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룸 고객들은 이런 점을 원한다

파티룸 매출 증진을 위해서 호스트들이 해야 할 일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심리 공부입니다.

공부를 하지 않으면 뒤쳐질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호스트들은 점점 더 발전하고 영리하게 운영하고 있는데 자신만 뒤쳐진다면 과연 그들과 동일 선상에서 경쟁을 할 수 있을까요?

 

경쟁은 실력이 비슷한 사람끼리 하는 것입니다. 실력이 떨어지고 가만히 있는 사람들은 경쟁 대열에 참여조차 할 수 없습니다. 올림픽에 나가려면 기본 예선전부터 참여해서 이겨야 합니다. 사업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사람과 경쟁을 하려면 기초 기반을 다져야 한 상태에서 경쟁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넘어져도 큰 상처를 받지 않고 쉽게 회복할 수 있는 회복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본이 갖춰져 있지 않다면 한번 넘어질 경우 다시는 일어서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넘어졌을 때 내상과 외상을 너무 크게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럼 강한 회복력을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본을 갖춰야 하고 공부도 해야 합니다. 그래야 경쟁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저는 파티룸 사업을 운영하기 하기 위해 심리 공부, 뇌 공부, 마케팅 공부를 매일 합니다. 

물론 공부를 한다고 해서 모든 것을 다 체득하고 습득할 수는 없지만, 10개 중에 1~2개는 내 지식과 지혜로 체화시킬 수 있어서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10개 중에 10개 다 얻고 싶은 마음은 욕심입니다. 이 세상은 파레토 법칙처럼 10개 중에  1~2개는 잘될 수 있습니다. 비록 어느 것이 잘되고 못되고는 예측할 수 없지만 꾸준히 하다 보면 무조건 몇 개는 잘되기 마련입니다. 

 

이런 개념을 이해하고 자신들의 사업에 대입을 시키면 꾸준히 인내심을 가지고 할 수 있습니다. 한두 번 실패한다고 해서 절대 포기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는 변수를 예측할 수 없는 복잡계 세상에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블랙스완이 터질 수도 있고, 좋은 운이 터질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운을 예측할 수 없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운을 실력이라고 착각하지 마세요. 운은 단순히 예측할 수 없는 운입니다.

 

 

파티룸 고객들은 이런 점을 원한다.

 

1. 신뢰성과 공정성

기껏 많은 돈을 지불해서 파티룸에 놀러 왔는데, 파티룸 시설이나 서비스가 엉망이라면 고객들은 바로 신뢰성과 공정성을 잃어버립니다. 그럼 고객들 뇌에서는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요?

뇌에서는 고통을 감당하는 뇌섬엽에서 통증 유발을 시킵니다. 코르티솔 호르몬이 분비하고 믿음의 호르몬인 옥시토신이 사라지게 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런 감정을 느꼈다고 생각해보십시오. 다시 그 파티룸을 찾을 것 같습니까?

저 같으면 다시 가지 않고 오히려 실망한 후기를 남기겠죠? 친구들에게 나쁜 이야기 전달은 보너스고요.

사업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점은 고객들에게 공정과 신뢰를 주기 못하고 떠나보내는 것입니다. 그들은 다시 우리 고객이 될 수 없고 주변 사람들도 우리의 고객이 될 수 없습니다. 이 점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2. 청결함

파티룸이 비록 호텔은 아니지만 올나잇 패키지로 밤새 이용하시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청결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바닥에 머리카락 한두 개 있는 것은 어쩔 수가 없습니다. 청소기를 아무리 돌려도 못 치우는 부분은 있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고의적으로 보여도 잘 치우지 않는 것은 매우 잘못된 행동입니다. 특히 화장실, 싱크대, 테이블 등 이런 곳들은 매우 청결하게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고객들의 눈은 매의 눈입니다. 호스트들이야 자기 파티룸이 익숙하고 매일 보는 곳이라 지저분하게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고개들 눈에는 매우 지저분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호스트들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 봐야 합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어디를 제일 신경 쓸 것인지, 어디를 처음 볼 것인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그래야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고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언제나 역지사지입니다. 여러분이 어디 놀러 갔을 때 어디를 처음 보는지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어디를 가장 실망하는지 고민해보세요. 그러면 의외로 답은 쉽게 나옵니다.

