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위눌리는 이유 및 대처법은?

처음 가위에 눌리게 됐을 때 어떤 심정이었나요? 저는 어렸을 때 처음 가위에 눌렸을 때 지옥을 맛본 느낌이었습니다. 다행히 귀신같은 환영은 보지 않았지만 의식은 있는데 몸이 움직이지 않아서 정말 깜짝 놀랐었죠. 

이런 기분이 죽는 기분인가?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저는 다행히도 가위눌린 기억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런데 제 친구 중에 한 명은 일중일에 한 번씩 가위를 눌리는다고 하는데, 그 친구는 귀신도 자주 봅니다. 정말 웃긴 건 그 친구는 단골 귀신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귀신과 인사도 하고 가끔은 대화도 한다고 합니다. 그 친구의 말이 거짓인지 진실인지 잘 알 순 없지만 여러분은 가위에 눌렸을 때 어떤 증상들이 있었나요? 만약 독특한 기억이 있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제가 퇴마사를 불러서 그 귀신을 물리쳐보겠습니다. 죄송합니다. 농담이었습니다.

 

 

우리는 왜 가위에 눌리는 것일까요? 

 

가위눌리는 이유

 

1. 과학적인 이유

본래 가위눌리는 이유는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 과학은 바로 수면과학인데요.

보통 우리는 잠을 잘 때 두 가지 형태로 잠을 잡니다. 두 가지 수면은 렘수면과 논렘수면이 있습니다.

 

그럼 가위는 언제 잘 눌릴까요? 답은 렘수면 때 자주 눌립니다. 그럼 왜 렘수면 때 가위에 눌릴까요?

 

수면에는 주기가 있습니다. 처음 90분은 논렘수면, 그다음 90분은 렘수면으로 잠을 잡니다. 이렇게 3~4번의 주기를 거치면서 우리는 보통 7~8시간 잡니다. 그래서 의사들이 우리에게 적어도 7~8시간은 자야 한다라고 말씀하시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렘수면과 논렘수면의 주기를 잘 맞춰서 자야 우리 몸이 개운해지고 잠을 잔듯한 느낌을 들게 해 줍니다.

다시 수면주기로 돌아가서, 우리가 편하게 잘 자는 시간 때를 논렘수면이라고 하고 잠에서 조금 깨어날 듯한 각성상태를 렘수면이라고 합니다.

더 쉽게 말씀드리면 몸은 잘 자고 있는데, 의식은 조금씩 깨어있는 상태입니다. 즉 몸은 자고 있고 의식은 선잠을 자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때 어떠한 이유로 의식이 많이 깨게 되면 몸은 움직이지 않는데 생각은 할 수 있고 가끔은 환청이 들리기도 하고 환영이 보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가위눌림, 의학적인 용어로는 수면 마비라고 합니다.

 

 

2. 의식보다 몸이 더 빨리 잠들었을 때

가위눌리는 이유는 몸이 의식보다 더 빨리 잠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럼 왜 의식이 몸보다 더 늦게 잠들까요?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도 대략적으로 2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의식할 수 있는 스트레스와 무의식적으로 느끼는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의식적으로 느끼는 스트레스는 우리가 어느 정도 관리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무의식적으로 느끼는 스트레스는 우리가 어찌할 방법이 없어서 우리의 꿈이나 가위에 눌릴 때 자주 나타납니다.

 

저도 가위에 눌릴 때는 엄청난 스트레스와 근심 및 걱정이 산더미처럼 쌓였을 때입니다.

몸은 피곤해서 잠을 자고 있는데 의식은 각성이 되어 있어서 잠을 자는 내내 멀뚱멀뚱 생각만 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면 어김없이 가위가 눌렸었죠. 

이렇게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무의식적 스트레스가 있다면 그리고 이런 이유로 가위에 많이 눌린다면 한번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가위눌리는 이유는 대부분은 잘못된 수면습관으로 인해 나오는 현상이기 때문에 수면검사를 받아서 원인을 찾으면 금방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3. 몸이 정말 피곤할 때

몸이 극도로 피곤한 상태가 되면 몸이 의식보다 빨리 잠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때 가위에 잘 눌리게 되고요. 여러분들도 그렇지 않았습니까?

가위에 많이 눌리는 사람은 자기가 언제 가위에 눌릴 것 같다는 느낌이 옵니다. 몸이 엄청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로 잠을 잘 못 잘 때 많이 나타나죠. 저 또한 그랬으니까요. 

이럴 땐 예기불안을 없애려고 노력을 해야 합니다. 예기불안이란 자신한테 어떤 상황이 오겠다는 것은 미리 걱정하고 불안에 떨고 있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가위눌리기 전 만약 예기불안 증세가 있으면 가위에 훨씬 잘 눌리게 됩니다.

저도 예기불안 증세가 있을 때 가위를 더 많이 눌린 것 같아요. 여러분은 어떠셨나요? 예기불안 증세가 있을 때 귀신 친구가 더 많이 나타나지 않았나요?

