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 심해지는 이유 2가지
- 돈이 되는 공부
- 2020. 1. 30. 07:28
여성분들은 한 달에 한 번씩 마법에 걸리면서 상당한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생리통 통증이 있는 분들은 무려 여성분들 중에 60~70프로가 넘고 그중에서 일생생활이 불가능할 정도 큰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은 무려 10~20프로가 넘는다고 합니다.
보통 생리통은 일반적인 현상이므로 질병이라고 말하진 않지만 증상이 심하신 분들은 일상생활이 매우 힘들 정도로 큰 고통이 있기 때문에 국가나 회사차원에서 더 많은 지원과 이해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번 글은 생리통 심해지는 이유와 생리가 왜 시작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리가 시작하는 이유
생리는 호르몬의 작용으로 발생하고, 발생하는 과정에서 수정막이 터져 피가 나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더 쉽게 말씀드리면 여성들은 한 달에 한 번씩 아기를 가지기 위해 자궁 안에서 자궁내막을 만듭니다. 정자와 난자가 만나기 위한 장소를 마련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이 자궁내막에 아기가 수정이 되지 않으면 몸에서 필요 없다고 느끼면서 자궁내막의 벽을 허물게 되고 이 허무는 과정에서 출혈이 생겨 생리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물론 이과정에서 상당한 통증을 느끼는 여성분들도 있고요.
그럼 왜 생리통이 심해질까요? 혹시 생리통 심해지는 이유가 있을까요?
생리통이 심해지는 이유는 이 두 호르몬의 과다 분비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프로스타글란딘, 두 번째는 에스트로겐, 이 두 호르몬이 여성 몸에서 과다로 분비되면 자궁내막을 더 자극하게 되어 생리통이 점점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럼 왜 이 두 호르몬이 생리통을 더 심하게 만들까요?
1. 프로스타글란딘 과다 분비
프로스타글란딘 호르몬이 과도로 분비되면 자궁내막의 수축과 이완이 더 심해집니다. 생리통이 생기는 이유는 자궁내막 수축이 많이 일어날을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그럼 언제 프로스타글란딘 호르몬이 과다로 분비될까요?
ㄱ.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할 경우
생리 기간 전후로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면 프로스타글란딘 호르몬 수치가 높아집니다.
ㄴ. 밀가루 제품을 많이 섭취할 경우
라면이나 빵 그리고 인스턴트식품을 많이 먹으면 저 호르몬 수치가 매우 올라갑니다.
혹시 생리를 할 때 생리통이 심한 분들은 한번 자기가 얼마나 밀가루를 많이 먹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만약 밀가루를 일반 사람들에 비해 많이 먹고 있다면 밀가루 섭취량을 줄여야 합니다.
ㄷ. 오메가 3 섭취가 부족할 경우
오메가 3 섭취가 부족하면 프로스타글란딘 호르몬이 많이 분비됩니다. 생리통이 심하신 분들은 오메가 3 성분이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 3 음식 : 연어, 정어리, 호두 및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단 너무 많이 드시진 마세요. 살도 많이 찌고 과다 섭취가 될 수도 있습니다.
ㄹ. 오메가 6 섭취가 많아질 경우
오메가 6의 부작용으로는 프로스타글란딘 호르몬 수치가 많이 질 수 있는데요. 오메가 6가 포함된 대표 음식들은 햄버거, 피자, 유제품 치즈, 햄, 베이컨, 소시즈 등 같은 음식에 많이 있습니다.
2. 에스트로겐 과다 분비
프로스타글란딘과 같이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과다로 분비됐을 때도 생리통 심해지는 이유입니다.
ㄱ. 탄수화물을 많이 먹었을 때
탄수화물을 많이 먹었을 때 에스트로겐이 많이 생기는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A. 지방세포가 많이 생긴다.
B. 지방세포가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을 에스트로겐 호르몬으로 바꿔버립니다. (여성도 테스토스테론이 있습니다.)
C. 결과적으로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면 지방세포에 있는 어떤 세포들이 테스토스테론을 에스트로겐으로 전환시켜 생리통 심해지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ㄴ. 환경호르몬도 에스트로겐을 분비시켜 생리통을 심하게 합니다.
지역에 따라 환경호르몬 수치는 다르겠지만 우리의 일생생활 습관에서도 환경호르몬을 많이 먹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상황이 있습니다.
A. 플라스틱 제품 전자레인지 돌리기
B. 뜨거운 커피 뚜껑 및 빨대 사용하기 등등이 있습니다.
그럼 왜 환경호르몬이 생리통을 더 심하게 할까요? 왜 에스트로겐을 더 많이 분비시킬까요?
그 이유는 바로 환경호르몬이 에스트로겐을 수용체를 에스트로겐으로 착각을 하기 때문에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더 쉽게 말씀드리면 환경호르몬이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달라붙으면서 실제로는 에스트로겐이 더 많이 분비되진 않지만 이 과정으로 인해 혈중 에스트로겐 수치가 올라가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는 에스트로겐을 더 많이 분비된 것처럼 느끼게 됩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환경호르몬이 혼자 착각해서 혈중 에스트로겐 수치를 높인다입니다.
그러니 습관적으로 혹은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환경호르몬을 우리 몸속에 흡입 및 섭취하게 되면 여성들은 생리통 심해지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ㄷ. 어디에도 빠지지 않는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정말 어디에도 빠지지 않습니다. 나쁜 쪽에 스트레스가 빠지면 서운할 정도네요.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에스트로겐 수치가 올라갑니다. 그 이유는 우리 몸에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항염증 호르몬이 분비되어야 하는데,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게 되면 항염증 호르몬이 분비가 잘 되지 않으면서 에스트로겐 호르몬 분비를 더 많이 하게 됩니다.
한마디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더 많이 분비되어서 생리통이 심해집니다.
그래서 생리통이 심하신 분들은 스트레스 관리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제가 제일 잘 사용하는 방법은 명상과 심호흡입니다. 나름 효과가 많이 있더라고요.
ㄹ. 간 기능이 떨어질 때
간 기능이 떨어질 때도 에스트로겐 수치가 올라갑니다.
그 이유는 에스트로겐 호르몬은 간에서 대사가 되어서 다른 호르몬으로 혹은 다른 효소로 바뀌게 되는데, 간 기능이 망가지고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않으면 당연히 에스트로겐이 전환이 안되면서 수치가 올라가겠죠?
간 기능을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검사를 통해서 간경화가 없는지, 음주는 얼마나 하고 있는지, 피로는 얼마나 쌓여있는지 검사를 해보고 검사에 맞는 치료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번 글은 생리통 심해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인간은 호르몬의 노예입니다. 어떤 호르몬이 우리 몸에 분비되느냐에 따라 우리의 기분 및 신체 능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생리통도 마찬가지입니다. 생리통 심해지는 이유는 우리 몸에서 프로스타글란딘과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많이 분비돼서 생기는 겁니다.
생리통이 심해지는 여성분들은 왜 이 두 호르몬이 더 분비되는지 한번 곰곰이 살펴보세요. 자신의 어떤 습관으로 인해 통증이 심해지는 고민 해보세요. 그러면 웬만한 생리통은 현명하게 잘 극복할 수 있습니다.
'돈이 되는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종 전 증상 7가지 (1) | 2020.02.01 |
---|---|
폐경 전조증상 7가지 (0) | 2020.01.31 |
임신 초기배 통증 4가지 원인 (0) | 2020.01.29 |
새치 없애는 법 그리고 원인 (0) | 2020.01.24 |
부비동염 증상 및 치료법은? (0) | 2020.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