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울증 증상 및 치료방법은?
- 돈이 되는 공부
- 2020. 1. 14. 07:59
조울증 환자들은 3개의 자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람들과 같은 평범의 자아, 기분이 매우 들떠 있는 조증의 자아, 기분이 매우 우울한 우울의 자아
냉정과 열정 사이를 오가는 조울증 환자들은 자신의 감정이 잘 컨트롤이 안되기 때문에 힘든 상황을 겪고 있는데요. 왜 조울증 증상이 생기는 걸까요? 조울증이 걸리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이번 글은 조울증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조울증 원인은 무엇일까요?
다른 정신질환과 같이 조울증 역시 명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예상되는 원인은 있습니다.
1. 가족력
부모 중 한 명이 예전에 조울증 증상을 겪었었다면 자녀가 20프로의 확률로 조울증 증상이 유전될 수 있습니다.
부모 둘 다 조울증 증상이 있었다면 더 높은 확률로 자녀에게 유전될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수치는 발표되지 않았지만 높은 확률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2. 특정 단백질 부족
특정 단백질 부족이 조울증 증상을 초래할 수 있다고 서울대 의과대학에서 연구를 발표했습니다.
연구 발표에 따르면 특정 단백질이 정상적으로 형성되지 않으면 뇌세포 간에 신호전달이 잘 이뤄지지 않아 불균형을 만드는데, 이러한 전달 신호가 계속 나타날 경우 조울증과 같은 증세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아직까지는 쥐에 실험 단계에서 나온 결과라 사람에게는 어떻게 적용될지는 모르겠으나 좀 더 자세한 연구가 진행되면 곧 조울증의 원인을 밝혀낼 수 있다는 희망이 보입니다.
원인만 찾으면 조울증 질환은 충분히 이겨낼 수 있는 부분입니다. 물론 지금도 약물 복용으로 감정을 컨트롤할 수 있지만 조울증 환자 같은 경우 우울증 증상과 비슷한 양상이 있어 진단에 많은 착오가 생기기도 합니다.
조울증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조울증 증상은 조증과 우울증이 같이 오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우울증이 먼저 오게 되고 그다음에 큰 주기로 조증이 나타납니다.
1. 감정
우울 : 항상 우울합니다. 삶의 의미를 찾지 못하고 우울한 감정에 지배당해 때로는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경우도 많습니다.
조증 : 기분이 들떠있고 신이 나 있습니다. 주위에서 왜 기분이 좋냐고 물으면 자신도 모른다고 대답을 합니다. 그저 기분이 좋다고, 기분이 들떠 있다고 말을 합니다.
조울증 환자들의 감정은 극과 극을 달립니다. 매우 우울해 있다가 어느 순간 갑자기 기분이 들떠 있는 것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험생, 취준생,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들이 이러한 증상을 잘 겪습니다.
2. 에너지
우울 : 힘이 없습니다. 동기부여도 없습니다. 집 밖으로 나가는 것을 싫어합니다.
조증 : 에너지가 넘쳐납니다. 그래서 조증 현상이 나타나면 잠도 잘 자지 않습니다. 주체할 수 에너지를 소비하기 위해 가끔 사고도 칩니다.
에너지도 확연히 달라 보입니다. 조증 증상이 나타나면 무엇이든지 하려고 합니다. 에너지를 소비하지 못하면 갑자기 우울증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에너지가 넘치면 운전을 과격하게 하려고 한다거나, 남에게 시비를 거는 경우도 있어 가끔씩 큰 사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어떻게 보면 자신감이 넘쳐 보인다고 말할 수 있고 어떻게 보면 무모하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3. 망상
우울 : 피해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은 쓸모없는 존재라고 느낍니다.
조증 : 과대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대단한 사람이라고 착각을 하기도 합니다.
우울 증세가 나타나면 피해망상이 생겨서 약간 조현병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조증 증세가 나타나면 과대망상이 생겨 무모한 일을 많이 저지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갑자기 어디서 큰돈을 빌려 큰 사업을 한다던지, 자신을 모든 사람들이 좋아한다고 착각을 하기도 합니다.
