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가 마인드셋

사업을 하기 전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마인드셋'입니다.

마인드셋이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아마도 그 사업은 십중팔구 지속 가능성의 힘을 잃을 것입니다.

 

사업을 하는데 왜 마음가짐이 중요할까요?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성공 가능성이 높아질까요?

이번 글은 사업가가 가져야 할 마인드셋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인드셋

 

1. 모든 사람을 다 만족시킬 수 없습니다. 

모든 사람이 원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아이템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초보 사업가들은 10명 중에 2명만 만족시키려는 마음가짐으로 사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욕심을 부려 완벽함을 추구하려고 하면 결국 제 풀에 지치기 마련입니다.

파레토 법칙을 이용해서 10명 중에 2명만 최고의 고객 경험을 주려고 노력하세요. 나머지 8명 중에 4~5명은 보통을 그리고 2~3명이 크게 실망을 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아무리 맛있는 음식점을 오픈해도 2~3명은 자기 입맛에 안 맞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10명 중에 10명이 다 만족하는 음식점이 있다고 하면 그곳은 아마도 어떠한 약을 탓을 지도 모릅니다. (농담입니다.)

 

 

2.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변화를 두려워 합니다. 그 이유는 우리 인간 DNA가 그렇기 때문입니다.

10만 년 전으로 돌아가 봅시다. 세렝게티 초원에서 수렵채집을 하는 도중 처음 보는 과일을 발견했습니다.

과연 많은 호모 사피엔스 종들이 그 과일을 먹었을까요? 아마도 처음에는 잘 먹지 못했을 겁니다. 그 이유는 그 과일이 독과일인지 아니면 인체에 도움을 주는지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익숙지 않은 환경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한순간의 실수로 목숨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우리는 어떤 환경에서 새로운 변화가 발생되면 두려워하고 시도하지 않고 그냥 내버려둡니다. 미국에서 노예제도가 폐지가 됐을 때도 흑인 노예들은 왜 노예제도를 폐지하냐고 반발이 일어났습니다. 자신들은 노예 생활을 하면서 잘 먹고 잘 살고 있는데 왜 우리 삶에 방해를 하냐면서 심한 반대 운동도 일어났습니다. 

이만큼 우리는 변화를 두려워하고 싫어합니다. 그런데 만약 인간이 변화를 계속 두려워하고 피했다면 지금 우리 삶은 어떠할까요? 비약적인 과학발전이 있었을까요? 신약 개발이 되어서 병을 낫고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었을까요?

 

비즈니스도 마찬가지입니다. 변화가 없었다면 모든 비즈니스 사업을 망하고 없어졌을 겁니다.

유수의 기업들은 항상 변화를 시도하고 새로운 변화를 지향하기 위해 온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변화를 하기 위해 힘쓰고 계신가요? 아니면 변화를 두려워하는 나머지 가만히 아무것도 하지 않고 계신가요?

 

성공을 원하시나요? 명망 높은 사업가가 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고 오늘부터라도 당장 조그마한 변화를 시도해보세요. 항상 가는 길을 다른 길로 가보세요. 오른손잡이라면 왼손으로 식사를 해보세요. 지하철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 독서를 해보세요. 이 하나하나의 작은 변화들이 여러분을 송두리째 바꿀 수 있을 겁니다.

 

3. 생각하고 또 생각해야 합니다.

자신의 메타인지를 높여 생각의 관한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자신이 잘하는 것, 못하는 것, 좋아하는 것을 생각하고 생각하면서 자신의 장점을 명확하게 구축해야 합니다.

마케팅을 위해 생각을 하고 고민이 필요하다면 다차원적인 생각을 해보세요. 브레인스토밍을 하면서 다른 생각과 또 다른 생각을 하나도 합쳐보세요. 그러면 여러분이 생각지 못한 전혀 다른 곳에서 기가 막힌 아이디어와 생각이 떠오르실 겁니다.

이 방법은 제가 자주 하는 방법입니다. 독서를 하고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다른 아이디어와 합쳐봅니다. 즉 생각을 하면서 다른 생각을 합쳐보면 신세계 아이디어가 떠오릅니다. 

