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룸 사업, 우다루프 전략으로 성공하자

파티룸 사업을 통해 좀 더 나은 삶은 살아갈 수 있을까? 

파티룸 사업을 통해 희망차고 밝은 미래를 볼 수 있을까?

 

파티룸 사업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살아남는다는 말에는 타당성이 있다. 단 여기에 몇 가지 단서가 붙는다.

어떤 파티룸이냐에 따라서 어떤 파티룸은 살아남을 수 있고, 어떤 파티룸들은 존폐 위기를 겪을 수 있다.

 

파티룸 사업 성공

이번 글에서 필자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전쟁용어로 사용되고 있는 '우다루프(OODA ROOP)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 것이다. 파티룸 이야기를 하면서 웬 전쟁용어라고? 누군가 하고 파티룸 전쟁을 할 거냐고? 아니다.

우다루프는 비록 전쟁에서 사용되는 용어이기도 하지만 경제 용어로도 많이 사용된다. 특히 기업들이 마케팅 분야에서 이 우다루프 기법을 사용하면서 매출의 증진과 수익률을 급격하게 오릴 수 있었다.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기업이 바로 유통 플랫폼의 공룡인 아마존이다.

 

 

우다루프에는 아래와 같이 총 4가지 방법이 있다. 관찰력, 방향성, 결정력, 실행력.

우리는 이 4가지 방법을 통해서 파티룸 사업에 어떻게 적용하고 대응해야 하는지 공부를 해야 한다. 

공부 없는 사업은 금세 시장에서 사장될 수밖에 없고, 게으른 경영자나 사장들은 소비자들에게 금세 버림을 받을 것이다. 뭐든지 반대로 역지사지로 생각을 해보면 될 것이다. 과연 당신은 게으르고 발전 없는 기업의 제품을 끝까지 사랑할 것인가? 끝까지 그들 편에 서서 그들의 충성고객이 될 것인가? 

 

1. Observe 관찰력

호스트들은 큰 틀에서는 전반적인 트렌드를 살펴봐야 하고, 좁게는 다른 파티룸들이 어떤 동향으로 움직이고 있는지 항상 살펴야 한다. 필자는 항상 나만의 차별화를 구축해서 자신만의 독특한 파티룸을 만들라고 말을 하고 싶지만, 지금 현존하는 80~90프로 파티룸들은 거의 비슷한 구조와 성향을 띠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자신의 파티룸이 남들과 별반 다르지 않고 전반적인 트렌드를 따라 하고 있다면 항상 눈에 불을 켜고 일반적인 현상에 대해서 살펴봐야 한다.

그리고 앞으로 향후 5년 안에 파티룸이 어떤 트렌드로 변화하고 나아갈지는 항상 머릿속에 생각을 하고 있어야 한다. 

지난 3년 동안 파티룸의 문화는 많이 달라졌다. 3년 전에 비해 공급도 많아지고 수요도 많아졌다. 그렇다고 해서 향후 미래에도 공급과 수요가 많다고 예측을 할 수가 없다. 예전처럼 공급이 줄고 수요가 늘어날지, 공급이 더 늘어나고 수요가 줄어들지 아무도 정확하게 예측을 할 수가 없다. 그래서 우리 호스트들은 항상 주위를 관찰해야 한다. 

파티룸이 어떤 사업과 아이템과 연계가 될지 공부를 하면서 트렌드를 파악해보자. 그래야만 꾸준하게 살아남을 수 있는 파티룸이 될 수 있다.

 

2. Orient 방향성

당신의 파티룸은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운영을 하고 있는가? 자신만의 특별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가?

필자의 같은 경우에는 뚜렷한 미래의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 비록 이글에서는 지금 밝힐 수는 없지만 나중에 기회가 되면 어떻게 파티룸을 이끌어 나갈지 이야기를 해보겠다.

지금 여러분도 자신만의 방향성과 특별함이 있어야 한다. 만약 처음에 가고자 하는 방향이 조금이라도 잘못 세팅이 되어있다면 향후 3~5년 후에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다른 길을 가고 있을 것이다. 서울에서 미국을 가는데 가는 각도가 1도라도 틀어지면 어디고 갈지 생각해보았는가? 출발은 서울에서 했지만 도착지는 아마도 북극이나 남극으로 가있을 것이다.

