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치 없애는 법 그리고 원인

요새 부쩍 늘어난 새치 때문에 걱정이 많으신가요? 처음에는 눈에 잘 띄지 않았는데, 이제는 머리를 감거나 머리를 손질할 때 새치가 많이 보이시나요? 그러면 과도한 스트레스 때문에 새치가 급격하게 늘어날 수도 있는데요.

이번 글은 왜 새치가 갑자기 많이 생기는지, 어떻게 새치를 없애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새치 없애는 법 그리고 원인은?

 

새치는 왜 생기는 것일까요?

 

 

1. 스트레스로 인해 새치가 생기는 것은 과학적으로 사실입니다.

예전엔 아무 이유 없이 사람들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다 스트레스를 너무 받아서 새치가 나는 거야. 원래 머리를 많이 쓰면 새치가 많이 생겨"

정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없던 새치가 갑자기 생길까요? 네 그 말이 맞습니다. 아래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 새치가 생기는 과정입니다. 그전에 왜 머리카락이 검은색 인지도 알아봐야겠네요.

 

왜 머리카락은 검은색인가요?

머리카락은 모낭에서 생성되는데, 모낭에는 멜라닌 세포가 있습니다. 

머리카락의 색은 모낭에 있는 멜라닌 세포에 있는 양과 분포에 따라 머리카락의 색이 결정됩니다.

한마디로 멜라닌 세포가 많으면 검은색, 적으면 흰색으로 머리카락이 나옵니다.

 

ㄱ.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ㄴ.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ㄷ. 스트레스 호르몬이 두피의 모세혈관을 수축시킵니다.

ㄹ. 모세혈관이 수축되면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ㅂ. 두피에 피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모낭에 있는 멜라닌 색소가 부족해집니다.

ㅅ. 멜라닌 색소가 부족해지면 검은색 머리카락이 흰색으로 변합니다.

 

 

 

2. 목이나 승모근이 항상 뻐근할 때

위에서 잠시 설명했지만 머리에 피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새치가 난다고 했죠?

우리 목이나 승모근 쪽이 항상 뻐근하고 찌릿할 경우에도 새치가 매우 자주 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머리에 공급되어야 할 피가 머리 쪽으로 제대로 가지 않고 몸에서 불편을 느끼는 목이나 승모근 쪽으로 피를 쏠리게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목은 우리 신체에서 중요한 연결다리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몸도 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죠.

목이나 승모근 뻐근하면 우리 몸에서 비상사태가 일어납니다. 비상사태가 일어나니 피를 목 쪽으로 더 많이 보냅니다. 머리 쪽으로 보내야 할 피도 목으로 자꾸 가게 되니 머리 부근에 혈액이 부족해집니다. 머리 쪽에 혈액이 부족해지니 모낭에 있던 멜라닌 세포가 점점 줄어들게 되고 결국에는 새치를 만들어 내게 됩니다. 

 

결국 한마디로 쉽게 정리를 하자면 이 이유도 결국 머리 쪽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서, 목이나 승모근 쪽이 항상 긴장되어 있어서 새치가 나는 겁니다.  

 

3. 유전적 요인도 있습니다.

부모님 중 한 명이라도 젊었을 때 새치가 있었다면 자식도 새치가 생길 확률이 무려 80프로가 넘는다고 합니다.

부모님의 옛 사진을 봤는데 부모님 중 한 명이라도 새치가 눈에 보였다면, 더 나아가 백발 가까이 흰 머리카락이 보였다면 여러분도 새치가 날 확률이 매우 매우 높습니다.

 

 

4. 지나친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지나치게 해서 몸에 영양 불균형이 오면 탈모도 생길 뿐 아니라 새치도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한다고 지나치게 굶지 마세요. 굶기보다는 운동을 더 자주 해주시는 것이 몸에도 머리카락에도 좋습니다.

단시간에 굶어서 5kg 빼는 것도 좋지만 5kg 빼려고 5년을 더 늙어 보이고 싶으신가요?

머리카락을 위해서라도 절대 굶는 다이어트는 지양해 주세요. 날씬한 몸매보다 건강한 몸매가 더 소중합니다. 

