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 전조증상 7가지

평균적으로 나이 45세에서 55세에 주로 폐경 전조증상이 일어납니다. 안면 홍조도 생기면서 살도 찌고 발한도 생기면서 뼈가 약해지기도 합니다.

왜 폐경 전조증상이 일어날까요? 폐경 전조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번 글은 폐경 전조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폐경이란 무엇일까요?

여성은 한달에 한번씩 수정을 하기 위해 난소에서 난자를 만들어 냅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면서 점점 노화가 되고 노화가 되면서 여성 호르몬 분비가 점점 줄어들면서 폐경이 찾아오게 됩니다.

폐경은 난소에서 에스트로겐 여성 호르몬 분비가 떨어지면서 생깁니다. 에스트로겐 분비가 적어지면서 여성 몸에 점점 증세가 나타납니다. 우리는 이 증상을 폐경이라고 합니다.

갱년기는 폐경 이전과 이후에 나타는 증상을 갱년기라고 하는데, 갱년기는 주로 폐경 2년 전, 이후로는 약 1~2년간 증상이 나타납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증상 기간은 늘어나거나 줄어들 수 있습니다.

 

 

폐경 전조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폐경이 찾아온 이유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가장 큰 원인은 여성 흐로몬 에스트로겐이 점점 줄어들면서 몸에 나타나는 증상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스트로겐이 점점 없어지면서 나타나는 증상과 거의 같습니다.

 

1. 생리가 불규칙합니다.

에스트르겐은 생리 주기 조절을 합니다. 그런데 에스트로겐이 부족해지면 당연히 난소에서 흐르몬 분비가 적어지고 흐로몬이 적어질수록 생리는 불규칙하게 됩니다. 

생리 주기가 짧아졌거나 반대로 길어졌다면 폐경 전조증상을 의심해보세요. 45세 이후로 이런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그리고 보통 생리를 3~5개월 정도 안하면 폐경 전조증상이 지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 생리 주기가 매우 짧거나 긴 경우, 그 차이가 1주일 이상이면 병원에 와서 폐경 전조증상 말고 다른 검사를 하는 것도 건강을 위해 권해드립니다. 혹시 모를 다른 질병이 있을 수 있으니까요.

 

 

2. 안면 홍조

폐경 전조증상에서 가장 잘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여성의 대부분이 이 안면 홍조 증상을 느끼는데요.

약 70~80프로가 안면 홍조를 느낀다고 하네요. 안면 홍조는 생리가 멈추고 약 1~3개월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변화가 하부에 있던 열을 상체로 올리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안면 홍조에 대해서 너무 걱정하지는 마세요. 대부분 몇개월 후 길게는 몇 년 안에 자연스럽게 없어집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약 10프로의 여성들은 안면 홍조가 10~15년 정도 간다고 합니다. 

 

3. 야간 발한

야간 발한도 폐경 전조증상 중에 흔한 증상입니다. 

낮에도 발한 증상이 있기는 한데 야간에 심한 사람은 야간 발한으로 인해 불면증, 수면 장애등 기타 다른 장애를 야기시키기도 합니다. 

 

 

4. 살이 찝니다.

에스트로겐의 변화가 살을 찌우기도 합니다. 생리가 끝나고 3~5kg 정도 몇개월 안에 쪘다면 폐경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일상패턴이 똑같고 생활 습관이 같은데 살이 찐다는 것은 우리 몸에 호르몬 변호가 있다는 뜻입니다. 살은 아무 이유 없이 찌지는 않습니다. 

생리가 끝나고 살이 갑자기 찐다면 폐경 전조증상을 의심해보세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가 적어지면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5. 배뇨 작용 이상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적어지면 빈뇨 현상, 요실금 현상, 방광염, 요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호르몬 하나가 우리 몸의 컨디션을 좌지우지 하는군요. 

 

 

6. 생식기가 위축됩니다.

에스트로겐은 여성 몸에 참 많이 관여합니다. 주로 질, 요도, 방광, 골반에 관여를 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에스트로겐 호르몬 양이 적어지면 생식기가 위축되고 골반에 힘을 떨어뜨려 여러 기능 장애를 낳기도 합니다.

많은 여성분들이 주로 생식기 위축에 많이 고통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관계를 갖을 때 질 주위가 매우 아프거나 건조하다고 많이 말씀하십니다. 그 이유는 질이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감소되면서 주름도 적어지고 혈류량이 적어지면서 많이 위축이 되기 때문입니다.

 

 

7. 기분이 자주 변화합니다.

특히 우울한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인생의 회의감도 느끼게 되고 내가 이제까지 왜 살아왔나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 우울증 증상은 일시적이만 만약 만성적으로 변화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느낀다면 하루라도 빨리 병원에 내원해서 정신과 상담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정신을 우리를 전반적으로 지배하고 있어 만약 우울한 먹구름이 서서히 우리 전체를 가리게 되면 그 먹구름을 치우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물론 노력도 많이 들어가고요. 

그러니 마음이 우울하거나 무기력에 빠져 있다면 주위 사람에게 도움을 청해보세요. 그리고 치료를 받아보세요. 대처하는 기간이 짧을 수록 여러분의 우울한 마음은 금방 돌아옵니다.

 

 

폐경 전조증상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여성분의 컨디션에 따라 조금은 달라집니다. 나이나 질병 유무 그리고 어떤 증상이 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는 호르몬 치료를 가장 많이 합니다. 그이유는 에스트로겐 호르몬 균형을 맞추는 것이 급선무 이기 때문이빈다.

 

호르모 치료의 부작용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호르몬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호르몬 치료를 받을 땐 의사선생님과 자주 소통하세요. 특히 작은 부작용이 생겼을 땐 의사의 조언을 잘 따라야 합니다. 

의사가 처방한 호르몬 약물은 꼭 다 드셔야하며, 호르몬 치료가 다른 질병에 의해 더뎌진다면 어떤 원인이 있는지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들은 병원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폐경 전조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폐경 전조증상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신체의 노화로 인핸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양이 줄면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너무 큰 걱정은 안하셨으면 합니다.

역시 인간은 호르몬의 노예네요. 흐르몬 분비에 따라 우리의 건강과 정신을 좌지우지하는 것 같습니다. 

증상을 치료할 때는 정확히 원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에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잘 아셔야 합니다. 

건강검진은 꼭 받으세요. 1~2년 사이에 어떤 원인으로 인해 다른 질병 및 질환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사전에 검사를 해서 예방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폐경으로 힘들어 하시는 분들, 힘내세요. 여러분은 훌륭한 어머니이자 멋진 여성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