혓바늘 없애는 법과 원인들은 무엇일까?

혀의 바깥 부분이 까지고 염증이 생겼는가?

음식을 먹을 때 불편하고 따가운 증상이 있는가?

그렇다면 당신의 혀에 혓바늘이 생겼다는 증거이다.

 

혓바늘은 어떤 질환일까?

혓바늘은 혀가 어떠한 외상이나 아니면 세균 감염으로 인한 염증이 나타난 현상을 말한다.

쉽게 말해서 혀 표면에 크고 작은 염증 및 상처가 있다는 말이다. 그리고 우리 혀에는 설유두라는 것이 있는데, 이 설유두는 우리가 음식을 먹을 때 음식의 맛을 느끼게 해주는 수천 개의 작은 감각기관이다.

이 설유두가 만약 부풀어 오르거나 울긋불긋 작게 붉게 솟아올랐을 경우에도 혓바늘 증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혓바늘이 생기는 원인들은 무엇일까?

혓바늘도 역시 우리 신체 면역력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몸이 지속적으로 힘든 일을 겪거나 정신적으로 힘든 상황을 겪으면 우리의 몸은 역시 곧바로 반응을 하게 되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입이나 혀에 물집이 생기고 염증이 잘 생긴다.

 

 

1. 과도한 스트레스와 바쁜 업무로 인해 불규칙한 식습관이 문제이다.

의사분들은 매번 이렇게 말씀하신다.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셔야 합니다. 아무리 꾸준히 운동을 하고 좋은 음식을 먹었다 해도 매일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우리 몸은 버텨낼 재간이 없습니다." 정말 맞는 말씀이다. 

만약 우리 몸을 우리 스스로 컨트롤하지 못하고 스트레스에 지배를 당하면 질병이나 질환에 너무 쉽게 노출이 되고 우리 몸의 면역체계 시스템은 한순간에 무너지게 된다.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들어왔을 때 아군 백혈구들이 전략을 짜고 작전을 실행해서 적군들을 죽여야 하는데, 면역 시스템이 무너지면 작전 조차 실행할 수 없어 다른 적군들에게 속수무책으로 병을 내주게 된다. 

만성적인 스트레스를 꼭 관리를 해야한다. 혼자 힘으로 할 수 없다면 정신과나 아니면 주변의 도움을 받아 꼭 치료를 받아야 한다. 정확한 진료와 진단은 당신을 하루빨리 어두운 터널 속에서 꺼내 줄 수 있다.  

 

2.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는다.

혀에는 설유두라는 맛을 느끼는 작은 감각기관들이 있는데, 이 부분에 지속적으로 자극적인 음식이 닿으면 아무래도 설유두가 다치고 상처를 입게 된다. 맵고 짜고 신 음식을 너무 자주 먹으면 혀가 맛을 잘 느끼지 못하고 통증만 느낄 수 있으니 너무 자주 자극적인 음식 섭취는 삼가야 한다.

 

 

특히 매운 음식은 맛이 아니고 고통이다. 우리 뇌는 맵다고 하는 맛을 맛으로 느끼지 않고 오로지 고통으로 느낀다. 한마디로 우리 스스로 뇌에 고통을 주는 것이다. 만약 매운 음식을 먹으면 심리적으로 스트레스가 풀린다고 느껴진다면 아주 가끔 조금씩 먹어야 한다. 매일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을 자주 먹는다면, 우리 혀 부분 설유두는 매일매일 고통을 느낄 것이다.  

 

3. 철분 수치가 낮은 사람들이 잘 걸린다.

철분은 우리 몸의 산소를 운반해주는 헤모글로빈 성분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그리고 혀는 심장 다음으로 피가 가장 많이 모여있는 곳이다. 이 둘은 어떤 상관관계가 있길래 철분과 피에 대해서 말하는 것일까? 만약에 우리 몸에 산소가 잘 운반되지 않는다면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 우선 산소가 부족하면 혈류가 약해진다. 그럼 혈류가 약해지면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 혈류가 약해지면 우리 몸에 피를 필요로 하는 곳이 약해진다. 

