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빨리 낫는 법 노하우 대방출

겨울철이 다가옵니다. 이 말은 곧 감기의 시즌이 다가오는 것과 같습니다.

감기는 단순히 날씨가 춥다고 걸리는 것이 아닙니다. 일교차가 클 때, 우린 몸에서 미처 준비하지 못했을 때 면역력이 급성으로 약해져서 감기가 걸리는 것입니다.

 

감기는 독감처럼 단일 바이러스가 아닙니다. 감기는 수백 가지의 바이러스 종류가 있기 때문에 아직도 백신이나 특별한 약조차 없습니다. 감기에 걸려서 병원에 가면 감기 증상을 완화시켜줄 수 있을 뿐이지 감기 자체를 낫게 하진 못합니다.

하루에도 전 세계적으로 수십만 명에 사람들이 감기에 걸리고 낫고, 이러한 과정들이 계속해서 반복되는데 인간이 아직 감기를 정복하지 못했다니, 이점도 약간 아이러니합니다. 

 

감기 빨리 낫는 법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그럼 감기는 어떻게 걸리는 걸까요?

 

1. 감기 바이러스가 몸에 침투합니다.

2. 면역세포 백혈구가 감기 바이러스를 림프절로 데리고 갑니다.

3. 주로 코, 입, 목 쪽으로 데리고 갑니다. 그래서 우리는 주로 코감기, 목감기, 기침 등을 많이 합니다.

4. 면역력이 건강한 상태면 우리 백혈구들이 감기 바이러스를 다 죽입니다.

5. 하지만 면역력이 약한 상태에서 감기 바이러스가 들어오면 우리는 약 2주 동안 감기로 고생을 합니다.

6. 왜 2주일까요?

7. 그 이유는 우리 면역세포가 감기 바이러스 없애기 위해 면역세포를 찾고 자가 복제하는 시간이 2주가 걸리기 때문입니다.

8. 그래서 우리는 이런 말을 종종 듣습니다. '병원에 가면 2주 안에 낫고, 집에서 푹 쉬면 14일 안에 낫는다'

 

 

그럼 감기 증상을 낫게 하는 방법이 없는 건가요?

아니요. 그렇지 많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감기 증상이 완벽하게 낫진 않더라고 증상을 조금이라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감기 빨리 낫는 방법 7가지

 

 

1. 마늘의 신비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알리신은 감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특별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주로 감기 바이러스를 막아주는 것뿐만 아니라 이미 걸린 감기도 낫게 해 줍니다.

그래서 목감기가 있을 때 생마늘 한쪽을 입에 물고만 있어도 목감기가 조금 나아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2. 꿀물 및 꿀

꿀은 목을 보호하는 천연 보호물질입니다. 

2012년 한 대학에서는 꿀이 목감기 약보다 기침 완화에 더 좋다고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목이 아프거나 기침이 자주 나고 목에 칼칼한 느낌이 있다면 꿀을 한 스푼 떠서 입에서 머묾고 있으세요. 만약 이 과정이 불편하시다면 꿀물을 타서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이 많은 커피는 당분간 자제해주시고요. 그 대신 꿀물로 목을 축이세요. 그러면 목 상태가 급속도 좋아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단 1,2번 먹었다고 바로 나아지진 않겠죠?

 

3. 소금물로 가글 하기

소금물로 하루에 3번 정도 가글을 하면 목감기에 매우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글을 처음 하는 사람은 실수로 소금물을 마실 수도 있으니 이 점을 꼭 유이해주세요.

 

 

4. 비타민 D

비타민 D를 많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하루에 비타민 D의 섭취량은 약 1500IU 정도 됩니다. IU는 가수 아이유가 아니고요. 비타민 D의 기준 용량입니다.

감기에 걸리면 하루 평균치보다 약 3배 이상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러면 약 4500IU가 되겠죠?

