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아티닌 수치 높은 원인 및 낮추는 방법

2.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크레아티닌 수치가 올라갑니다.

 

이번 글은 크레아티닌 수치 높은 원인 및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크레아티닌이란 무엇일까요?

우리는 질량 보존의 법칙 물리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 몸도 같습니다.

크레아티닌은 크레아틴으로부터 근육이 운동을 하고 대사작용을 하면서 나오는 노폐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크레아틴이라는 성분을 인풋 해서 크레아티닌이라는 성분을 아웃풋 하는 거죠.

 

 

그런데 신장이 건강하지 않거나 문제가 있을 경우 크레아티닌은 정상적으로 밖으로 배출이 되지 않습니다.

건강한 신장을 가지고 있으면 아무런 문제 없이 크레아티닌을 소변으로 배출할 수 있는데 신장 어딘가 문제가 생긴 것이죠.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위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은 이유는 신장에 있습니다. 혹은 무리한 근육 운동에 있어서 있습니다.

 

 

 

크레아티닌 수치 높은 원인 3가지.

 

1. 근육 운동을 심하게 할 경우

여기저기에서 몸짱 열풍이 한창이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헬스장에 가서 근육 운동을 많이 하곤 했죠.

물론 정상적인 루틴에서 열심히 운동을 한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간혹 가다 욕심을 부려 몸에도 맞지 않는 웨이트를 들다가 다치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결국 욕심이 화를 불러 나쁜 결과를 초래한 것이죠.

근육에 무리가 가거가 근육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에게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게 나옵니다. 그 이유는 크레아틴이라는 성분이 근육 대사 작용을 하면서 사용하고 크레아티닌 노폐물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만약 소변검사나 혈액검사를 할 때, 신장에 이상이 없는데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게 나왔다고 판단되면 근육 운동을 무리해서 했거나 아니면 근육을 키우려고 기타 개선제를 섭취했을 수도 있습니다. 근육 개선제 중에 크레아틴 성분이 들어있는 것이 많습니다. 

 

 

2. 신장에 염증이 있을 경우

신부전이나 신장염이나 기타 질병이 신장에 있을 때 크레아티닌 수치가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신장의 역할은 노폐물은 밖으로 배출하게 하고 영양분은 몸으로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데 만약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노폐물은 밖으로 배출하지 못하고 영양분을 저 때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신장은 의외로 우리 몸에서 엄청 중요한 일을 합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신장이 2개이기 때문에 간혹 신장을 혹사시키기도 하고 귀중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신장이 2개인 이유는 그만큼 중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신장은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의 항상성을 위해 노력하는 기관입니다. 항상성의 역할은 우리 몸을 건강하고 효율적으로 유지시켜주기 위해 혈압과 신체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시켜주고 호르몬도 적재적소에 분비를 시킵니다. 

만약 항상성이 무너지면 어떤 일이 발생될까요? 당연히 건강의 적신호가 켜지겠죠?

 

3. 여자보다 남자가 좀 더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여자보다 남자가 근육량이 더 많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순전히 근육량이 많아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다는 것을 인지하면 그리 큰 문제는 발생되지 않을 것입니다.

 

 

크레아티닌 수치는 어떻게 낮춰야 할까요? 낮추는 방법은?

 

1. 신장에 문제가 있으면 치료가 우선입니다. 

크레아티닌 수치 정상 범위는 약 0.8~1.2 사이입니다. 그런데 자신의 수치가  2가 넘거나 심지어 3 이상인 경우에는 신장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소변검사 및 혈액검사로 크레아티닌 수치를 알 수 있는데요. 2번 이상 검사했는데 수치가 2가 넘을 경우, 무리한 근육 운동을 하지 않았는데 높을 경우에는 꼭 신장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그래야 정확한 원인을 찾을 수 있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신부전 증상이 있으면 신부전 치료를, 신장염이 있으면 염증 치료를, 신장 결석이 있으면 결석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 크레아티닌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2. 크레아티닌 수치가 무조건 낮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항상 정상 범위가 좋은 것입니다. 그럼 크레아티닌 수치가 낮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ㄱ. 근육량이 적을 때 크레아티닌 수치가 낮습니다.

한마디로 운동을 적절히 하지 않으면 크레아티닌 수치가 낮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원인이 명확함으로 근력 운동을 하거나 주지적으로 근육량을 늘릴 수 있는 운동을 하시면 됩니다.

집에서는 다리 근육을 키울 수 있는 맨손 운동도 충분히 있습니다. 팔굽혀피기, 윗몸일으키기, 스쿼드 등등 여러 가지가 있으니 굳이 헬스장에 가서 무리하게 운동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ㄴ. 크레아티닌 수치가 낮으면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일본 한 연구기관에서 실험을 했습니다. 약 8500명의 남성을 상대로 검사를 했는데요.

크레아티닌 수치가 0.5 이하일 경우에는 평균 0.8 남성보다 당뇨병 걸릴 확률이 무려 2배나 높았다고 합니다.

신장에 이상이 있거나 근육량이 적어서 크레아티닌 수치가 낮으면 2형 당뇨병 걸리 확률이 높다고 할 수 있으니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겠죠?

 

 

3. 현미, 채소, 과일 먹기

이 3가지는 거의 만능 음식입니다. 신장이든 당뇨든, 심장이든 우리 몸 어디에든 좋습니다.

현미, 채소, 과일을 꾸준히 섭취하면 크레아티닌 수치를 관리할 수 있고 신장도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니 건강한 생활 식습관을 꾸준히 잘 갖춰야겠죠?

우리 몸은 먹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무엇을 먹느냔에 따라 우리의 건강 지표가 나타남으로 되도록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간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쌀밥 대신 현미밥을 드시면 좋고 기름진 음식보다는 적당한 채소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여유가 되신다면 과일도 물론 좋고요.

건강의 제1원칙 : 좋은 음식을 잘 섭취해야 한다. 꼭 기억하십시오.

 

이번 글은 크레아티닌 수치 높은 원임 및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크레아티닌에 대해서 잘 몰랐던 분들은 이해가 잘 되셨나요? 최대한 이해가 쉽게 잘 설명해보았는데 이해가 잘 되셨는지 매우 궁금하네요. 

크레아티닌 수치는 낮다고 좋은 것도 아니고 높다고 좋은 것도 아닙니다. 항상 적절한 수치가 우리 몸에 좋은 것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수치가 낮으면 근육량이 적거나 2형 당뇨병에 걸릴 수가 있습니다. 수치가 높다면 신장에 이상이 있다는 간접적인 증거입니다. 그러니 한번 꼭 체크를 보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신장을 위해서!!

 

건강한 육체와 신체를 위해서 여러분의 시간을 조금 투자하셔야 합니다. 아래 3가지만 잘 지켜주세요!

 

1. 신장에 이상이 있는지 파악해보기

2. 적절한 근육량 유지하기

3. 현미, 과일, 채소 꾸준히 먹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