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이 쉽게 포기하는 이유 3가지

우리들이 쉽게 포기하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성공과 포기 중에 어느 것이 더 어려울까요?

당연히 성공이 더 어렵겠지요? 그렇다면 왜 성공이 포기보다 더 어려울까요?

그 이유는 포기를 하는 과정이 모이고 모여 성공이라는 것을 이룰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지금까지 인생을 살아오면서 몇 번의 포기를 경험하셨나요?

100번? 1000번? 만 번? 아마도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포기를 했을 겁니다.

그렇다면 왜 그렇게 많은 포기를 했을까요? 분명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제일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귀찮음"입니다. 그리고 성공에 대한 갈망도 그리 크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성공에 대한 갈망이 컸다면 여러분은 지금 이 글을 읽지 않고 있었을 테니까요

 

여러분은 왜 쉽게 포기하십니까? 어떤 결과를 보기도 전에 왜 포기를 생각하고 결국 포기를 하는 걸까요?

 

 

이번 글은 우리는 왜 쉽게 포기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빠른 결과를 원합니다.

포기를 하는 이유 중에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빠른 결과를 원한다는 것'입니다. 

어떤 일을 진행하고 좋은 결과를 바라보려면 마라톤을 하듯, 일정한 페이스로 꾸준히 열심히 해야 하는데,

포기가 빠른 사람들은 100미터 달리기 하듯 초반에 모든 체력을 다 낭비해서 결국 나가떨어지게 됩니다.

 

물론 100미터 달리기처럼 단기간에 얻을 수 있는 성공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우린 인생에서 중요하고 남들이 다 원하는 것들은 단기간에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돈과 명예 그리고 권력이지요.

이 중에서 단기간에 이룰 수 있는 것들이 있을까요? 아니요 제 생각에는 적어도 10년, 많게는 30년 이상 꾸준히 해야 저 3가지 중에 한 가지를 얻을까 말까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포기가 빠른 사람은 단 며칠, 몇 개월, 1~2년 안에 모든 걸 이루길 바랍니다. 상식적으로도 잘 이해가 안 된다는 것을 그들도 알고 있지만 꾸준히 오랫동안 도전하지 않기 때문에 금방 포기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세상을 한탄하고 자기 자신을 깍아내립니다. "나는 역시 안되나 봐, 남들은 금방 모든 걸 이뤄내는데 나는 머리가 나쁜가 봐" 등등 자기 하소연을 많이 합니다. 

 

그런데 과연 남들은 좋은 결과를 쉽게 얻었을까요? 우리가 일명 천재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과연 그 결과를 얻기 위해 남들보다 조금 노력했을까요? 금방 포기했을까요?

우리는 다른 사람의 과정을 잘 지켜보지 못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인정조차 해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남들이 열심히 노력한 것은 보이지 않고 눈 앞에 명확하게 보이는 성공만 보이는 것이지요.

 

여러분은 어떤 일을 할 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을 하나요? 남들이 지켜보지 않아도 혼자 묵묵히 잘 해내고 계신가요? 만약 대답이 부정적인 대답이라면 여러분은 아직 성공의 짜릿함을 맛을 맛보기 이른 상태입니다. 

우선 한 두 가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도전해보세요. 그리고 그 과정을 통해 뭔가 깨달음을 얻었다면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정진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포기하는 이유

 

2. 좋은 습관이 없습니다.

제가 예전에도 한번 언급한 적이 있는데, 우리가 흔히 말하는 좋은 습관은 남들이 하기 싫어하는 습관입니다.

예를 들어 운동, 독서, 봉사, 자기 계발 등 여러 가지가 있죠. 

포기를 금방 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어느 하나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좋은 습관을 가지기 위해서는 최소 2주, 최대 6개월 동안 꾸준히 해야 하는데 포기가 주특기인 사람은 어떤 일을 한 달 이상 지속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무슨 일을 시작해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수가 없는 것이지요.

 

포기를 하지 않으려면 우선 습관을 먼저 들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독서를 꾸준히 하겠다는 마음을 먹으면 하루에 한페이라도 책을 꾸준히 읽어야 합니다. 하지만 포기가 빠른 사람들은 하루에 한 페이지도 읽지 않습니다. 속으로 "내일 2페이지 읽지 뭐"라는 마음이 있기 때문에 좋은 습관을 들일 수 있는 기회조차도 잃어버립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좋은 습관을 가져야 할까요? 습관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당사자가 마음속 깊이 뭔가 깨달아야 합니다. 아무리 주위에서 운동해라, 책 읽어라 등등을 계속 말하고 시킨다고 절대 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스스로 깨닫지 못한 이상 좋은 습관을 형성될 수 없습니다.

