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해소법 간단한 방법 5가지

과도한 업무를 진행하다보면, 불면증으로 잠을 뒤척이게 되면, 사업을 하다 보면 감정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납니다. 마음속으로 냉정함을 찾으려고 해도 뜻대로 잘되지 않죠.

어떤 일 때문에 스트레스를 갑작스럽게 받게 되면 우리는 현명하게 잘 대처해줘야 합니다.

그 이유는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만성적 스트레스 증후군에 빠지기 때문입니다.

 

미팅을 할 때, 상대방과 이야기를 할 때, 미리 대처하지 못한 일들이 발생했을 때 우리는 스트레스를 자주 받습니다.

특히 전혀 예상치 못한 일들이 일어날 때 몸이 먼저 반응을 하면서 신체에 변화를 일으키죠.

몸에서 식은땀이 나고, 심장은 빨리 뛰고, 긴장을 하게 됩니다. 투쟁을 할지, 도피를 할지 뇌 속에서 결정을 할 때쯤이면 우리는 이미 스트레스에 지배를 받게 되죠. 

 

그럼 어떻게 현명하게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을까요? 특별한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을까요?

네 지금부터 간단하게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1. 가짜 미소를 짓습니다.

스트레스를 갑자기 받을 때에는 가짜 미소를 지어보시길 바랍니다.

우리 뇌는 가짜 미소와 진짜 미소를 구분할지 모릅니다. 가짜로 미소를 지으면 뇌는 진짜 미소로 착각을 하게 되고 그에 맞는 호르몬을 분비하도록 명령을 내립니다. 

우리는 웃을 때 뇌에서 엔도르핀, 세로토닌, 도파민 등을 분비시킵니다. 그럼 가짜 미소를 지으면 어떻게 될까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뇌는 가짜 미소와 진짜 미소를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코르티솔에 지배받고 있는 우리 몸을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게 해 줍니다. 그리고 기분을 좋게 만드는 호르몬으로 지배받게 만들어주죠.

 

 

그러니 우리는 갑자기 스트레스를 받을 때 혹은 만성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 가짜 미소와 웃음 내면서 우리 뇌를 속여줘야 합니다. 기분이 좋아서 웃는 것인지, 웃어서 좋은 것인지를 잘 활용해서 우리 뇌를 속여주는 것도 스트레스를 해소법에 매우 유용합니다.

 

2. 레몬향 향기를 맡으세요.

우리는 스트레스를 대비하기 위해서 레몬향 디퓨저나 향수를 책상 위에 배치를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뇌는 레몬향을 맡으면 순간적으로 아드레날린을 분비시킵니다. 그러면 혈액 속 아드레날린 농도는 증가하게 되고 그 아드레날린은 신경 안정과 통증을 억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어떤 일이나 누군가에 의해 스트레스를 받게 됐다면 레몬향을 맡아주세요. 그러면 잠시 마음이 안정이 되고 스트레스는 조금씩 사라질 것입니다. 

 

 

3. 파란색을 바라보세요. 

스마트폰 배경색을 파란색으로 변경하세요.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을 때 파란색을 바라보세요. 그러면 심신이 안정되면서 마음이 차분해집니다. 녹색, 노란색도 좋습니다. 하지만 이런 색은 피해 주세요.

 

검은색 : 스트레스를 받을 때 검은색을 바라보면 화가 더 치밀어 오릅니다.

빨간색 : 빨간색을 보게 되면 마음이 더 불안해집니다.

오렌지색 : 자극을 더욱 극대화시키게 합니다.

 

파란색은 신경안정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미팅을 하주 하는 회의실이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장소 한편에 파란색 벽지나 페인트를 해주세요.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파란색을 바라보세요. 그러면 심신이 조금 안정되면서 긴장이 풀릴 것입니다.

 

 

4. 잠시 밖으로 나가 좋아하는 노래를 흥얼거리세요.

스트레스와 뇌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뇌를 속이는 것입니다. 가짜 미소처럼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를 허밍으로 흥얼거리면 뇌는 또다시 착각을 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아서 기분이 나쁜 것이 아닌 기분이 좋아서 노래를 흥얼거리는 것으로 착각을 합니다. 그러면 어떤 일이 발생될까요? 네 그렇습니다. 우리 뇌는 기분이 좋아지는 호르몬을 분비시킵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우리는 무조건 뇌를 속여야 합니다. 뇌를 속여서 몸에 나쁜 호르몬 분비가 아닌 몸에 좋은 호르몬을 분비시켜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없앨 수는 없지만 이러한 과정을 통해 충분히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5. 주변을 청소하고 정리해보세요.

주변을 청소하고 정리를 하다 보면 생각도 정리가 되고 마음도 정리가 됩니다. 혹시 청소를 하다 보면 기분이 조금 좋아지지 않던가요? 주변을 정리하고 청소를 하게 되면 스트레스가 풀리고 부정적인 감정들은 쓰레기와 함께 휴지통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마음이 울적하고 기분이 좋지 않을 때 그리고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할 때 집이나 사무실을 책상을 정리해보세요. 정리를 하는 과정에서 쓸데없는 잡념들은 사라지고 긍정적인 생각들이 그 자리를 메꿀 것입니다.

 

 

이번 글은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스트레스 해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혹시 자신만의 특별한 노하우나 방법인 있으신가요? 만약 자신만의 특별한 방법이 있다면 꼭 댓글을 남겨주세요.

저도 한번 따라 해 보고 효과가 있으면 꼭 피드백을 남겨드리겠습니다.

 

스트레스는 그리 나쁜 것이 아니에요. 우리에게 동기부여도 주고 좀 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는 존재입니다.

그런데 과도한 스트레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고 싫어하고 악의 축으로 생각하고 있죠.

스트레스를 없애지 말고 관리를 잘해보아요. 위 5가지를 적재적소에 잘 사용하시면 누구나 쉽게 스트레스를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뇌를 한번 속여보세요. 뇌는 엄청 똑똑한 것 같지만 때로는 우리 마음 가짐에 따라 맘대로 바꿔버릴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아예 안 받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현명하게 잘 대처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