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부족, 불면증이 매우 위험한 이유 5가지.

잠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이자 활력소이다.

 

만약 당신이 잠을 잘 자지 못하면 어떻게 될까? 당연한 말이지만 육체적으로 신체적으로 차츰차츰 악영향을 끼칠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수면부족을 겪고 불면증을 겪는 것일까?

오늘날의 사회 구조는 현대인들을 매우 피곤하게 만든다. 아침 일찍부터 회사에 출근하고 밤늦게까지 야근을 한다. 정부에서 법적 근로시간 52시간을 정해놓아도 경영자들은 회사를 살리기 위해 편법을 사용하면서까지 일을 더 시킨다. 경제가 호황기 일 때 사람들은 더 열심히 일하고 더 많은 월급을 받아갔기 때문에 스스로 자초해서 더 많은 일을 했지만 지금은 매우 상황이 다르다. 다들 살기 위해 열심히 일한다. 일이 없고 일을 열심히 하지 않으면 서로 죽는 게임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중한 업무 스트레스가 우리를 잘 못 자게 만든다. 자면서까지 업무 스트레스에 시달리기 때문에 숙면은 아주 먼 나라 이야기이다. 하지만 우리는 의식적으로라도 잠을 잘 청해야 한다. 그 이유는 수면 부족으로 수많은 위험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비단 수면 부족은 개인적인 문제일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우리는 잠에 대해서 다시 한번 곰곰이 생각을 해봐야 한다.

 

 

얼마나 잠을 자야 할까?

사람마다 신체적인 능력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기본적으로 7~9시간 수면을 취하는 것을 NSF(국립 수면 재단)에서 추천한다. 더 적게 자는 것도, 더 많이 자는 것도 좋지 않다. 적당한 수면이 우리의 신체 시스템을 잘 돌아가게끔 에너지를 만들어준다. 만약 잠을 적게 자게 되면 피로가 급증하고, 건강에 큰 문제가 생길 뿐만 아니라 우리의 면역 체계 시스템을 망가트리기 때문에 수면의 시간은 매우 중요하다.

 

이제 수면부족으로 인해 어떤 악영향이 있는지 알아보자.

 

1. 면역 체계 시스템이 무너져 버린다.

면역체계가 무너지면 우리 몸에서 어떤 일들이 발생될까? 우선 우리 몸속에 있는 세포들이 나쁜 세포가 들어왔을 때 힘차게 싸우질 못하게 된다. 만약 잘 싸우지 못해 세포 전쟁에서 지게 되면 우리는 쉽게 병이 든다. 예를 들어 감기가 쉽게 걸린다던가, 피부질환을 쉽게 얻을 수 있고 심지어는 암까지 발병되게 된다.

우리 몸에서는 암세포의 생성처럼 하루에도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돌연변이 세포가 생기는데, 만약 면역력이 약해지면 초기에 생성되는 돌연변이 세포를 잡기 못하고 놓치기 때문에 암세포처럼 돌연변이 세포를 점점 키우게 된다. 그러니 면역력은 이만큼이나 중요한 것이다.

수면과 면역력이 왜 중요한 것일까? 잠을 잘 때 우리 몸에서는 사이토카인이라는 호르몬을 방출합니다. 이 사이토카인 호르몬은 우리 몸에 생기는 염증이나 감염 혹은 스트레스를 견디기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런데 만약 사이토카인이 잘 나오지 않으면 우리 몸은 면역 체계 시스템을 조금씩 무너트릴 것이다.

 

2. 암 발병률이 증가한다.

암은 정말로 무시무시한 질병이다. 한해에 암으로 사망하는 사건은 우리도 잘 알다시피 매우 높은 수치를 보여준다. 암은 원래 정상세포였다가 면역이나 몸에 이상이 생길 때 돌연변이 과정을 거쳐 암세포로 변하게 된다.

만성적이고 일 정지 못한 수면 패턴은 위에 언급했다시피 우리의 면역을 망가트리고 암세포 증식을 막지 못한다.

질 좋은 수면과 시간을 통해 충분히 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 오늘부터라도 일정한 수면 패턴을 몸에 습관을 들이자.

