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성 이루공 원인 및 증상은?

1. 선천성 이루공 원은은?

2. 선천성 이루공 증상은?

3.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이번 글을 선천성 이루공 원인 및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선천성 이루공이란 무엇인가요?

선천성 이루공은 귀에 있는 작은 구멍을 말합니다. 친구나 가족 중에 보시면 귀 위쪽에 작은 구멍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텐데요. 약 100명의 1명 꼴로 선천성 이루공이 있다고 합니다. 

말 그대로 선천성이기 때문에 어떤 특별한 문제로 생기는 것이 아닌 확률적으로 이루공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 선천성 이루공을 왜 가지고 태어날까요?

우리 인간은 몇십억 년 전 바다에서부터 진화해 여기까지 오게 됐습니다. 몇십억 년의 시간이 지나 인간이 비로소 육지에서 생활하게 됐지만 처음에는 물속에서 진화한 사실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럼 바다에서 숨을 쉬려면 뭐가 필요했을까요? 네 그렇습니다. 아가미가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가미가 전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아가미 기능을 하는 기관은 점점 퇴화가 되면서 없어지게 됐습니다. 

 

아가미 기능은 퇴화됐지만 신체 일부분에 아직 남아 있는 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인간의 귀 위쪽에는 작은 구멍관이 있는데 이것을 이루공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약 1~2프로의 확률로 어떤 사람들은 선천적으로 이루공을 가지고 태어나서 귀 위쪽에 구멍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선천성 이루공 원인은 무엇일까요?

 

이루공은 엄마 뱃속에 있을 때 주로 발생합니다. 약 임신 6주 동안 형성이 된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한쪽 귀에 많이 나타나지만 두 쪽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결함으로 인해 나타난다고 하는데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이 추측하는 것은 배아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확률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우리 인간은 누구나 저 이루공을 가지고 있고 태어날 때 저 작은 구멍을 가지고 태어나느냐 혹은 가지고 안태어냐느냐의 차이입니다. 

 

 

선천성 이루공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루공에 염증이나 난종이 생기기 않는 이상 큰 문제는 발생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작은 구멍 안에 염증이 생기고 고름이 생긴다면 바로 필요를 해야 합니다. 아니면 안쪽에서 고름이 썩고 악취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이루공의 길이는 약 1~2cm 정도 합니다. 작은 구멍을 통해 철사 같은 프로브를 넣어서 길이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 길이 긴 사람은 10cm가 넘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1. 주로 한쪽 귀에만 많이 발생됩니다.

더 낮은 확률로 양쪽 귀에 나타나기도 하는데 대부분 귀 위쪽이나 앞쪽에 작은 구멍으로 보입니다.

 

2. 염증이 생길 경우

이루공 안쪽으로 해서 염증이 생길 경우 통증이 생기고 부종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루공 쪽에 통증이 있거나 붓기가 보이면 그 안쪽 관에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이나 낭종이 있을 때는 절대 혼자서 짜거나 치료하지 마세요. 순간적으로 고름이 나와서 치료가 됐다고 생각될 수 있지만 대부분 많은 확률로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집에서 아무리 소독을 잘한다고 해도 절대 병원보다 위생이 좋을 순 없습니다.

 

 

3. 낭종이 생길 경우

낭종은 주머니 혹 같이 생긴 피부 질환입니다. 주로 통증이 없기 때문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판단해서 가볍게 여기는데요. 낭종이 심할 경우는 감염 위험을 높이고 감염이 되면 통증이 생기면서 크기도 커지기 때문에 낭종도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질문 Tip

Q. 선천성 이루공은 꼭 수술을 해서 없어야 하나요?

A.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선천성 이루공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무조건 증상이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운이 나빠 염증이 생기고 세균에 감염이 되면 문제가 생기는 것이라서 평상시에는 전혀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감염 증상이 심하고 주기적으로 염증이 자주 생기는 것은 이루공 안쪽에 어떤 원인으로 인하여 문제가 있는 것이니 이 점은 숙지하시고 초기에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는 주로 어떻게 하나요?

 

1. 붓기나 염증만 있는 경우에는 주로 항생제로 증상을 없앨 수 있습니다. 

 

2. 만약 항생제가 반응하지 않으면 귀 안쪽에 있는 세균들을 검사해서 증상 원인을 알아냅니다.

 

3. 주사 바늘로 고름을 빼내거나 혹은 간단한 절개로 낭종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단 주기적으로 계속 증상(감염, 염증, 고름, 낭종 등)이 나타난다면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시간은 보통 30분에서 1시간 정도 걸립니다. 전신마취를 하는 경우도 있고 부분 마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이에 따라 건강에 따라 마취 정도는 다르니 이 부분은 의사분들이 알아서 잘해주시겠죠?

 

 

이번 글은 선천성 이루공 원임 및 증상 그리고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선천성 이루공에 특별한 문제가 발생되지 않으면 전혀 아무 문제가 없는 것이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남들보다 조금 늦게 퇴화되어서 갱기는 것이니 있다고 해서 나쁜 것도 아니고 없다고 해서 나쁜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이 선천성 이루공으로 인해 주기적으로 여드름처럼 고름이 생기고 염증이 생긴다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나 모를 중요한 일에 방해가 될 수 있을 테니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