 

5. 그밖에 다양한 질환들 (갑상선, 당뇨, 빈혈)

우리 몸에 질병이나 질환이 있을 때도 새치가 날 수 있습니다. 

 

새치 없애는 법은 어떻게 되나요? 누구나 쉽게 새치를 없앨 수 있나요?

새치를 완벽하게 없애는 약은 이 세상에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새치를 없애기 위해 생활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1. 새치가 있는 부근에 혈류를 보내줘야 합니다.

혈류가 포인트 입니다. 두피나 머리카락에 혈류가 제대로 보내도 새치를 높은 확률로 없앨 수 있습니다. 

 

 

ㄱ. 두피 마사지

만약 옆머리에 새치가 있다면 옆쪽을 두피 마사지해주세요. 

만약 정수리쪽에 새치가 있다면 머리 위쪽을 마사지해주세요. 

두피 마사지로 머리에 혈류량을 공급할 수 있어 새치를 예방하거나 없앨 수 있습니다. 

탈모가 있는 사람들도 머리에 혈류가 부족해서 생길 수 있으니 두피 마사지는 새치든 탈모든 꾸준히 잘해주셔야 합니다.

 

ㄴ. 빗질

빗질도 좋습니다. 두피에 너무 자극적인 빗맞고 약간 시원하다는 느낌이 들 정도의 빗을 고르고 빗질을 해주세요.

너무 많이 하지는 마시고 하루에 3~5번이 좋습니다. 

 

ㄷ. 고양이나 호랑이 자세 

머리 쪽에 피가 쏠리도록 하루에 몇 분씩 고양이 자세나 호랑이 자세로 걸어줍니다. 

방법은 쉽습니다.

손을 땅바닥에 대고 고양이나 사자처럼 걸어주면 됩니다. 머리가 심장보다 아래로 쏠리게 하기면 하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2. 음식

검은 종류의 음식이 머리카락 건강과 색에 좋습니다. 

검은콩, 검은깨 등 검은색 단백질 콩류 음식을 식단에 꼭 포함해주세요.

그 밖에도 등 푸른 생선, 우유, 해조류, 야채 및 채소, 녹차가 새치 없애는데 좋다고 합니다.

 

3. 자외선은 피하기

자외선과 새치는 상극입니다. 특히 자외선이 강할 때 새치는 햇빛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새치가 많을 경우에는 자외선을 피할 수 있는 모자나 자외선 차단에 신경을 쓰여야 합니다.

 

 

 

새치의 잘못된 상식

 

1. 새치는 뽑으면 뽑을수록 더 많이 나나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모공은 일생동안 약 20~30번 정도 생명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치가 있다고 새치를 뽑게 되면 결국 모공에 있는 머리카락이 점점 줄게 되고 결국 탈모가 와서 대머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절대 새치를 뽑지 마세요. 새치가 보기 싫으면 가위로 자르는 것이 좋습니다.

 

 

2. 민간요법으로 새치 없애는 법을 사용해도 될까요?

예를 들어 뭐로 해서 머리를 감아라, 머리에 천연재료를 발라라 등은 말 그대로 민간요법입니다. 

즉 누구에는 새치 없애는 법이 될 수 있지만 누구에게는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절대 민간요법을 함부로 따라 하지 마세요. 정 하고 싶다면 한번 간단하게 소량으로만 테스트를 해보시고 그 요법이 나하고 잘 맞는다고 생각되시면 그때부터 해주세요. 

처음부터 잘못해서 부작용이 생기면 그나마 있던 머리카락들도 다 잃을 수 있으니 민간요법은 신중하게 접근하셔야 합니다. 

 

 

이번 글은 새치 없애는 법 그리고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새치나 탈모나 제일 중요한 것은 혈류입니다. 머리에 혈류가 잘 공급될 수 있도록 신경 쓰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마사지, 빗질, 목이나 승모근 긴장 풀어주기를 매일 해주세요. 모발이 건강해야 새치를 없을 수 있습니다.

새치가 너무 많다고 염색을 너무 자주 하지는 마시고 스트레스 관리에도 신경을 써주세요.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새치는 많이 없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머리카락을 많이 사랑해주세요. 머리카락은 미용상, 건건상 우리에게 매우 필요한 존재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