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목부음 혹은 오른쪽 목 멍울 원인은?

오른쪽 목부음 혹은 오른쪽 목 멍울이 손에 잡히시나요? 어느 날 갑자기 목이 아프고 열이 나고 감기 같은 증상도 나타나나요? 그럼 우선 임파선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오른쪽 목부음 혹은 오른쪽 목 멍울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의심되는 증상은 바로 임파선염입니다.

목 오른쪽에 부음 현상이 있다면 우선 임파선에 염증이 생겨 부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럼 우선 임파선과 림프절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임파선 : 우리 몸에는 크게 두 개의 선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피가 왔다 갔다 하는 혈관이고 다른 하나는 혈액 외 다른 채액들, 예를 들어 면역세포들이 왔다 갔다 하는 선이 임파선입니다.

 

림프절 : 임파선과 림프절은 거의 같은 용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 있는 면역세포들은 밖에서 세균, 박테리아가 들어오면 아무 곳에서 싸우거나 잡아먹지 않습니다.

임파선에 있는 림프절로 데리고 와서 전쟁을 치릅니다. 예를 들어 눈, 코, 입,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이 있습니다. 

우리 몸이 자주 붓고 열이 나는 곳이 림프절이 있는 곳입니다. 그곳은 우리 면역세포가 항원을 쉽게 이길 수 있는 장소입니다. 

 

 

오른쪽 목부음 및 오른쪽 목 멍울의 원인인 임파선염은 무엇일까요?

 

1. 세균이나 박테리아 즉 항원들이 우리 몸에 침투해서 생기는 감염입니다.

백혈구들이 항원을 목 림프절로 끌고 들어와서 전쟁을 치르기 때문에 염증이 생기고 감염 증상이 생깁니다.

세균, 박테리아들이 직접적으로 염증 및 감염 증상을 일으키는 것이 아닙니다. 면역세포와 세균들이 싸우면서 열이나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우리가 몸이 세균을 죽이고 있는 과정입니다.

그러니 너무 염증 반응을 증오하지 마세요. 우리 면역세포들이 열심히 일을 하고 있는 과정입니다.

 

 

2. 종양으로 오른쪽 목 부음 및 오른쪽 목 멍울이 생길 수 있습니다.

종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집니다. 일반적인 양성 종양은 림프관종이고, 악성으로 변질되면 악성림프종이 됩니다.

림프관종은 큰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큰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문제는 악성 림프종이입니다. 

악성림프종은 전이도 잘되고 합병증을 야기시킵니다. 

만약 목 옆에 부음이나 혹 증상이 2주일이 지나도 계속 만져지거나, 주기적으로 증상이 나타난다면 꼭 병원에 가서 CT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외관상으로는 절대 원인을 확정 지을 수 없습니다. 정밀한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아서 치료를 해야 합니다.

 

 

3. 목 옆이 아니고 목 가운데 부음 현상이 일어나면 갑상선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만약 갑상선이 좋지 않아 갑상선 비대증 혹은 갑상선 암이 생겼을 경우 이 때도 무조건 병원에 가서 초음파나 조직검사를 꼭 해봐야 합니다.

요 근래 몸이 계속 피곤하면서 잠도 잘 못 자고 목 앞이 항상 부어있다면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종양이 악성으로 변하면 정말 골치가 아파집니다. 특히 여성분들이 남성보다 자가면역질환에 약하기 때문에 목 앞쪽이 계속 부으면 쉽게 넘기지 마세요. 자신의 건강은 자신이 미리 챙겨야 합니다.

 

 

4. 면역체계가 무너지면 목이 가장 쉽게 아픕니다.

감기에 걸리든 임파선염에 감염이 됐든 면역체계가 무너지면 목 림프절이 가장 쉽게 붓고 아프고 열이 납니다.

그 이유는 목에 있는 림프절이 다른 림프절에 비해 크고 주요 신체에 지켜주는 1차 면역센터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목이 자주 붓고 아픈 증상을 호소합니다. 

우리 몸에 있는 면역세포들은 정말 중요합니다. 우리는 잘 느끼지 못하지만 몸 안에서 가장 활발하게 우리는 지켜주고 있는 세포들이 바로 면역세포들입니다. 우리는 면역세포를 위해 잠도 잘 자고 좋은 음식도 섭취하고 운동도 꾸준히 해줘야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도 잘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바쁜 일상에 치여 이중에 몇 개나 몸을 위해 해주고 있으신가요?

 

면역력이 약해지면 우리 몸의 건강은 쉽게 무너집니다. 항원들과 제대로 싸워보지도 못하고 병과 질환에 쉽게 노출됩니다. 우리는 면역력 증진을 위해 항상 신경을 써야 하고 몸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그래야 잔병치레도 줄어들고 좋은 컨디션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갈 수 있습니다.

 

 

 

면역력 증진을 위한 기초 원칙입니다.

 

1. 수면의 질 높이기 (적어도 하루에 7시간 이상 자기)

2. 몸에 좋은 음식 먹기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되도록 자제)

3. 운동하기 (하루에 적어도 30분 이상 산책 및 조깅 혹은 수영, 자전기 타기)

4. 스트레스 관리하기 (스트레스를 없앨 순 없으니 자신만의 방법으로 관리하기)

 

이 4가지만 관리해준다면 여러분의 면역력은 아마 최상의 컨디션 상태를 유지할 것입니다.

 

이번 글은 오른쪽 목부음 혹은 오른쪽 목 멍울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목의 피부는 매우 얇기 때문에 조금만 부어도 쉽게 노출이 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걱정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몇 주 안에 없어지는 부음 증상과 멍울은 큰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문제는 몇 주가 지나도 멍울과 혹이 만져진다면 꼭 병원에 가서 악성종양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혹시 모를 초기 증상을 미리 알아내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