 

 

3. 슬럼프를 극복하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운동을 해서 살 빼는 것을 목표로 잡았습니다. 그래서 운동복도 사고 러닝화도 사고 헬스장까지 등록을 했습니다.

첫 달은 열심히 합니다. 살이 금방 빠지는 것 같아 꾸준히 합니다. 돈이 아까워서라도 합니다. 하지만 3개월 정도 지나면 80프로 이상이 포기를 하고 다시 원상태로 돌아갑니다. 왜 그럴까요? 무슨 특별한 이유라도 있을까요?

 

우선 3개월까지는 살이 금방 빠집니다. 기존에 체지방이 많았기 때문에 조금만 운동을 해도 살은 금방 빠집니다. 하지만 3개월 정도 지나면 정체기가 옵니다. 살이 잘 빠지지 않는 슬럼프가 다가옵니다. 

이때 성공하는 사람들은 이 고비를 인지하면서 더욱더 열심히 노력을 합니다. 운동의 강도도 높여보고 스트레스를 운동을 풀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살이 조금 빠진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더욱더 자극을 받아 더 열심히 합니다.

 

하지만 포기가 빠른 사람은 슬럼프가 절체절명의 위기입니다. 살은 더 이상 빠지는 것 같지 않고 지금 자신의 모습이 나빠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이런 생각을 합니다 "이제 더 이상 살도 안 빠지는 데 그만 하지 뭐, 살찌면 다시 해야겠다"

결국 1년 치 끊은 회원권은 3개월 목숨이 됩니다. 그 이후에 과연 헬스장을 갔을 까요? 아니요 제 생각에 80~90프로는 가지 않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어떤 일을 하던 슬럼프는 오기 마련입니다. 독서를 열심히 하다 보면 책이 안 읽히는 날이 오기도 하고, 운동을 하다 보면 운동실력이 안느는 날이 생기도 합니다. 사업을 하더라도 초반에 잘 풀릴지 모르겠지만 몇 개월, 몇 년 뒤 슬럼프가 와서 기존에 얻은 이익을 다 날릴 수 있는 날이 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성공을 겪은 사람들은 이 과정을 슬기롭게 잘 극복합니다. 그들은 슬럼프가 온다는 것을 미리 사전에 인지하고 그 슬럼프를 극복하기 위해 미리 연습을 해놓습니다. 

 

말이 안 되는 이야기 같다고요? 아니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미래에 생길 리스크를 미리 관리합니다. 그리고 위기 극복 능력을 기르기 위해 지금 이 순간에도 다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야만 성공을 할 수 있고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그들이 이런 노력도 안 하면서 그 자리에 올랐을까요? 아무것도 하지 않는데 누가 옆에서 천사같이 도와주고 있을까요? 아니요 그럴 일은 절대 없습니다. 앞으로도 그럴 일은 생기지 않을 거고요.

 

여러분 슬럼프는 누구에게나 다가옵니다. 언제 어디서든 다가오는 것이 슬럼프입니다

슬럼프를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 성공을 하느냐 아니면 실패를 하느냐가 나눠집니다. 

슬럼프를 현명하게 잘 대처한 사람은 성공에 한 발자국 더 다가갈 것이고, 슬럼프를 극복하지 못하고 포기하는 사람은 결국 실패를 맛볼 것입니다.

 

여러분은 어느 쪽을 더 원하시나요? 성공이 보이는 지름길을 걷고 싶은 신가요? 아니면 다시 일상생활로 돌아가 어쩔 수 없이 살아가는 삶을 살아가고 싶은가요? 

선택은 여러분이 하실 수 있습니다. 선택과 결정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이번 글은 우리들이 쉽게 포기하는 이유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고 무조건 성공에 도전하고 절대 포기하지 말라는 이야기기 아닙니다. 모든 것에는 타이밍이 있고 때와 장소에 맞는 선택과 결정이 있습니다. 

단 어떤 일을 시작하고 진행을 하는 동안에는 포기를 하지 말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이왕 시작을 했으면 조금의 성취라도 맛보고 끝장을 내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포기도 습관입니다. 자꾸 포기하다 보면 계속 무의식적으로 포기하게 되면 자꾸 성취를 이루다 보면 무의식적으로 성취감을 계속 느끼실 겁니다. 

 

여러분은 정말 꾸준히 열심히 하실 수 있습니다. 마음만 조금 바꿔 먹으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러니 시작을 했으면 절대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한번 달려가 봅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