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치료 후 이 시림 원인은?

충치치료 후 이 시림 원인은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충치치료 후 이 시림 증상을 호소하고 있는데, 이대로 방치해도 괜찮은 걸까요?

 

이번 글은 충치치료 후 이 시림이 왜 생기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충치치료를 받고 이가 시린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 이유는 충치치료를 할 때 마취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충치 상태가 깊거나 심할 경우 찬바람도 불고 찬 물로 뿌리면서 치료를 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치아에 무리가 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당연히 마취가 풀린 후에도 짧게는 며칠 길게는 몇 주간 이가 시리겠죠? 왜냐하면 근본적으로 치아는 찬 성질에 매우 예민하게 반응하고 신경을 건드려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따뜻한 물은 신경세포가 작아지면서 신경선을 누르지 않기 때문에 별 문제를 못 느끼지만,

찬물은 신경세포가 예민하게 반응하면서 커지게 때문에 신경선을 눌러 이 시림 증상과 통증을 유발합니다.

 

 

그럼 이 시림 증상은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우선 통상적으로는 시림 증상은 자연스럽게 없어지기 때문에 충치가 깊지 않다면 예후를 지켜봅니다.

하지만 약 2~4주가 지나도 이 시림 증상이 계속 나타나면 아무래도 충치 상태가 깊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또 다른 대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신경치료를 한다거나 왜 시림 증상이 안 없어지는지 파악을 하게 됩니다.

대부분 90프로 이상은 충치가 매우 심하거나 세균 감염 정도가 심할 겁니다. 그러면 어쩔 수 없이 환자 동의를 얻고 신경치료에 들어가게 됩니다.

 

 

 

충치치료 후 이 시림 말로 일반적인 상황에서도 이가 왜 시릴까요?

 

1. 충치가 있기 때문에 이가 시릴 수 있습니다.

충치 세균은 점점 치아 신경을 건드립니다. 그러면 당연히 이가 아프면서 시린 증상이 나타나겠죠?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네 당연히 충치 치료를 하고 신경 염증이 가라앉으면 증상이 호전되면서 시린 증상은 많이 없어집니다. 

하지만 충치 상태가 깊거나 많이 오염이 됐을 경우에는 치과 의사 판단하에 신경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2. 치경부 부위가 손상됐을 때

치경부는 어느 부위인가요? 치경부는 치아와 잇몸이 만나는 부분을 말합니다.

지금 거울 속에 비친 이 모습을 보면 치경부가 많이 헐거나 약한 사람이 있을 겁니다. 그런 사람들은 아무래도 이 시림 증상을 더 많이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왜 치경부에 손상이 있을까요?

그 이유는 잘못된 양치 습관입니다. 양치를 너무 세게 하거나 잘못된 방향으로 양치를 할 경우 치경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칫솔의 모는 부드럽고 약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치 습관은 가로보다 세로 방향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극적인 양치 습관을 가진 사람은 양치를 하면서 종종 피를 볼 수 있는데, 이 습관은 매우 나쁜 양치 습관이므로 꼭 살살 부드럽게 양치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개운한 느낌이 들지 않는다면서 세게 할 경우 치경부 손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꼭 올바른 양치 습관을 몸에 배도록 노력해 봅시다.

 

3. 잇몸이 약할 경우 

잇몸이 약하거나 잇몸 질환이 있을 경우 이 시림 증상이 종종 나타납니다.

그 이유는 잇몸은 우리 치아와 치아 뿌리를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잇몸 질환에 걸려 이를 보하지 못하게 되면 당연히 어떻게 될까요? 아무래도 치아와 치아 뿌리에 있는 신경을 시시 때때 건들겠죠? 

그러면 바람만 불어도 이가 시리고 찬물이 닿으면 정말 많이 시립니다.

그럼 어떻게 잇몸 질환을 치료해야 할까요? 우선 잇몸 질환은 치과에 가서 정확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풍치로 인해서 잇몸 질환이 있는지 혹은 충치나 다른 세균 감염으로 이가 섞고 있는지 등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잇몸질환을 너무 가볍게 여기면 안 됩니다. 충치가 생기고 이가 섞게 되면 단순히 이만 섞는 것이 아니라 잇몸에 있는 뼈도 염증이 생기고 점점 녹아내리기 때문에 잇몸이 자주 붓거나 시리거나 피가 날 경우 꼭 잇몸질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 이가 빠져도 임플란트를 할 수 있습니다. 잇몸 뼈가 녹아 잇몸을 튼튼히 받혀주지 못한다면 추후에 아무런 조치를 할 수 없습니다. 잇몸 뼈 이식을 하지 않는다면 말이죠.

 

 

4. 치아에 금이 갔을 때

외부적인 충격으로 인해 치아에 금이 가거나 깨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단한 음식을 먹을 때 이가 깨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탕이나 엿을 먹을 때 이가 자주 깨지거나 금이 갑니다. 이때 찬 성분이 치아에 닿으면 당연히 이가 많이 시리겠죠?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네 치과에 가서 금이 가거나 깨진 부분은 찾아내서 때우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음식을 씹을 때 혹은 찬 물을 마실 때 시큰거리거나 시린 증상을 계속해서 호소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충치치료 후 이 시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충치치료 후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이가 종종 시리거나 찬물을 잘 마시지 못하시나요?

그러면 치아나 잇몸 부분이 많이 약해졌다는 간접적인 증거임으로 꼭 치과에 가서 미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가 아프고 통증이 있다는 것은 이미 신경들이 예민해졌다는 것입니다. 이때부터 예방한다고 양치질을 자주 하고 가글을 한다고 해도 이가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치과에 가서 충치 치료를 하고 잇몸 치료를 받아야 좋아질 수 있습니다.

 

치아가 건강한 것은 오복 중에 하나입니다. 그 오복을 소중하게 잘 지키시고 싶나요?

그러면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바로 치료를 해주세요. 이가 시리고 아픈데 몇 달 참게 되면 그 증상은 더욱 악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고요? 한번 깊게 침투한 세균들은 치아 깊숙한 곳으로 점점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