앞에서도 말했다시피 혀는 심장 다음으로 피가 많이 몰려있는 곳이다. 그래서 만약 혀의 제대로 된 피가 공급이 잘 되지 않으면 당연히 우리의 혀는 건강하지 않을 것이고, 세균과 박테리아가 외부에서 침입을 하게 되면 속수무책으로 자리를 내줘 염증과 고통을 줄 것이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꾸준히 철분을 섭취해 줘야 하다. 그래야만 혀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

 

 

 

그렇다면 혓바늘 없애는 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 스스로 스트레스를 관리해서 면역력을 길러줘야 한다. 그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1. 두말하면 잔소리, 적절한 운동과 좋은 음식 먹기

면역력을 기르는 데는 이 두 가지가 제일 좋다. 그중에서도 적절한 운동이 최고의 방법이다.

 

 

적절한 운동을 통해 우리 몸의 면역시스템을 굳건히 유지해주자. 만약 운동할 시간이 없다면 회사 갈 때 혹은 집에 올 때 버스나 지하철 한 정류장 전에 내려 걷거나 빠른 걸음으로 몸을 움직여주자. 그래야만 당신의 몸을 당신 스스로 지켜낼 수 있다. 

 

2. 혓바늘은 보통 1~2주 안에 낫게 된다.

염증이나 고통이 1~2주 안에 낫는다는 것은 우리 면역체계가 그 염증을 물리치는데 걸리는 시간이다. 

보통 감기에 걸리면 이런 말이 있다. 병원에 가면 2주 안에 낫고, 집에서 휴식을 잘 취해주면 14일 안에 낫는다고.

이 말에 뜻은, 우리 몸에 세균이나 병균이 들어왔을 때 원인 모를 세균들을 찾아서 없애고 완전히 박멸하는데 약 2주가 소요된다는 말이다.

 

 

그런데 만약 염증이나 다른 기타 증상들이 전혀 없어지고 않고 오히려 악화가 된다면 그때는 반드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 어떤 합병증을 일으킬 지 모르니 반드시 병원에 가서 꼭 치료를 받아야 한다. 

우리 몸 면역체계가 스스로 병을 없애는 경우도 거의 대부분이지만 그렇지 않다는 것은 어느 한 군데가 이상이 있다는 직접적인 증거이므로 꼭꼭 진료를 받고 치료를 받아야 한다.

 

3.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알보칠이 최고이다.

악마의 약품 '알보칠' 한번 써본 사람은 그 고통이 두려워 잘 못쓴다는 알보칠

그래도 알보칠의 효능은 정말 최고이다. 구내염이나 혓바늘이 잘 걸리는 사람들은 고통이 심해도 효능을 믿기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로 자주 알보칠을 이용한다. 

매우 독한 약이기 때문에 물에 희석해서 쓰거나 아니면 극소량의 알보칠을 사용해야 한다. 

우선 알보칠을 면봉에 정말 살짝 묻히자. 그리고 상처나 염증이 난 혀 표면에 천천히 살짝 갖다 되자. 만약 고통이 심하다면 꼭 물 하고 희석을 시켜 다시 한번 갖다 되자. 

너무 자주는 사용하지 말고, 정말 증상이 심할 때만 이용하자. 그래야만 당신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다.

 

혓바늘을 예방하는 방법도 있을까?

물론 몇 가지 있다. 아래 사항을 잘 지켜준다면 당신의 혀 건강을 지켜줄 수 있다.

 

1. 철분 영양소가 있는 음식을 먹는다. (달걀노른자, 검정콩, 채소 및 야채 등이 있다.)

2. 스트레스는 정말 금물이다. 스트레스를 없앨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보자.

3. 입안 위생관리도 철저히 하자. 음식을 먹고 꼭 양치질을 하자.

4.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지 말자. 맛없어도 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자. 이제 건강을 생각할 나이이다.

 

이번 글은 혓바늘 없애는 법 및 원인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입안이나 혀에 염증이 나는 이유는 매번 말하지만 우리 면역체계 시스템이 많이 무너졌다는 간접적인 증거이다.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면역력에 대해서 항상 신경을 써줘야 하다. 면역력은 우리 눈에 보이지 않아 너무 쉽게 생각하고 신경을 쓰지 않는데, 만약 우리 몸에서 면역력이 약해지게 되면 어떤 질병도 쉽게 걸릴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이라면 꼭 면역력에 신경을 쓰자. 운동도 적당히 해주고 건강한 식단의 음식을 섭취해주자. 

다 자신의 몸을 위해서이다. 남을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다. 이 점을 꼭 명심하고 즐거운 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