쉽게 운영하고 창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자본금이 많이 들기 않습니다. 

대략 1~2천만 원 사이에 파티룸 창업을 할 수 있습니다. 운영만 잘한다면 투자금에 비해 수익도 많이 벌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상일이 그리 쉽지 않습니다.  

 

2. half passive income이 가능합니다.

패시브 인컴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제 다른 글을 참조해주세요.

파티룸은 가장 큰 장점입니다. 호스트가 파티룸에 상주할 필요가 없습니다. 손님이 있으면 그전에 청소만 하면 됩니다. 다른 모든 작업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가능합니다.

하루에 2~3시간만 투자하고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운영을 잘해야겠죠?)

 

3. 투잡으로 가능합니다.

요새는 청소도 업체에 많이 맡깁니다. 그러면 굳이 파티룸에 가서 관리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1주일에 한두 번만 가면 관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청소를 업체에 맡기면 아무래도 수익률이 조금 낮아지겠죠?

 

4. 그 밖에도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자영업, 사업 경험이 될 수 있고,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많습니다. 

여유로운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냐에 따라 파티룸의 퀄리티와 서비스가 달라집니다. 

저는 퀄리티와 서비스 향상을 위해 독서를 많이 하고 독서에서 얻은 지식을 제 파티룸에 적용하려고 많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 이제부터는 파티룸 예비창업자가 반드시 답해야 할 5가지 질문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 인테리어와 서비스 공부가 되어 있는가?

파티룸 영업 중에서 가장 중요한 2가지 점은 바로 인테리어와 서비스입니다.

만약 이 두 가지가 준비되어 있지 않았다면 창업 시기를 조금 늦추더라도 꼭 공부하셔야 합니다.

이제 파티룸은 레드오션입니다. 홍대에만 해도 엄청 많습니다.

전 지역으로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쉽게 덤볐다가 망하는 파티룸을 많이 봤습니다. 그러니 꼭 공부하세요. 공부 없이 무턱대고 쉬워 보여서 창업을 진행하면 반드시 후회합니다.

 

2. 플랜 B, C를 세웠는가?

창업의 미래는 어떻게 될지 전혀 모릅니다. 자신의 파티룸이 잘 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복잡계 세상 안에 살기 때문에 변수를 예측하고 변수를 맞출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창업을 하기 전, 플랜 B, C를 반드시 세우세요.

잘됐을 경우, 망했을 경우를 꼭 생각해보시고 그에 맞게 매뉴얼을 적어보세요. 그래야 파티룸 창업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측은 하되 예측을 다 믿지 말고 최악의 상황을 미리 준비해주세요.

 

3. 타깃층을 알고 있는가?

파티룸은 크게 2가지 타겟층이 있습니다.

ㄱ. 여성분을 위한 파티룸

ㄴ. 대학생들을 위한 파티룸

타겟층에 따라 인테리어 분위기, 서비스 형태가 달라집니다. 물론 이 두 가지를 아우를 수 있는 파티룸을 만들면 좋겠지만 적은 투자금으로 두 마리 토끼를 잡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한 타겟층만 집중 공략하세요. 두 마리 다 잡으려다가 한 마리도 잡을 수 없습니다.

지금 한 손에 스마트폰을 집어보시고 그 손으로 다시 다른 물건을 집으려고 노력해보세요. 아마도 잘 되지 않을 겁니다.

 

4. 메타인지를 알고 있는가?

자신의 메타인지를 알고 있으신가요?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못하는지 자세히 알고 계신가요? 자신의 메타인지에 따라 서비스의 방향이 많이 달라집니다.

자신을 모르고 창업을 하고 사업을 한다는 것은 정말 맨땅에 헤딩을 하는 겁니다. 지구가 이길지 내가 이길지 겨루지 마세요. 백 프로 지게 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메타인지를 꼭 분석해보시고 그에 맞는 방향성을 찾으세요. 사람과 대화도 잘 못하고 눈도 잘 마주치지 못하는데 서비스업을 한다는 것은 분명 많은 시행착오가 있을 거예요.

 

5. 마케팅에 대해서 알고 있는가?

파티룸은 대부분 스페이스 클라우드 플랫폼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호스트들이 따로 마케팅을 잘 진행하지 않는데요. 스페이스 클라우드에 들어가셔서 파티룸을 찾아보세요. 여러분의 파티룸을 잘 찾을 수 없을 겁니다. 그 이유는 이미 많은 파티룸이 광고를 통해 상위 노출을 자리 잡고 있을 테니까요.

그래서 예비 호스트들은 마케팅 공부도 하셔야 합니다. 타겟층을 정하고 타겟층에 맡겨 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여러 플랫폼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스페이스 클라우드만 너무 믿지 마세요. 물론 매우 좋은 플랫폼이지만 여러분의 파티룸을 전적으로 마케팅을 해주지 않아요. 여러 방향성과 여러 창구를 찾아서 공부하셔야 합니다.

돈을 주고 대행사를 맡기겠다고요? 그러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게 됩니다.

 

 

이번 글은 파티룸 예비창업자가 반드시 대답해야 할 질문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파티룸은 물론 좋은 창업, 사업 아이템입니다. 그런데 너무 쉽게 생각하지는 마세요.

지금은 매우 심각한 레드오션에 빠져있습니다. 자신만의 특별한 장점과 경쟁력이 있으신가요? 

마케팅을 기가 막히게 잘하고 인테리어 센스고 있고 서비스도 자신 있으신가요? 그럼 저는 무조건 파티룸을 창업하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그 이유는 제3가지만 잘해도 성공할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이죠. 

 

우리는 복잡계 세상 안에 살고 있습니다. 자신의 사업이 잘될지 안될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변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예측이 불가합니다. 하지만 플랜 B, C를 세우고 최악의 상황을 미리 준비한다면 성공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음식점에서 음식 맛은 실력입니다. 파티룸에서는 인테리어가 실력입니다.

음식이 맛있다고 인테리어가 좋다고 무조건 성공하지 않습니다. 사업을 하면서 운이 좋아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운은 실력이 아닙니다. 하지만 실력이 좋은 상태에서 꾸준히 열심히 인내한다면 매우 성공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복잡계 세상 안에서는 확률을 높이는 게임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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