 

 

그럼 어떻게 가위눌림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가위눌림 대처법

 

1. 우선 잠자기 전 자극적인 것들을 보지 마세요.

공포영화나 자극적인 영상을 보시면 혹은 책을 읽으면 그 기억들이 그대로 나중에 나타납니다.

잠자기 전 1시간 동안은 자기 계발서나 사회과학 책 종류를 읽어보세요. 상상력이 필요 없는 책을 읽으면 저는 정신이 멍해져서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책을 읽기 싫다고요? 그럼 명상을 해보세요. 명상도 싫다고요? 그러면 가만히 앉아있어서 마인드 컨트롤을 해보세요. 가위눌리는 것은 우리가 자꾸 다른 생각을 많이 해서 주로 나타나는 것이므로 내 마음을 내가 스스로 컨트롤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어야 합니다. 

 

 

2. 잠자기 전 호흡법

우리 몸은 호흡이 중요합니다. 수면에도 호흡이 중요합니다. 호흡을 잘하면 과학적으로 가위눌림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보통 우리는 호흡은 짧게 많이 합니다. 대략적으로 3초 숨을 들이쉬고 3초 정도 내뱉습니다. 그런데 가위에 잘 눌리는 사람들은 이런 호흡을 하면 안 됩니다. 의식을 잠들게 하는 수면 호흡법을 잠자기 전에 해야 합니다.

 

호흡하는 방법

 

1. 4~5초 정도 코로 숨을 들이쉽니다.

2. 7~8초 정도 숨을 멈춥니다.

3. 7~8초 정도 입으로 숨을 내쉽니다. 

 

저도 처음에 이 자료를 읽고 긴가민가 했습니다. 과연 저 방법이 도움이 되나?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여러분도 한번 해보세요. 저 호흡을 하면 의식적으로 편안한 마음이 듭니다. 몸도 가볍게 느껴지고 의식도 빨리 잠에 드는 느낌이 듭니다. 

호흡을 너무 가볍게 여기지 마세요. 우리 몸에서 호흡이 제일 중요합니다. 호흡 하나만 잘해도 건강해질 수 있다고 하는데 저는 그 말이 사실인 것 같습니다.

가위에 잘 눌리고, 가위 예기불안이 있다면 우선 호흡으로 우리의 마음과 몸을 컨트롤해보세요. 의외로 효과가 있습니다.

 

3. 애착 인형 하나 옆에 두기

굳이 인형이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 여러분이 미신처럼 믿을 수 있는 물건을 옆에 하나 놔두면 됩니다.

여성분들은 주로 인형을 많이 놔두고 남성분들은 옆에 큰 베개를 놔둡니다.

자신을 보호 줄 수 있다고 믿는 무언가를 옆에 놔두세요. 그러면 심리적으로 조금 안정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위눌리는 이유는 심리적인 영향이 더 크기 때문에 우선 심리적으로 안정을 시켜주는 것이 우선순위입니다.

옆자리가 휑하니 비어서 무서움을 더 잘 느끼시나요? 그렇다면 옆에 여러분의 분신을 놔둬보세요.

여러분의 안정이 조금 나아지실 겁니다.

 

 

4. 그 밖에도 여러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ㄱ. 무거운 이불 덮지 말기

ㄴ. 과도한 근심, 걱정, 스트레스를 피해 주세요.

ㄷ. 잠자기 전 각성이 되는 음식 및 음주를 피해 주세요.

ㄹ. 수면 패턴을 일정하게 맞춰주세요. 같은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ㅁ. 가위눌리는 증세가 심할 경우네는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병원에 가게 되면 수면주기에 도움이 되는 항우울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심리 치료 및 정신 건강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도저히 혼자 극복하시지 못하겠으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세요. 의사도 좋고 가족도 좋습니다. 괜히 혼자 무서워하다가 가위눌림 증세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가위눌리는 이유 및 대처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가위에 눌린다고 누구나 귀신을 보고 악마를 보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가위에 눌리면서 보는 귀신들은 우리 뇌가 착각으로 만들어낸 환영에 불과합니다. 귀신이 우리 몸을 누르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몸과 의식이 따로 자각하고 있어 몸이 잘 안 움직이는 것뿐입니다. 

가위에 너무 잘 눌린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가위눌리는 이유는 수면 패턴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수면 패턴만 잘 정비하면 나중에 쉽게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말 귀신 때문에 무섭다고 느껴지면 귀신을 귀신이라고 생각하지 말아 보세요. 예기불안을 없애면서 친구라고 생각해보세요. 인간은 착각의 동물이기 때문에 우리가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느냐에 따라  상황은 180도 바뀌게 됩니다. 

 

누군가는 다이아몬드를 돈이라고 생각할 수 있고 누군가는 그냥 돌덩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다 생각의 차이입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생각의 차이를 통해 가위눌림에서 극복하실 수 있도록 바라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