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선염 증상 및 원인은 무엇일까?

목이나 귀 쪽에 갑자기 멍울이 잡히는가?

요 근래 무리한 일정을 소화하거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지금 임파선염을 의심을 해봐야 한다. 

 

임파선이란 무엇일까?

쉽게 설명을 하자면, 우리 몸에 피가 흐르는 관을 혈관이라고 하고 면역세포가 흐르는 관을 임파선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임파선은 어디에 있을까?

임파선은 우리 온몸에 연결되어 있어 외부에서 들어오는 나쁜 세균이나 박테리아 그리고 바이러스 등을 없애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중에서 림프절이라는 곳에서 이 모든 대전을 맞이하게 되는데, 림프절을 좀 더 쉽게 설명을 하자면 이렇다. 

 

 

예를 들어 우리의 임파선을 우리나라에 깔려있는 고속도로라 볼 수 있고, 림프절은 고속도로 IC라고 보면 된다. 

림프절은 한마디로 백혈구의 집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몸에는 약 600여 곳에 림프절이 있다. 생각보다 정말 많지 않은가? 림프절이 있는 곳은 주로 목, 귀, 사타구니, 겨드랑이, 입술 등에 있으며 특히 목 주변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다.

일차적으로 우리 몸은, 외부에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들어왔을 때 나쁜 병균들을 림프절로 유인을 하고 그쪽에서 전투를 벌이게 한다. 치열한 전투 후 아군이 이기면 약간의 발열과 피곤함을 느끼면서 아무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고 만약 이 전투에서 우리 아군이 졌으면 세균이 다른 곳까지 침투해서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다. 그리고 나쁜 병균들은 우리 온몸을 돌아다니면서 우리의 건강을 악화시킨다. 그래서 림프절의 역할은 정말 중요하다.

 

임파선염은 무엇일까?

말 그대로 임파선에 나쁜 병균들이 들어와서 우리 면역체계를 무너뜨리고 림프절 근처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백혈구가 집에서(림프절) 싸움을 졌으니 그 집은 허물어지고 불이 나는 현상을 임파선염이라고 한다.

 

 

임파선염 원인은 무엇일까?

우선 임파선염에 걸리는 이유는 면역체계가 무너져서이다. 이럴 때 보면 면역력은 정말 중요해 보인다. 

우리 몸에 면역력이 없으면 어느 질병에 너무 손쉽게 노출이 되기 때문에 우리는 필사적으로 면역력을 길러줘야 한다.

 

1. 수면부족과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았다.

 

 

수면이 부족하거나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받으면 당연히 우리 몸안에 있는 면역체계가 무너지게 된다. 

면역체계가 무너지면 외부에서 들어오는 모든 나쁜 것들을 쉽게 물리치지 못하게 된다. 그리고 그 나쁜 것들이 우리 몸에 활개를 치게 만들어줘서 우리 몸은 아프고 병이 나는 것이다.

그러니 뭐니 뭐니 해도 제일 중요한 것은 면역체계를 지켜주는 것이다. 특히 적절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를 꼭 해줘야 그나마 건강하게 잘 유지되고 있는 우리 면역체계를 보호해 줄 수 있다.

귀찮다고 시간이 없다고 절대 인스턴트 음식을 자주 먹지 말자. 운동할 시간이 없다면 회사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말고 계단을 이용하자.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을 때에는 긍정적인 마인드로 지혜롭게 그 스트레스를 이겨내자. 한 단계 더 성장한다는 마인드로 스트레스를 없애게 되면 면역력 증진에 큰 힘이 될 것이다.

 

2. 감염으로 인하여 생길 수도 있다.

감염이라 하면, 감기, 독감, 인후염, 헤르페스, 편도선염, 곰팡이 감염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만약 자신의 몸이 너무 피곤하고 면역력이 떨어졌다고 느껴지면 특히 이러한 감염에 조심해야 한다.

