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룸을 고를 때 고객이 원하는 심리 3가지
- PartyRoom Theory (파티룸 이론)/운영 및 마케팅 노하우
- 2019. 11. 1. 11:48
여러분은 호텔을 고를 때 어떤 심리로 호텔을 고르시나요?
1. 좋은 서비스?
2. 마음에 드는 인테리어?
3. 가성비 좋은 장소?
등등의 여러 심리가 포함되어 있겠지요.
파티룸을 고를 때도 고객과 소비자가 원하는 심리가 있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어떤 것을 선택할 때 후회를 극도로 싫어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파티룸을 운영하든 음식점을 운영하든, 자영업에 뛰어들고 있으면 고객의 심리를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당연히 매출을 늘릴 수 있고 단골 고객도 확보할 수 있고 점진적으로 사업 확장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고객이 파티룸을 고를 때 어떤 심리를 가지고 있는지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고객은 인정받고 싶어 합니다.
여기에서 인정은 두 분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ㄱ. 호스트에게 인정받고 싶은 심리
고객의 입장에서 당연한 심리입니다. 파티룸을 빌리기 위해 그만큼의 돈을 지불했으니 인지상정이지요.
그래서 고객은 호텔만큼의 서비스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자신을 인정하고 우대해주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문의전화를 걸었을 때 호스트가 당연히 친절하게 자신을 응대해야 하고, 입실을 했을 때 깔끔하고 정돈된 모습을 기대합니다. 너무나 당연한 기대이지요.
하지만 만약 고객이 호스트에게 우대받지 못하고 인정받지 못한다고 생각하면 어떨까요? 네 결과는 너무 뻔하게 보입니다. 그 고객은 파티룸을 이용 후 친구들에게 악평을 전할 것이고 후기란에도 절대 좋지 못한 후기를 남길 것입니다. 이로써 여러분은 한 명의 고객을 잃는 것이 아닌 100명의 고객을 잃은 것입니다.
돈을 받고 공간을 빌려주는 호스트는 고객이 원하는 인정과 우대를 해줘야 합니다. 그래야 돈과 공간이 상호 교환되는 등가 법칙이 성립됩니다. 여기서 균형을 이루고 있는 시소가 어느 한쪽을 기운다면 얼마 지나지 않아 잘못된 일들이 벌어질 거라고 불 보듯 뻔히 보입니다.
ㄴ. 친구들에게 인정받고 싶은 심리
파티룸을 고를 때 생일 당사자나 예비신부가 집적 파티룸을 예약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대부분 예약은 친구들이 진행을 할 것이고 주인공을 나중에 초대하지요.
그래서 공간을 고는 사람은 다른 친구들에게 인정을 받고 싶어 가성비 좋고 예쁘고 좋은 공간을 예약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친구들에게 예약을 잘 예약했다고 칭찬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선택에 대해서 인정을 받고 싶어 합니다. 어린아이들도 어떤 행동을 하고 부모를 바라보는 것도 일종의 인정 욕구를 가지고 싶어서 그런 겁니다.
그러니 나중에 어떤 친구가 오랜 시간 동안 책임감을 가지고 총무역할을 하면서 좋은 공간을 예약했다면 칭찬을 꼭 해주세요. 너무 잘했다고 칭찬을 하면 그 친구는 이제까지 힘들었던 기억들이 사라지고 만족감으로 대체될 것입니다.
2. 정신적으로 안정감을 가지고 싶어 합니다.
만약 파티룸을 예약한 사람이 파티룸을 잘못 골라 친구들이 맘에 안 들어한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요?
괜히 미안한 마음이 들고 마음도 무겁고 신나게 잘 놀지 못하겠죠?
사람은 누구나 정신적으로 안정감을 가지고 싶어 합니다. 안정감이야 말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본능 중에 최상위에 속하고 있죠.
우리가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안정감을 위해서 존재하며, 우리가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가면서 안정감을 가지려는 이유도 가족을 보호하고 주위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서 생기는 심리적 본능입니다.
만약 친구가 설령 파티룸을 잘못 골랐다고 해도 너무 뭐라 하지 마세요. 그 친구 앞에서 불평, 불만을 최대한 줄이세요. 입장 바꿔 친구들이 당신에게 뭐라고 계속 불평, 불만만 하면 여러분의 기분도 당연히 좋지 않겠죠? 스트레스 지수가 매우 올라가고 그 자리가 불편하겠죠? 왜냐하면 적은 비용이 아니까 때문이에요.
그래서 파티룸을 예약할고 하시는 분들에게 간단한 팁을 드리자면, 후기를 꼼꼼히 읽어보세요. 호스트가 아무리 후기를 조작하려고 해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후기를 꼼꼼히 살펴보면 어느 정도 힌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3. 새로운 경험을 선호합니다.
인간이 이렇게 잘 살고 있는 이유는 새로운 호기심과 경험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인간이 호기심도 없고 새로운 경험을 계속 피했다면 아마도 우리는 이미 존재하지 않았겠죠.
병에 걸리면 그냥 병에 걸려 죽고 땅이 피폐해지면 아무 생각 없이 그곳에 정착하다가 운명을 다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인간은 새로운 경험과 호기심을 좋아하기 때문에 병을 고치기 위해 여러 가지 실험을 하면서 병을 치료해왔고 땅이 피폐해지면 다른 곳으로 옮기면서 다른 좋은 땅을 찾았습니다.
고객이 파티룸을 고르거나 다른 선택을 했을 때 고객은 뭔가 새로운 경험을 하고 싶어 합니다. 새로운 장소에 가고 싶어 하고 새로운 경험을 하기 원합니다. 그래서 고객들이 돈을 지불하는 것이고 고객은 그 돈의 가치만큼 무언가 얻기 원하는 것이죠.
그럼 호스트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객들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해야 새로운 경험을 줄 수 있을까요?
저도 지금 이점에 대해서 고심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을지 머리를 싸매면서 고민을 합니다.
만약 이 글을 읽고 좋은 아이디어나 좋은 생각이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그럼 제가 커피 기프티콘 쏘겠습니다!
제가 나름 생각한 새로운 경험 제공 목록입니다.
1. 이국적이고 특별하 포토존
2. 고객이 예상치 못한 특별 서비스
3. 집에서 느끼지 못하는 대접
4. 특별한 관심 (서비스 중심으로)
이번 글은 파티룸을 고를 때 고객들이 원하는 심리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고 파티룸이나 다른 사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댓글을 남겨주세요. 그리고 패시브 인컴에 대해서 고민이 많으신 분들 연락 주세요. 서로 좋은 정보도 공유하고 공부하고 실천한다면 조만간 밝은 미래가 우리에게 찾아올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PartyRoom Theory (파티룸 이론) > 운영 및 마케팅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업가 마인드셋 (0) | 2019.12.02 |
---|---|
성공하기 위해 버려야 할 나쁜습관 3가지 (0) | 2019.11.04 |
중간 슬럼프 극복하는 방법 5가지 (0) | 2019.10.30 |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져야 하는 이유 5가지 (0) | 2019.10.29 |
우리들이 쉽게 포기하는 이유 3가지 (2) | 2019.1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