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비동염 증상 및 치료법은?

일반적으로 축농증으로 잘 알려져 있는 부비동염 증상. 코감기 증상이나 비염 하고도 증세가 비슷해서 부비동염 증상하고 많이 헷갈려하는데요. 이번 글은 부비동염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부비동이란 무엇일까요?

우리 얼굴엔 부비동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부비동은 총 4쌍으로 이뤄져 있는데요. 쉽게 위치를 말씀드리면 코와 눈 그리고 눈썹 쪽에 있는 공기주머니가 있습니다. 이 공기주머니는 코로 호흡을 할 때 코의 온도와 습도를 유지시켜주는 항상성 역할을 합니다.

 

 

그럼 부비동염은 왜 걸리는 것일까요?

부비동은 공기주머니이기 때문에 항상 비워져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부비동에 세균이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거나 그 염증이 밖으로 배출이 안으면 부비동에 문제가 생기면서 부비동염에 걸리게 됩니다.

코 근처는 대부부는 점막으로 이뤄져 있는데, 이 점막이 세균 감염으로 인해 오염되고 염증이 생기면 노란 농증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이 농증을 축농증 혹은 부비동염이라고 합니다.

 

1. 코감기에 걸렸을 때 

일반적인 코감기나 감기로 인해 부비동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세균 감염에 따라 증상은 조금씩 다르게 나타납니다.

 

2. 만성 비염이나 알레르기성 비염

비염이 있는 사람들은 많은 확률로 부비동염에 걸리게 됩니다. 만성 비염이 심한 사람들은 365일 부비동염으로 항상 고생을 합니다. 

 

3. 임플란트나 발치가 잘못됐을 때

위턱뼈와 부비동이 연결된 사람이 있습니다. 그리고 치아 뿌리 부근 하고 부비동하고 연결된 사람이 있습니다.

그래서 위 치아, 특히 어금니 쪽에 잇몸 질환이 있거나 임플란트를 했거나 발치를 잘못한 경우 잇몸의 세균들이 부비동 연결 통로로 전이가 되어 부비동에 쉽게 염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 10프로 정도 이런 원인이 있다고 하니 결코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될 문제입니다.

 

 

4. 비강에 폴립이 있거나 비강이 작은 경우

비강은 주로 코 안쪽에 빈 공간을 말하는데요. 이 공간이 작거나 폴립이 생길 경우 부비동염에 잘 걸립니다.

비강 검사는 스스로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서 내시경 검사도 불가피할 수도 있습니다.

 

5. 코의 전반적인 문제

코에 있는 점막의 면역력이 약하거나 알레르기에 민감한 사람들은 코에 염증을 달고 삽니다.

 

부비동염은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급성 부비동염

급성은 보통 2~3주 안에 치료가 가능하며 증세 또한 그리 심각하지 않습니다.

 

2. 만성 부비동염

치료를 해도 12주 동안 주기적으로 증상이 반복되면 만성 부비동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래 증상 중에 3~4개가 포함된다면 감기나 비염이 아닌 부비동염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부비동염을 감기나 비염으로 착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1. 노란 콧물 나옵니다.

2. 코로 숨쉬기가 어려울 정도로 코가 막혀있습니다.

3. 안면이나 이마 쪽에 통증이 있으면서 압박감이 느껴집니다.

4. 코로 냄새를 잘 맡을 수 없습니다.

5. 구취나 악취가 나기도 합니다.

6. 치통도 같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위턱뼈와 부비동과의 관계 때문입니다.

7. 염증이 생기는 과정에서 발열이 날 수도 있습니다.

8. 코 안쪽에 물혹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병원에 가면 어떤 검사를 받나요?

 

1. 육안으로 검사

의사가 육안으로 비강을 살피면서 검사를 합니다. 부비동염 증상은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에 증상만 들어도 의사들은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2. 내시경으로 검사

증상이 잘 보이지 않거나 매우 심할 경우에는 내시경으로 코 안쪽을 살펴봅니다. 얇고 잘 구부러지는 튜브를 사용해서 내시경 검사를 합니다.

 

 

부비동염 치료법은 어떻게 되나요?

 

1. 약물 복용

급성으로 부비동염이 나타날 경우 웬만한 항생제로 염증을 없앨 수 있습니다.

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낫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우리 몸은 신비한 면역체계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보통 2주 안에 부비동염이 낫습니다.

 

2. 수술

만성 부비동염일 경우 세균 감염이나 바이러스로 인해 염증이 생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수술이 필요한 사람이 있습니다. 

수술은 보통 부비동 내시경 수술을 진행하는데요. 내시경 수술은 절개 없이 내시경을 통해서 수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정밀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완치율도 매우 높습니다. 완치율은 약 70프로에 다 달으며 재발을 할 경우에도 다시 내시경 수술을 진행하면 대부분 완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코에 해부학적으로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부비동 내시경 수술을 많이 진행합니다.

 

 

부비동염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1. 코 세척

생리식염수로 코 세척이 가능합니다. 코 세척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비염이나 코에 염증이 많은 사람들은 코 세척은 필수입니다. 

 

 

2. 가습기나 마스크

코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시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점막이 마를 경우 면역력에 취약해지기 때문에 코의 점막이 마르지 않게 유지해주세요.

 

3. 부비동 스프레이

스프레이 제품으로 부종을 줄이고 부비동 공간을 비울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부비동염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올 겨울철 부비동염으로 고생을 하고 있으신가요? 코에 염증이 생기거나 코가 콧물로 막히게 되면 정말 많이 답답합니다. 냄새도 잘 맡을 수 없고 코를 계속 훌쩍거려야 하기 때문에 남에게 피해를 끼칠 수도 있죠.

만성 부비동염이 아니고 급성으로 생겼다면 집에서 푹 셔서 낫는 방법도 좋지만 중요한 일이나 미팅이 있을 경우에는 부비동염 증세를 완화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러려면 병원에 가서 먼저 진단을 받고 진단에 맞게 치료를 받아야겠죠? 

특히 비염이 있는 사람들은 부비동염이 만성으로 진행이 되지 않게 유심히 지켜봐 주세요. 부비동염이 만성으로 진행되면 부비동 공간이 항상 막혀있어 코 근처나 이마 쪽에 불편함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부비동염이 코감기인지 비염인지 먼저 파악해주세요. 부비동염을 감기나 비염으로 잘못 오해할 경우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