처음에 정한 방향성은 정말 중요하다. 당신의 파티룸이 물살을 따라 산으로 갈지, 바다로 갈지는 첫 방향성 결정에서부터 시작이 된다.   

 

 

3. Decide 결정력

파티룸을 운영을 하다 보면 중요한 결정들을 할 때가 있다. 예를 들어 저가 경쟁에 뛰어들기 위해 전반적으로 가격을 낮춰야 하는지, 어떤 서비스를 줘야 하는지, 시스템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 것인지 등등에 대해서 결정을 내려야 한다.

결정력이 왜 중요하냐면, 한번 내린 결정들은 쉽게 바꿀 수가 없다. 만약 파티룸 가격을 한번 세일 기간이라고 해서 내렸다면 다시는 원래 가격으로 올릴 수가 없다. 물론 호스트 마음대로 가격을 조정할 수는 있다. 하지만 예를 들어 10만 원에 파티룸을 이용했던 고객들이 싸다고 해서 그 파티룸을 이용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가격이 12만 원으로 올랐다면 그 고객이 다시 그 파티룸을 찾을까? 아니다. 이미 싼 가격에 익숙해진 고객들은 다시는 같은 곳을 더 비싼 가격으로 이용하지 않는다. 음식점도 똑같다. 저번에 갔을 때는 서비스 기간이라 8000원짜리 밥을 6000원에 먹었는데 만약 지금 다시 8000원이라면 당신은 또다시 가겠는가? 

서비스도 마찬가지이다. 한번 제공된 서비스는 계속해서 제공해야 한다. 서비스 덕분에 만약 매출이 올랐다고 다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으면 전보다 더 낮은 매출을 기록할 것이다. 이것이 사람의 심리이고 고객의 마음이다.

결정을 할 때에는 신중히 선택을 해야 한다. 한번 내린 결정은 쉽사리 바뀌기 않는다. 

 

4. Act 실행력

실행력은 사업이나 경영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생활에서도 매우 중요한 덕목이다. 일반적인 사람들 95프로 이상은 아무리 좋은 것을 보고 좋은 정보를 들어도 실천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운동과 독서는 누구나 좋다고 알고는 있지만 매일 실천하고 실행하는 사람은 5프로도 채 되지 않는다.

이렇듯 파티룸 호스트들도 어떤 좋은 정보나 좋은 이야기를 들었으면 그것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 실천을 통해 작은 성공들을 이뤄나가야 사업의 대한 자신감도 생기도 , 위기가 찾아왔을 때 남들보다 쉽게 이겨낼 수 있다.

실행력에서 력도 한자로 힘이다. 근육을 단련하고 키우면 근육이 건강해지듯이 실행도 단련하고 키우면 충분히 건강해질 수 있다. 이 세상에 나쁜 실행력은 없다. 남에게 피해만 주지 않는 실행력이라면 여러분은 실천을 해야 한다. 

좋은 책을 읽어서 좋은 방법이 떠올랐다면 당신의 파티룸에 어떻게 적용하고 대입해야 할지 고민해봐야 한다. 머릿속에만 있다고 해서 절대로 이뤄지지 않는다. 스스로 실천하고 실패도 겪어봐야 그 성장통으로 당신의 파티룸이나 사업이 흥할 수 있다. 

당신에게 게으름 병이 있는가? 그렇다면 하루에 작은 일 3개만 실천해보도록 습관을 만들자. 정말 쉬운 것도 상관없다. 예를 들어 파티룸에 있는 변기 깨끗이 닦기, 식물에 물 주기, 싱크대 청소하기 등 간단한 것부터 시작하면 된다. 그러고 나서 시간이 지나면 그때부터 좀 더 큰 실천을 하면 된다. 

 

이번 글은 우다루프 전략을 파티룸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알아보았다.

책을 읽다 보면 자신의 사업에 적용할 좋은 전략 및 방법이 떠오를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자. 엄청난 큰 스케일이 아닌 이상 이것저것 시도를 해보자. 그래야만 그 경험들을 통해 지식과 지혜를 얻을 수 있다. 이 세상엔 공짜는 없다. 만약 있다 해도 그 기쁨은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사업 번창과 밝은 미래는 공부에서 나온다. 사업에 대해서 분석하고 공부를 하자. 그래야만 당신의 사업이 살아남을 수 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