왜냐하면 여러분도 이제 잘 알다시피 면역력이 약해지면 저런 감염 질환에 더 쉽게 노출되기 때문이다.  

 

3. 면역체계 장애가 있을 수도 있다.

만약 면역체계 장애가 있다면 정말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무조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합병증으로는 림프종, 백혈병, 암 또는 암 전이를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질병은 단순한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1~2주가 지나도 임파선염이 가라앉지 않으면 꼭 병원에 가서 면역체계 조직 검사를 받아야 한다. 

자신의 몸은 자신이 알아야 질병을 예방할 수 있고 치료도 할 수 있다. 

 

 

임파선염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특히 목 주변에 멍울이 잡힌다.

 

 

멍울이 잡힌다는 것은 그쪽에 염증이 생겨서 부어올랐다는 뜻이다. 그렇다고 너무 놀라지는 말고 약 1~2주간 증상을 지켜보자. 만약 1~2주간을 지켜봤는데 그때까지도 멍울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꼭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 그 이유는 보통 임파선염은 자연스럽게 부종이나 멍울이 빠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멍울이 없어지지 않으면 다른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꼭 받아야 한다. 심한 경우에는 암으로도 변할 수 있어 최악의 상황도 배제해서는 안된다.

 

2. 다른 때보다 피곤함을 자주 느낀다.

 

 

피곤함을 자주 느끼는 이유는 우리 몸에서 나쁜 세균들과 치열하게 싸우고 있다는 뜻이다. 이럴 때는 무조건 휴식을 추해줘야 한다. 우리 아군이 이기길 원한다면 좋은 영양분을 섭취해 주는 것도 좋다. 그리고 아무것도 하지 말고 편히 쉬어주자. 명상을 하거나 간단한 스트레칭도 좋다. 그래야 우리 면역체계가 힘을 내서 나쁜 세균들과의 싸움에서 이길 수 있다.

 

3. 열이 나고 땀이 흐른다.

 

 

열이 나고 땀이 나는 증상 또한 우리 몸에서 열심히 전쟁을 치르고 있다는 뜻이다. 이 증상은 보통 1~2일이면 없어진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열이 나고 땀이 계속 난다면 우리 몸이 그 싸움에서 졌다는 뜻이므로 병원에 가서 멍울이 잡히는 곳과 열을 전문의에게 보여주자. 그리고 항생제나 소염제를 처방받아서 약의 힘을 빌리자. 그래야 좀 더 빠르게 증상을 없앨 수 있고 우리 면역체계에도 힘을 실어줄 수 있다. 

 

임파선염은 주로 면역력에 의해서 좌지우지되므로 어떤 음식이 면역력에 좋은지 알아보자.

 

1. 쌀밥보다는 현미나 잡곡밥이 좋다.

2. 철분, 비타민, 셀레늄이 많은 등 푸른 생선을 먹자. (고등어, 꽁치, 방어, 연어 등이 있다)

3. 채소와 야채는 두말하면 잔소리이다.

4. 재래식 된장은 우리의 아군 백혈구를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5. 살균작용이 있는 마늘과 생강도 좋다.

6. 유산균이 풍부한 김치도 좋다. 역시 김치가 최고여!!!

 

이번 글은 임파선염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우리 몸에 제일 중요한 것은 뭐니 뭐니 해도 면역력이다. 면역력이 무너지는 순간 우리 몸도 무너지게 되어있다.

자신의 몸을 너무 과도하게 믿지는 말자. 밖은 건강해 보이지 몰라도 안은 건강하지 않을 수도 있다.

면역력은 우리 눈에 잘 보이지 않지만 안에서는 치열하게 우리 몸을 지키기 위해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순간에도 최선을 다하고 적군들을 물리치고 있다.

좋은 음식, 좋은 식습관 그리고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지 말자. 이 3가지는 우리가 우리 몸을 위해 충분히 해줄 수 있는 부분이다. 그렇지 않은가? 불쌍한 우리 몸을 위해 이렇게는 해줄 수 있지 않은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