 

3. 인테리어 및 시설

고객은 친구네 집에 놀러 온 것이 아닙니다. 고객은 친척 집에 방문한 것이 아닙니다. 고객들은 비싼 돈을 주고 파티룸에 놀러 온 것입니다. 

파티룸 인테리어는 일반 가정집 인테리어로 꾸미시면 안 됩니다. 고객이 처음 파티룸에 들어왔을 때 가정집 분위기가 전혀 나지 않아야 합니다. 그들은 친구네 놀러 온 것이 아니기 때문에 뭔가 특별한 인테리어를 파티룸에서 기대합니다. 

그것이 인지상정이고 호스트들이 당연히 해야 할 역할입니다. 

이렇게 생각해보시면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겨울에 스키장을 가려고 비싼 돈을 내고 좋은 펜션을 예약했는데 만약 그 펜센이 일반 집 같다면 여러분은 기쁘시겠습니까? 아니요 기쁘기는커녕 실망만 하고 내가 왜 이 돈 주고 여기에 있나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누구나 마음은 똑같습니다. 저의 마음도 고객의 마음도 똑같습니다.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해야 합니다. 고객에게 특별한 장소로 기억하게끔 만들어줘야 합니다. 

이 모든 일들은 호스트들이 해야 할 숙명과도 같은 목적입니다. 만약 이런 목적과 계획이 없다면 파티룸이든 숙박사업이든 그만두셔야 합니다. 특별한 인테리어 없이 계속 맨땅에 헤딩하다가는 돌 대신 머리가 먼저 상처 나고 깨지게 되어 있습니다. 

 

일반 가정집 같은 편안 분위기가 아닌,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파티룸을 꾸며주세요. 그래야 남들보다 뛰어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4. 자랑하고 싶은 마음

왜 개인 SNS가 이토록 인기가 많은 걸까요? 왜 사람들은 자신의 멋진 일상을 개인 SNS에 올리는 것일까요?

소통을 하려고? 일기처럼 저장하려고? 물론 몇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자랑"하기 위해서입니다. 

여러분의 SNS를 살펴보세요. 여러분의 약점이나 취약한 점을 주로 올리시나요? 특별하고 좋은 경험과 기억만 올리시나요? 대부분의 사람은 아마도 후자 쪽을 많이 올릴 겁니다. 저도 그렇게 올리고 있고 친구들도 그렇게 올리고 있습니다.

 

자랑하고 싶은 마음은 인간의 본능입니다. 만약 인간이 자랑이라는 본능이 없었다면 우리는 이렇게까지 기술이 발전하고 풍요롭게 살지 못했을 겁니다. 남들보다 더 나아 보이고 싶고 남들보다 더 뛰어난 사람이 되기 위해서 인간은 스스로 발전하고 경쟁을 하면서 지금 여기까지 오게 됐습니다. 

 

SNS 사진도 똑같습니다. SNS에 자기의 자랑거리를 남들에 보여주기 위해 더 노력하고 더 열심히 살아갑니다. 물론 나쁜 쪽으로 너무 병적으로 잘못된 방향으로 가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지 않으니 그런 문제점은 번외로 생각하겠습니다.

파티룸에서 만족을 하고 친구들하고 좋은 기억을 쌓았다면 고객들은 친구들이나 지인에게 자랑을 하고 싶어 합니다. 만약 파티룸이 맘에 들지 않았다면 공개조차도 하지 않을 겁니다. 그 이유는 실망 가득한 그 경험을 굳이 남들에게 공유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죠. 

 

그럼 호스트들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요? 답은 답정너처럼 정해져 있습니다.

고객이 파티룸을 맘에 들어하고 사진을 찍으면 개인 SNS에 올릴 수 있도록 도움을 줘야 합니다. 그러려면 예쁜 인테리어는 기본 옵션이며, 편리성, 만족성, 공정성, 신뢰성 등이 갖춰줘야 합니다. 

참 어렵죠? 네 쉬운 사업 하나 없습니다. 그래서 회사 안에 있을 때는 전쟁터지만 밖에 나오면 지옥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사업에 자신이 없고, 미리 공부가 되어 있지 않으면 절대 먼저 시작하지 마세요. 만약 리스크가 적은 사업이라면 충분히 도전해볼 만하지만,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며 저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 말에 오해는 하지 마세요. 전제조건은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입니다.

 

이번 글은 파티룸 고객들은 이런 점을 원한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 싶다면 댓글이나 연락 주세요.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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