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5가지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아닌, 왼쪽 아랫배에 통증이 있다고? 

보통 오른쪽은 급성 맹장염을 텐데, 왼쪽 아랫배 통증은 어떤 질병의 원인일까?

췌장 쪽인가? 아니면 대장 쪽인가? 

 

왼쪽 아랫배 통증은 대략 5가지 정도로 요약을 할 수 있다.

5가지 이유나 된다고? 그렇게 많은 이유로 왼쪽 아랫배 통증이 있다고?

믿기 어려우시겠지만, 왼쪽 아랫배 통증은 정확한 진단 없이는 어떤 질환인지 잘 알 수가 없다.

왼쪽 아랫배 통증이 있으시다면 무조건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

 

 

왼쪽 아랫배에 왜 통증이 있는 걸까? 하루빨리 이 통증을 없앨 수 있을까?

우선 통증의 이유는 이렇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게실염, 급성 췌장염, 요로결석, 담적 등이 있다.

 

 

1. 과민성 대장 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우리 몸에 있는 내장 중에, 특히 대장 쪽의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증상 및 통증이다.

대장은 일반적으로 대장 근육을 움직여서 소화가 된 음식물들을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갑자기 대장 근육에 문제가 생겨 대장이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생기는 것이다. 대장 근육이 자유롭게 이완과 수축을 통해 소화된 음식물들을 잘 운반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왼쪽 아랫배 통증과 복부 팽만 그리고 대변을 볼 때 많은 불편함을 느낀다. 특히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고 가끔은 일상생활에도 큰 지장이 갈 만큼 무기력을 초래할 수 있어 매우 조심해야 할 질환 중에 하나이다.

 

2. 게실염

게실염은 여러분도 약간 생소할 수도 있다. 필자도 왼쪽 아랫배 통증 공부하기 전까지는 잘 몰랐기 때문이다.

게실염이란 무엇일까? 게실염은 대장 벽 쪽 안쪽에 생기는 작은 주머니 공간에서 염증이 생기는 증상이다. 이 주머니에 염증이 생기는 이유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주로 후천적으로 많이 발생한다.

그렇다면 게실염은 왜 생기는 것일까?

게실염이 생기는 주원인 중에 하나는 바로 섬유질 부족이다. 우리 몸에 섬유질이 부족하게 되면 소화기관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 특히 대변 활동에 큰 영향을 끼쳐서 변비 등을 유발하고 몸안에 있는 찌꺼기들을 잘 배출하지 못한다. 

그렇게 되면 게실 쪽에 염증이 생기게 되고 우리는 왼쪽 아랫배 통증 및 구토, 발열, 설사 등에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심할 경우에는 그 염증들이 터져 다른 곳으로 옮기게 되면 복막염이나 다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위가 필요하다.

 

3. 급성 췌장염

 

 

급성 췌장염은 주로 음주나 담석으로 인해서 많이 발생되는 질병 중에 하나이다. 특별한 자기 몸 관리 없어, 적절한 운동 없이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에게 자주 걸리는 질병이니 음주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특히 급성 췌장염을 조심해야 한다.

급성 췌장염에 걸리게 되면 어떤 증상이 있을까? 우선 배 쪽에 계속해서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생기고 그 증상이 심하게 되면 점점 왼쪽으로 통증이 전이가 된다. 급성 췌장염에 특이한 점은 바로 우리 몸이 누워있을 때 더 아프다느 것이다. 몸을 일자로 가만히 누워있는데 통증이 더해지면 바로 급성 췌장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침대에 가만히 누워있는데 통증이 있는가? 몸을 옆으로 눕고 다리를 몸 안쪽으로 구부리니까 통증이 덜한가? 그렇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료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제일 좋다.

일반적으로 급성 췌장염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약 80프로는) 며칠 안에 자연적으로 낫는 경우도 있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통증 치료과 수액으로 병을 치료해야 하니 전문의와 상담을 하고 치료를 꼭 받자.