 

3. 피부 노화

여러분도 회사에서 잠을 잔 못 잔 사람들의 얼굴을 보면 단번에 알아볼 수 있다. "아 저 사람 어젯밤에 잠을 잘 못 잤구나"

눈 밑은 다크서클로 판다처럼 나타나고, 푸석푸석한 피부는 우리의 나이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피부 노화를 촉진시킨다. 우리가 잠을 잘 때 피부는 열심히 일을 합니다. 스스로 피부 조직을 회복시키고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하지만 수면부족이면 어떠한 일이 발생될까? 한 연구소의 리포트에 따르면 잠을 잘 자지 못한 사람의 피부는 야외에서 오랫동안 햇빛에 노출된 사람과 같이 피부 회복이 매우 느리다는 것을 발표했다. 즉 억지로 피부의 건강을 망치고 있다는 뜻이다.

예뻐 보이고 싶은가? 그렇다면 수면 패턴을 습관을 조금씩 바꿔보자.

 

4. 성격이 예민해지고 다혈질로 바뀌게 된다.

주변에 상항 예민하거나 다혈질 기질이 보이는 사람들을 분석해보면 80% 이상이 수면부족을 드러난다. 역지사지로 생각해보면 당신이 만약 일주일째 잠을 잘 자지 못했다고 상상해보자. 그 일주일 동안 주위 사람들에게 어떻게 행동을 하였나? 상냥하고 친절하고 남을 위해 선뜻 도움을 준 적이 있었나? 아닐 것이다. 대부분 수면이 부족한 사람들은 신경이 날카롭고 예민하며 다혈질 성향을 많이 보인다. 충분하고 질 좋은 수면은 우리의 몸과 두뇌에 충분한 에너지를 쌓게 해 주고 기분도 좋게 만들어 준다. 굳이 설명을 안하도 잠을 잘 날과 못 잔 날을 비교해보면 여러분도 스스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만큼 충분한 수면은 우리의 삶의 질을 바꿀 수 있는 소중하고 중요한 요소이다.

만약 당신이 기분이 안 좋고 우울하고 불안한가? 그렇다면 수면의 질을 높여보자. 잠을 잘 자는 이후부터는 당신의 마음에 여유가 생길 것이다.

 

5. 체중이 더 증가한다.

건강한 몸과 원하는 보디 라인을 가지고 싶은가? 그렇다면 우선 충분한 수면을 해보자.

우리 몸은 우리가 자고 있는 동안 렙틴이라는 호르몬을 방출시키는데 렙틴이라는 호르몬은 우리가 음식을 섭취할 때 식욕을 억제해주는 호르몬이다. 만약 부족한 수면으로 이 호르몬을 몸에 가지고 있지 않으면 어떠한 일이 발생할까? 보나 마나 뻔하다. 아마도 식욕이 폭발해서 배가 부르지 못하는 느낌을 받게 되고 몇천 칼로리를 순식간에 먹을 것이다. 그리고 수면이 부족하면 그렐린이라는 호르몬이 나오게 되는데 이 그렐린 호르몬은 랩틴과 반대로 식욕을 자극하게 된다. 정리를 하자면 랩틴이 부족하고 그렐린이 증가하면 우리는 순식간에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될 것이고 일주일에 2kg 증가는 불 보듯 뻔하다.

 

 

하루 이틀 수면 부족은 충분히 다른 습관을 통해 커버가 가능하다. 하지만 만약 일주일, 한 달, 일 년 이렇게 나쁜 수면 습관과 수면 부족은 우리 몸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하니 우리는 스스로 자각을 해야 하고 인지를 해야 한다.

다른 습관들은 몰라도 수면의 습관은 스스로 고쳐 나가야 한다. 잠자는 동안 누군가가 나를 케어해줄 수 없기 때문에 위에 언급하 나쁜 점을 생각해보면서 수면을 취해보자. 단 과도한 걱정은 다시 불면증을 낳을 수도 있으니 너무 걱정은 하지 말고 명상을 하는 마음으로 잠을 자보자. 물론 처음은 다 힘들다. 하지만 습관이라는 좋은 방법도 있으니 여러분도 힘내길 바란다.

 

충분한 수면과 수면의 질은 우리 몸, 최고의 약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