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은?
- 돈이 되는 공부
- 2020. 2. 2. 08:33
많은 여성들이 자궁내막증으로 통증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초경이 시작하고 폐경을 하기 까지, 전체 여성중에 약 10~20프로정도 자궁내막증 증상을 겪고 있는데요. 40대에는 약 50프로, 30대에는 약 25프로, 20대에는 12프로나 되는 확률로 나타납니다. 한마디로 여성들에게 매우 흔하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이란 어떤 질병일까요?
자궁내막증은 자궁 안에서 생기는 질병이 아닙니다. 병명 이름이 자궁내막증이라 처음에는 자궁 안이 잘못되어서 증상이 나타난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자궁내막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 착상을 할 때 자궁 안쪽에 있는 점막을 자궁내막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착상이 되지 않으면 내막이 허물어지면서 출혈이 생기는데, 이 출혈을 월경 혹은 생리라고 부릅니다.
그럼 자궁내막증 증상은 왜 생기나요? 특별한 원인은 있는 건가요?
자궁내막증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원인 가설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의심하 수 있는 원인은 바로 자궁내막이 밖으로 배출되지 않고 몸 안쪽으로 들어가서 유착이 되면 자궁내막증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주로 나팔관이나 난소 그리고 골반쪽에 통증이 자주 나타납니다.
1. 자궁내막이 역류할 경우
위에서 잠시 언급했듯이 자궁내막이 몸 안쪽으로 역류할 경우 피가 유착되어 통증을 유발합니다.
유착되는 장소에 따라 통증은 가지각색으로 나타납니다.
2. 자가면역체계 문제가 있을 경우
자가면역질환 환자들이 자궁내막증 증상을 더 많이 호소합니다. 그 이유는 생리를 할 때 자궁내막을 밖으로 내보내야 하는데 면역체계가 착각을 하면서 밖으로 안 내보는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좀 더 확실한 임상적인 예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3. 유전적 요인은 크게 없습니다.
많이 착각하시는 요인이, 어머니가 생리통이 심하고 자궁내막증 증상이 있으면 그 딸도 유전적으로 여러 요인이 작용한다고 생각하는데 배가 차고 생리통이 심한 건 유전적 요인이 있을 수 있지만 자궁내막증은 유전적 요인이 거의 없다고 여러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물론 작은 확률로 자궁내막증도 유전이 될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확률이 매우 낮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4. 세포의 변화
세포의 변화를 '복막 세포 변화'라고 하는데, 복막에 있는 세포와 호르몬이 어떠한 이유로 인해 자궁 내막 세포로 변화하는 것을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이 또한 자세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이런 일들이 가끔씩 일어난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럼 자궁내막증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증상은 천차만별입니다. 자궁내막이 어디에 유착이 되느냐에 따라 통증이 다 달라집니다.
1. 생리통이 매우 심합니다.
생리를 할 땐 보통 일반적인 통증이 있습니다. 하지만 생리를 시작하기 전부터 끝날 때까지 지속적으로 꾸준히 아프다면 자궁내막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러한 통증은 생리통이 아닌 자궁내막증 통증일 수도 있습니다.
전에는 참을 만 했는데 생리통 통증이 점점 세지고 생리하는 내내 아프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한번 받아보세요. 자궁내막증은 검사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재발률도 높고 통증은 지속적으로 유발하기 때문에 초기 대응이 중요합니다.
2. 골반에 유착되면 골반 통증이 있습니다.
자궁내막의 피가 골반에 유착이 되면 골반염이나 골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비뇨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유착이 비뇨 기관으로 침투했을 땐 빈뇨, 혈뇨, 요실금, 배변통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4. 소화 질환도 생길 수 있습니다.
월경 주기에 설사나 변비 그리고 치질 등이 발생한다면 자궁내막증을 의심해보세요.
5. 성관계시 통증이 심합니다.
6. 마지막으로 제일 무서운 불임입니다.
가임기 여성중에 자궁내막증 증상을 지속적으로 호소하시는 분들은 꼭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그 이유는 자궁내막증이 불임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불임이 될 수 있는 원인 2가지
ㄱ.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을 한후 수정란이 자궁 안쪽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자궁내막이 난소에 유착이 되면 자궁 안으로 들어가는 과정을 방해합니다.
ㄴ. 난소에 유착이 되면 나팔관의 원활한 활동을 방해합니다.
자궁내막증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자궁내막증 치료법은 일반적으로 수술요법, 약물요법이 있습니다.
1. 수술 요법
자궁내막증이 유착된 나팔관이나 난소, 장기 혹은 골반에 있는 자궁내막증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하지만 수술을 한다고 해서 100프로 자궁내막을 다 제거할 수 없으므로 수술 뒤에도 어느 정도 약물 치료가 필요합니다.
2. 약물 요법
ㄱ.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억제하는 약물
ㄴ. 피임약으로 통해서 생리통 완화와 생리혈을 감소
ㄷ. 항체호르몬 및 성선자극호르몬 방출 유사체 약물 치료가 있습니다.
이번 글은 자궁내막증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여성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하지만 제 때 치료를 받지 않으면 나중에 합병증으로 불임 및 난소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생리 전부터 끝까지 심한 통증이 있다거나 다른 장기들이 월경주기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검사를 받고 치료를 하면 자궁내막증 증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도 재발률이 높고 자주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조기 치료 및 대응이 정말 중요합니다. 몸이 어딘가 아프다는 것은 어딘가 잘못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참으면 나아지겠지라는 마음은 어는 정도 통용될 수 있으나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은 우리 몸이 우리에게 경고를 보내고 있다는 뜻이니 꼭 치료에 신경을 써주세요. 자연스럽게 통증이 없어지는 경우는 그리 흔하지 않습니다. 확률적으로도 매우 낮고요.
'어디가 아프다? 그럼 치료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돈이 되는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몸에 정말 좋은 얼그레이 효능 6가지 (0) | 2020.02.04 |
---|---|
자궁경부암 증상 및 원인은? (0) | 2020.02.03 |
임종 전 증상 7가지 (1) | 2020.02.01 |
폐경 전조증상 7가지 (0) | 2020.01.31 |
생리통 심해지는 이유 2가지 (0) | 2020.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