그리고 음주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급성 췌장염에 특히 조심해야 하니 적절한 운동과 과도한 음주는 꼭 피해야 한다. 

아시다시피 음주와 담배는 우리 몸에 거의 백해무익이다. 스트레스가 약간 풀릴 수는 있어도 추후에 더 큰 피해를 입게 되니 조금씩 줄여나가는 것이 어떨까?

 

 

 

4. 요로결석

요로결석은 말 그대로 요로 부분에 찌꺼기들이 딱딱하게 굳어서 결석이 생기는 증상을 말한다.

주로 소변을 볼 때 시원한 느낌이 들지 않고 따끔거리면서 통증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증상이 심하게 되면 왼쪽 아랫배에도 통증이 생기기도 한다.  

요로결석이 생기는 주 이유 중에 하나는 바로 수분 섭취 부족이다. 하루에 물을 1L도 마시지 않고 짠 음식을 자주 먹는다면 요로결석이 남들에 비해 쉽게 걸릴 수 있다. 특히 여름에 땀을 많이 흘리는 남성에게 요로결석은 매우 자주 찾아오는 증상 중에 하나이니 이 점을 꼭 유의하길 바란다.

 

 

간헐적으로 왼쪽 아랫배에 통증이 있다면 한 번쯤은 요로결석 질환을 의심해봐야 하고 만약 예전에 요로결석 진단을 받아본 사람이라면 거의 확실할 수 있으니 이 점을 꼭 알아두자. 요로결석은 재발률이 약 50프로가 넘는다고 하니 정말 재발율 대왕이다. 

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물을 많이 마셔줘야 한다. 적어오 하루에 1.5~2L 정도는 마셔줘야 한다. 여름철에는 우리 몸에 수분이 더 많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전해질이 들어있는 이온음료도 마셔주는 것이 좋다. 

 

5. 담적

담적 중에 담이란 무엇일까? 담은 우리 신체 내부를 순환시켜주는 분비액을 말하는데, 이 분비액이 위장이나 대장 쪽에 붙어서 움직이지 않고 정체가 되면 담적이 걸리게 된다. 담적에 걸리게 되면 복부 팽만, 만성적인 소화불량, 명치 쪽 답답함, 역류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

우리 몸에 담적이 쌓이게 되면 독소가 몸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전신으로도 독소들이 퍼지기 때문에 하루빨리 담적을 없애주는 것이 중요하다. 

담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나 대장에 자극이 되는 음식들을 피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맵고 짠 음식들은 우리 소화기관을 매우 불편하게 만들고 힘들게 한다. 

위나 대장 외벽에 노폐물이나 독소를 쌓게 만들지 말자. 지속적으로 생기는 소화불량 및 왼쪽 아랫배 통증은 장의 연동운동이 저하시키게 되면서 소화장애, 통증, 만성피로, 잦은 설사 등을 유발하게 된다. 

 

이번 글은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한두 가지도 아닌 무려 5가지나 되니 매우 골치가 아프겠지만, 자신의 몸을 대충 관리하고 신경 쓰지 못한 것에 대한 벌이라고 생각하자. 

우리 몸은 참으로 신비하면서도 매우 약한 존재이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세균들과 박테리아를 다 막아주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몸에 통증이 생기고 증상이 생긴다.

한편 우리 몸이 만약 고통을 느끼지 못한다면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 몸속에서 아프다고, 통증이 있다고 아무리 아우성을 쳐도 우리는 그 내면의 소리를 듣지 못할 것이고 결국에는 병들이 일사천리로 진행돼서 우리의 목숨을 앗아갈 것이다. 

고통은 우리에게 정말 소중한 것이다. 고통과 증상을 통해 우리는 우리 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 수가 있다. 그러니 너무 고통을 싫어하지는 말고, 고통이 있다면 하루빨리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제일 좋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