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룸 사업, 고객들에게 오감을 만족시켜주자

고객을 만족시키려면 고객의 오감을 만족시켜줘야 한다. 오감에는 시각, 후각, 청각, 미각, 촉각이 있다.

맛집은 미각과 후각을 만족시켜주면 성공할 수 있지만 (물론 고급 레스토랑과 다른 예외 음식점도 있다)

파티룸은 오감을 만족시켜줘야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이 말은 즉 고객 경험을 중시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줘야 한다는 말이다. 한번 찾아준 고객을 다시 찾게 만들어야 한다. 한번 방문한 고객이 다른 사람들에게 바이럴로 퍼트릴 수 있도록 만족도를 충족시켜줘야 한다. 그래야만 과도한 경쟁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고, 오랫동안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형성할 수 있다.

 

파티룸 오감 만족

그렇다면 파티룸에서 어떻게 고객들에게 오감을 만족시켜줄 수 있을까?

자 지금부터 필자랑 차근차근 하나씩 알아보면서 살펴보자.

 

1. 시각

파티룸에서 시각이라고 함은 바로 '인테리어'이다. 파티룸에서 인테리어는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선 일반 숙박업체보다 개성이 있어야 한다. 고객이 숙박업체를 고르지 않고 파티룸을 고른 이유는 바로 파티룸만의 독특한 인테리어가 있기 때문이다. 만약 고객이 편하고 안정적인 분위기를 원했다면 호텔로 갔을 것이다. 파티룸은 객관적으로 호텔보다 불편한 점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파티룸의 큰 장점은 바로 친구들과 소음 걱정 없이 신나게 놀 수 있고 다른 숙박업체에 비해 많은 추억 사진을 남길 수 있다. 파티룸은 각각의 포토존이 존재하기 때문에 아마래도 다른 공간들보다 예쁘게 사진을 남길 수 있다.

 

고객들에게 시각적으로 만족을 시켜주려면 일반적인 인테리어보다는 자신만의 개성이 넘치는 인테리어로 무장하는 것이 좋다. 컨셉이 확실한 파티룸일수록 예약이 될 확률은 높아지고 고객들이 더 좋아하고 만족한 가능성이 높다.

 

2. 후각

어느 공간에 갔을 때 그 공간만에 향기를 느껴본 적이 있는가?

예를 들어 교보문교에 가면 교보문교만의 향기가 있고, 러쉬 매장에 가면 러쉬만의 향기를 맡을 수 있다.

이렇듯 자신의 파티룸도 자신의 향기만을 가지는 것을 추천한다. 저번 글에서는 아프리카산 팜보티 나무향을 추천해드렸다. 이 향기는 고객들에게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고 파티룸 이미지 제고에 좋은 역할을 한다. 

굳이 저 향기가 아니어도 좋다. 자신이 좋아하거나 여성 고객들이 좋아할 만한 향기를 파티룸에 퍼트리자. 

향기가 좋다고 컴플레인이 절대 들어오진 않는다. 좋은 향기는 고객의 마음을 좋은 방향으로 끌어당길 수 있다.

어떤 향기를 골라야 할지 잘 모르겠다고? 그렇다면 잠시 시간을 내서 구글링을 해보자. 그리고 고급스러운 브랜드 매장에서는 어떤 향기를 퍼트리는지 한번 알아보자. 아마도 당신은 쉽게 그 향기를 알아낼 수 있을 것이고 그 향기를 자신의 파티룸에 풍기면 된다.

 

 

3. 청각

고객들의 청각을 만족시켜주기 위해서는 고객이 입실을 하기 전에 미리 음악을 틀어놓으면 된다. 

그렇다면 어떤 음악을 미리 틀어놔야 할까?

이 부분은 약간 필자의 뇌피셜이지만, 고객의 나이나 파티 유형에 따라 음악을 선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브라이덜 샤워를 하는 20대 후반 여성분들이면 재즈풍에 음악을 선호한다. 입실을 했을 때 재즈음악을 들으면 뭔가 있어 보인다. 호스트의 센스가 풍겨져 나온다. 필자는 그렇게 생각한다.

만약 생일 파티 고객들이다. 그러면 EDM이나 신나는 노래를 미리 틀어놓는다. 그러면 고객이 입실했을 때부터 이미 신이 나기 때문에 파티룸 이미지 제고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다. 

손님 유형을 잘 모르겠다고? 그러면 그냥 무난한 곡을 틀어놓으면 된다. 유튜브나 해외 사이트에서 듣기 좋은 음악들을 DJ 할 수 있으니 쉽게 찾아서 고를 수 있다.

 

4. 미각

파티룸 자체에서 고객들에게 미각을 선사할 수는 없다. 하지만 우리는 배달 음식을 통해 고객의 미각을 만족시켜줄 수 있다. 파티룸 주변에 맛집이나 괜찮은 곳을 미리 선정해두고 그 음식점의 메뉴판을 식탁에 올려놓자. 그리고 포스트잇이나 노트를 통해 이곳들이 이 지역에 맛집입니다 라고 표시해두면 고객은 편하게 배달음식을 시켜서 드실 수 있다.

파티룸에 오신 고객들 중 대부분은 초행길이거나 거의 모르는 지역일 것이다. 그러면 뭐가 맛있고 어디가 유명한지 잘 모를 것이다. 우리는 고객들의 이런 마음을 이해하고 불편함을 없애줄 의무가 있다. 고객들의 편의와 만족을 제공하기 위해서 호스트들은 존재하는 것이다.

이런 서비스 정신이 나 자신에게는 없는 것 같다고? 그렇다면 당신은 사업을 하면 안 되는 사람이다. 사업을 쉽게 2가지로 말하자면 첫 번째는 서비스요 두 번째는 마케팅이다.

 

 

5. 촉각

파티룸에서 촉각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은 매우 많다. 풍선, 물건들, 보드게임, 빔, 소파, 거울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고객들이 파티룸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게 만들어주자.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최대한 편한 분위기를 만들어주자. 그래야만 고객들이 편하게 파티룸에서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다른 파티룸이 가지고 있지 않은 촉각 만족도를 제공해줘도 좋다. 예를 들어 노래방 기계일 수도 있고 당구대 일수도 있다. 아니면 다트게임이나 미니 게임기일 수도 있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자신의 파티룸과 맞는 물품들이 있을 것이다. 그것을 중점적으로 고객에게 전달하고 만족감을 주면 된다. 

 

이번 글은 고객에게 오감을 어떻게 만족시켜줘야 할지 알아보았다.

이 글을 읽고 자신의 파티룸은 고객에게 어떤 만족감을 주고 있는지 살펴보자. 누누이 말하지만 고객 경험과 만족도는 파티룸의 존폐를 결정할 만큼 중요한 사항이다. 만약 고객이 한 번만 찾고 다른 이들에게 추천을 해주지 않는다면 그 파티룸은 절대 2년 이상을 버틸 수가 없다. 고객에게 만족감을 주지 못하는데 어떻게 살아남겠는가?

고객이 찾아오지 않는 이유는 명백히 존재한다. 만약 그 이유가 보이지 않는다면 우리 스스로 그 이유를 무시하고 있을 뿐이지 남들 눈에는 보일 것이다.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꼼꼼한 관찰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 관찰을 통해 원인을 찾았다면 해결 방안을 찾아보자. 혼자 해결할 수 없다면 주위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자. 도움은 절대 창피한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 도움을 받지 못하고 사업을 접게 되는 것이 더 창피한 일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