4. 창의성
우울 : 우울 증상이 있을 때도 창의성 발현이 잘 되지 않습니다.
조증 : 조증 증세가 나타나면 예술적인 창의성이 잘 발현됩니다. 그래서 조울증을 '저주받는 창조성'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조울증에 걸린 환자들 중에 미국의 작가 헤밍웨이라던지, 고흐, 괴테, 버지니아 울프, 헨델, 바이런 등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특히 조증 증상이 나타났을 때 마약을 복용한 것처럼 새로운 예술 작품을 사람들에게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어 고흐의 같은 경우 별밤이라는 작품을 보시면 이해가 쉽게 되실 겁니다.
일반적인 상태에서 그림을 그린 것과 조증이 있었을 때 그린 그림을 보면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조증 증세가 있었을 때 그린 그림이 더 창의적이고 기하학적이며 미술 평론가들 사이에서는 더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5. 말
우울 : 말수가 급격히 줄어듭니다. 옆에서 지켜보면 말수가 적다는 것을 확연히 알 수 있습니다.
조증 : 말이 너무 많습니다. 생각도 많고 생각의 전환이 너무 빠르기 때문에 말을 빨리합니다.
말의 차이도 명확합니다. 특히 조증 증세가 나타나면 머릿속에 수많은 생각이 떠오르기 때문에 말을 엄청 빨리합니다. 그리고 말의 주제나 소재가 5초나 10초마다 변하기 때문에 남들은 도통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잘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반면 머릿속에 많은 생각이 떠오르니까 위에서 언급한 창조성이 발현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조증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창조성 발현에 힘을 쓰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조울증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조울증 치료는 대부분 약물 치료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1. 리튬
일반적으로 리튬과 같은 신경안정제를 처방받아 복용을 합니다.
약물 복용은 증상이 나타날 때만 먹는 것이 아닌 전문의와 잘 상담에서 꾸준하게 먹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조울증 증상이 없어졌다고 약물을 갑자기 끊겨되면 다시 재발한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하니 본인의 생각대로 약물 복용을 멈추면 안 된다고 전문의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2. 항우울제
최신 한 연구에 따르면 항우울제가 조울증 증상을 조절하는데 큰 효과가 있었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도 종종 초래가 되어 항우울제 약물 복용은 항상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3. 심리치료
정신질환에서 빠질 수 없는 치료는 심리치료입니다. 약물을 복용하면서 심리치료를 병행을 하면 더 극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심리치료는 받으면 증상을 컨트롤하고 감정 변화에 좀 더 쉽게 대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심리 치료 과정에서 많은 환자들이 위안을 받기 때문에 더욱더 도움이 됩니다.
이번 글은 조울증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조울증 증상은 보통 사이클 주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잠시 일반적으로 돌아왔다고 해서 치료를 멈추면 안 됩니다. 조울증을 완치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자기 관리와 약물 복용이 반드시 뒷받침돼줘야 합니다.
그리고 조울증의 가장 위험한 부분은 바로 '자살'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하지 못해 갑자기 목숨을 끊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조증 증세 이후 급작스러운 우울 증상이 나타나면 많은 사고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럴 때 가족의 보살핌이 정말 중요합니다. 가족의 사랑과 도움이 환자들의 기분을 낫게 만들 수 있습니다.
조울증 증세가 보인다고 손 놓고 포기하지 마시고, 그들을 위해 한번 더 안아주고 이해를 해주세요. 여러분의 따뜻한 마음이 그들의 마음을 치유할 수 있습니다.
'돈이 되는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류에 좋은 단풍마 효능 4가지 (0) | 2020.01.16 |
---|---|
나도 혹시 애정결핍? 애정결핍 테스트 (0) | 2020.01.15 |
산모와 태아가 위험한 양수 색전증 (0) | 2020.01.13 |
조현병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은? (0) | 2020.01.12 |
콜라비 효능 및 먹는 방법은? (0) | 2020.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