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룸 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 아마존 고 시스템

여러분은 '아마존 고'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는가?

처음 들어봤는가? 아니면 한 번쯤은 들어봤는데 정확한 개념은 잘 모르겠는가?

 

바야흐로 인터넷과 인공지능의 시대, 인터넷으로 사람을 구하고, 일을 구할 수 있으며 이제는 사람 대신 똑똑한 기계와 인터넷이 사람들의 많은 일자리들을 대체하고 있다.  

 

'아마존 고'는 무엇일까? 어떻게 시스템을 구축했을까?

'아마존 고'는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왕자, 아마존에서 나온 무인시스템 매장이다. 

아마존은 머신러닝, 인공 감성지능 등등의 최첨단 과학기술을 이용해서 사람이 없이도 매장이 저절로 돌아가게끔 만들어 놓은 시스템이다. 

아마존 고가 구축한 시스템은 이렇다. 

ㄱ. 소비자는 아마존 고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한다.

ㄴ. 아마존 고 앱에 자신의 신용카드를 등록한다.

ㄷ. 아마존 고 매장에 들어가기 전에 QR코드를 출입문에 갖다 댄다.

ㄹ. 마지막으로 물건을 고르고 문을 나오면 신용카드로 알아서 결재가 된다.

 

파티룸 무인시스템 셀프 체크인

 

우리는 지금 이런 시대에 살고 있다. 20년 전만 해도 영화나 만화에서만 볼 수 있었던 과학기술들이 이제 눈앞에 펼쳐지고 있다. 이제 한 5년만 더 지나면 모든 기업들이 이 방식을 채택하게 될 것이고, 일반 오프라인 매장이나 마트에서 많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다시 파티룸 사업 이야기로 넘어가 보자.

지금부터는 파티룸 사업에 아마존 고 시스템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살펴볼 것이다.

 

아마존 고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무인시스템이다. 소비자는 물건을 고르고 계산대 앞에서 기다릴 필요가 없다. 카드를 꺼내서 계산을 할 필요도 없다. 계산을 기다리면서 쓸데없는 초콜릿을 고를 필요도 없다. 아마존 고를 사용하는 사람은 이성적으로 물건을 고를 수 있고 편리하게 매장을 이용할 수 있다.

 

파티룸도 아마존 고처럼 무인시스템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이제부터 무인시스템으로 어떻게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지 살펴보자.

 

 

1. 예약은 스페이스 클라우드나 자신의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다.

티룸의 예약과 결재는 아마존 고처럼 스마트폰에 앱으로 가능하다. 불과 15년 전만 하더라고 펜션이나 호텔 등을 예약하려면 그곳에 전화를 하고 일일이 예약을 진행해야 하는데 이제는 인터넷과 앱 하나면 이 모든 과정들을 쉽게 진행할 수 있다. 고객들은 예약 플랫폼에서 자신들이 원하는 파티룸을 예약 날짜에 맞게 고를 수 있고, 신용카드, 네이버 페이, 계좌 등등으로 예약을 진행할 수 있다. 

만약 홈페이지로 예약문의가 들어올 경우에는 호스트와 직접 예약이 가능하며,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약간의 할인이 가능하다.

 

2. 고객이 오기 전에 청소와 정리정돈을 마쳐 논다.

고객이 오기 전 청소를 미리 해놓으면 아마존 고처럼 셀프로 고객을 맞이할 수 있다. 

예약 하루 전이나 당일날 고객에게 미리 안내사항과 체크인 규정을 알려주면 고객들은 그 안내사항을 보고 파티룸을 이용할 수 있다. 고객들에게 더 편리함을 드리고 싶으면, 따로 안내사항과 매뉴얼을 책자로 만들어 놓거나 간단하게 프린트 코팅을 해놓으면 된다. 특히 와이파이 비번이나, 보일러 작동법, TV 시청방법 등을 적어놓으면 고객들이 알아서 매뉴얼들을 잘 따라 하고 정 궁금하다면 호스트들에게 전화를 할 것이다. 

 

 

3. 무인시스템으로 운영을 하게 되면 호스트들은 많은 장점을 얻을 수 있다.

우선 시간적인 자유를 얻을 수 있다. 일반 매장처럼 호스트가 파티룸에 상주할 필요가 없다. 고객이 오기 전에 청소만 깔끔하게 마친다면 호스트들은 자신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이 말은 즉 부업으로 파티룸을 운영할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그렇다고 부업이라고 생각해서 파티룸을 대충 운영할 경우, 고객들의 만족도는 매우 떨어질 것이고 서비스가 좋지 않기 때문에 그 파티룸은 결국 고객들에게서 점점 마음이 멀어질 것이다.

부업도 하나의 일자리이다. 부업이라고 해서 대충 일을 하거나 성의가 없을 경우 그 부업은 반드시 망하게 되어 있다.

 

4. 파티룸에 호스트가 상주하고 있으면 고객들은 본능적으로 불편함을 느낀다.

예를 들어 호텔이라고 생각해보자. 체크인하고 방에 들어가려고 하는데 안에서 다른 직업 매니저가 우리를 기다린다고 생각해보자. 느낌이 어떻겠는가? 편안 마음으로 방에 들어갈 수 있겠는가? 방에 들어가자마자 소리를 지르면서 우리들 만에 프라이빗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인가?

비록 파티룸이 호텔만큼의 만족도는 아니겠지만, 비슷한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같은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고객들이 문을 열자마자 신나고 흥분되는 기분을 선사하자. 문 앞에 고객들을 기다리지 말고 저 멀리서 마음으로만 고객들을 환영하자. 

필자는 고객들에게 부담을 드리기 싫다. 고객이 파티룸에 부담을 느끼는 순간, 그 파티룸에 대한 느낌과 감정은 이미 좋지 않기 때문에 필자는 최대한 부담을 없애려고 노력을 하고 있다. 

 

이번 글은 파티룸 사업에 어떻게 아마존 고처럼 무인으로 파티룸을 운영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다.

여기서 한 가지 명심해야 할 것은, 무인이라고 해도 모든 것이 편하고 쉬운 것은 아니다. 우리가 무인으로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것은 고객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해서이지 호스트들의 편의성을 제공하려는 것이 아니다. 

돈을 쉽게 벌려고 무인시스템을 구축한다고? 그런 마음이라면 절대로 무인으로 운영을 하지 말자. 그 마음은 당신을 점점 게으르게 만들 것이고 일에 대한 모든 과정과 행동들이 귀찮아질 것이다.

그럼 그 파티룸의 미래는? 아마도 고객들에게 점점 선택을 받지 못하고 사람들 눈에서 점점 멀어질 것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