파티룸 하면서 처음에 생각한 것은 브라이덜샤워였습니다. 파티룸에서 무엇을 하면 좋을까? 어떤 파티가 좋을까? 생일파티 말고 다른 파티가 없을까? 여성 분을 위한 공간을 만들자 등등 여러 생각이 하나도 합쳐지면서 브라이덜샤워라는 아이템이 떠올랐습니다.

 

여러분도 지금 어떤 생각을 하고 있다고 다른 생각을 합쳐보세요. 물론 처음에는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연습하고 습관이 되다 보면 자연스럽게 생각을 깊게 하실 수 있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재능이 좋은 아이디어를 떠오르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누구나 깊은 생각을 하고 사색을 하다 보면 생각지 못한 좋은 생각이 떠오르실 겁니다. 여기에 독서까지 같이 곁들인다면 금상첨화겠죠?

 

4. 의식적인 노력을 해야 합니다.

단순한 노력은 숨을 쉬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숨을 쉬면 살 수는 있지만 영양분을 흡수할 수 없습니다.

노력을 하면 사업 생명을 유지할 수 있지만 좋은 사업 영양분을 흡수할 수 없습니다.

이왕 노력할 거, 의식적인 노력을 통해 좀 더 효율적인 성과를 얻으면 더 좋지 않을까요?

의식적인 노력이란, 자산이 원하고자 하는 목표와 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꿈을 크게 가져야 합니다. 그래야 꿈이 깨져도 그 조각이 큽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의식적 노력이 포함된 계획은 디테일하게 세분화시켜 눈에 보이도록 만들어줘야 합니다.

너무 큰 목표는 무기력을 낳습니다. 이루지 못할 것 같은 목표는 오히려 우리의 자존감을 떨어트리게 됩니다.

이런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계획은 디테일하게 세분화시켜야 하고, 목표를 조금씩 이룰 때마다 자신 스스로에게 보상을 줘야 합니다. 그래야 지속적으로 오랫동안 목표를 위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5. 특별함을 찾아야 합니다.

 특별함이 없는 사업은 팥이 없는 붕어빵이요, 김치 없는 라면과 같습니다.

Think different, 생각을 다르게 해야 합니다. 특별함을 찾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러면 특별함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답은 단 하나입니다. 그것은 바로 독서입니다.

독서를 해야 특별함을 찾을 수 있습니다. 독서를 해야 남들과 다른 무언가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몸은 하나입니다. 하나의 몸으로 경험할 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런데 독서를 하게 되면 남의 인생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 권에 책을 읽으면 다른 사람과 하루 일심동체를 이룰 수 있습니다. 책은 작가의 10년, 20년 혹은 30년의 인생이 담겨 있습니다. 작가의 삶과 경험 그리고 노하우가 담겨 있습니다.

 

그런데 왜 우리는 독서를 하지 않을까요? 그 이유는 아마도 금세 표시가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독서를 한다고 해서 바로 눈에 보이는 효과가 없기 때문에 대부분이 사람들이 책 한두 권을 읽고 많이 포기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제시하면 어떨까요?

"독서 한 권을 하면 십만 원을 드리겠습니다. 책 100권을 읽으면 천만 원입니다. 읽으시겠습니까? 아니면 포기하시겠습니까?"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천만 원을 얻기 위해 책 100권을 금방 읽겠죠? 그런데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책 100권을 읽으면 천만 원보다 더 많은 가치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돈의 문제가 아닌 책을 읽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지혜와 지식 그리고 사고의 힘이 엄청 달라졌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독서를 하시는 분들은 제 생각에 동의를 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독서는 필수입니다. 필요충분조건이 아닌 필수 조건입니다. 

왜 유명한 사업가, 백만장자, 부자들은 매일 책을 읽을까요? 시간이 남아돌아서 독서를 할까요? 

이 질문의 답은 이미 여러분도 잘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은 사업가 마인드셋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성공한 사업가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마음가짐이 제일 중요합니다. 운이 좋아 사업에 성공했다 해도 마음가짐이 세팅되어 있지 않으며 금세 다시 망할 수밖에 없습니다. 마음가짐 없이는 유지 및 보수를 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사업을 하기 전, 혹은 사업을 진행하면서 어떤 마음 가짐을 가지고 계신가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