그럼 사람들이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너무 먹으면 부작용이 있는 것 아닌가요?"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 몸은 비타민을 많이 섭취하면 밖으로 내보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10000IU 까지는 몸에 특별한 부작용이 없으니 감기에 걸린 사람은 꼭 비타민 D를 많이 섭취해주세요.

비타민 D가 우리의 면역력을 강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면역력이 강하면 감기는 걸리지 않습니다. 감기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잘 지내는 사람들은 건강관리 및 면역력 관리를 잘하는 사람이겠죠? 

 

 

5. 닭고기 수프

닭에는 아미노산 성분이 있습니다. 이 아미노산은 기침을 통해서 폐 속에 있는 점액 기침을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감기에 걸렸을 때 기침을 하는 이유는 폐나 목젖을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기침을 통해서 나쁜 이물질과 바이러스를 밖으로 내보내기 위함이죠.

그래서 감기에 걸린 사람이 기침을 하거나 재채기를 하면 찜찜한 이유가 여기에 있었습니다. 충분히 기침으로도 감기 바이러스 전염도 가능하고요.

 

6. 물을 자주 마셔라.

너무 식상하죠? 그래도 어쩔 수 없습니다. 감기에 걸리면 물을 무조건 자주 마셔야 합니다.

만약 느낌상 "목에 갈증이 있네?"라고 느끼는 것은 이미 늦은 겁니다. 우리 몸이 우리에게 물을 마시라고 신호를 주는 것은 이미 몸에서 많은 양의 수분이 부족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감기에 걸리면 수분이 더욱더 부족해집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틈만 나면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마셔주면 좋고, 일반 물보다는 감기에 좋은 차를 마시면 더욱더 좋습니다.

하루에 적어도 2L는 마셔야 합니다. 우리 몸은 수분으로 거의 이뤄져 있습니다. 그래서 수분이 부족하고 갈증을 느끼는 상태가 오면 면역력이 급속도로 떨어지게 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감기는 면역력이 약하면 걸리는 것입니다. 면역력이 강하면 감기 바이러스를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감기를 예방하려면 면역력을 길러야 합니다. 면역력을 기르려면 식습관이 정말 중요하고 물을 자주 많이 마셔야 합니다.

 

 

7. 비타민C

네 이것도 식상한 것 압니다. 하지만 감기에는 비타민 C와 D가 정말 중요합니다. 

비타민 C도 되도록 많이 섭취해주세요. 비타민 C를 많이 섭취한다고 해도 몸에 크게 나쁠 건 없습니다. 그 이유는 몸이 알아서 밖으로 배출해주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C의 종류는 정말 많습니다. 그래서 제가 일일이 다 나열을 하기 어렵고요. 비타민 C 중에서 자신이 제일 좋아하고 많이 섭취할 수 있는 걸 드시길 바랍니다. 저는 귤과 오렌지를 좋아해서 신 과일류를 많이 먹습니다. 

귤은 하루에 한 박스도 먹을 수 있으니 저한테 감기 바이러스 따위는 절대 접근을 하지 못하겠죠?

 

이번 글은 감기 빨리 낫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기에 걸렸는데 증상이 너무 심하고 아무것도 못하겠다면 임시방편으로 병원에 가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병원에 가서 주사도 맞고 처방전을 받아 약을 먹으면 그나마 증상은 많이 완화됩니다.

하지만 감기 바이러스가 아예 없어지는 것은 아니니 병원에서 처방한 약은 무조건 다 드셔야 합니다.

1~2일 지나고 몸이 좀 좋아졌다고 처방받은 약을 다 드시지 않으면 나중에 감기 바이러스가 내성이 생길 수 있으니 무조건 다 약을 다 먹어서 기존에 있던 바이러스를 완벽하게 없애야 합니다. 

 

일교차가 매우 커지고 있습니다. 일교차가 클수록 감기에 갈 걸립니다. 다들 감기 조심하시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