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룸 사업 외국인 관광객도 고객이 될 수 있다.
- PartyRoom Theory (파티룸 이론)/운영 및 마케팅 노하우
- 2019. 8. 13. 15:41
파티룸 호스트들은 시장 변화와 경쟁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미리 유연한 사고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때로는 다른 업종의 벤치마킹을 통해서 효율성과 고객 경험 만족도를 얻어야 한다.
경쟁에서 남들보다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핵심역량을 키우고 발휘해야 한다.
아이디어와 핵심역량을 혼사서 꽁꽁 싸맨다고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다. 시장과 고객들을 통해 자산의 역량을 시험대 삼아 고객들에게 여과 없이 보여줘야 한다.
자신의 파티룸은 다른 경쟁자들이 갖추진 못한 차별성을 내세워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고객에게 더 좋은 장소와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전달해줌으로써 다른 파티룸보다 더 높은 수익성을 바라볼 수 있다.
이번 글은 파티룸 사업, 외국인들을 어떻게 고객으로 유치할지 살펴보겠다. 그리고 외국인을 통해 어떤 부가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는지 고민해보도록 하자.
1. 외국인 고객은 새로운 귀중한 고객이다.
이제 국내 내국인만으로는 수요가 부족하다. 공급이 수요보다 많아진 지금 이 상황에서는 외국인 고객 유치에 힘을 써야 한다. 외국어를 잘하지 못한다고? 그래도 큰 걱정은 마시라. 지금이 어떤 시대인가? 인터넷과 앱으로 모든 의사소통이 가능한 시대이다.
그렇다면 외국인 고객을 어떻게 유치할까?
ㄱ. 타겟층 : 1~2명 오는 여행객이 아닌 적어도 4명 이상 오는 외국인 여행객에게 파티룸을 제공한다.
기타 다른 숙박업체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파티룸 안에 화장실과 온돌 난방이 가능하다면 충분히 외국인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
ㄴ. 가격 : 6인 기준으로 평일에 약 10~15만 원 정도면 리저러블한 가격이다. 만약 기타 다른 숙박업체를 6명에서 머무르게 되면 적어도 15만 원 이상은 나올 것이다. (도미터리 게스트하우스는 예외이다)
ㄷ. 예약 : 예약 플랫폼은 에어비앤비, 북킹 닷컴 등 해외 예약사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영어가 가능한 호스트일수록 예약률은 더욱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이 된다.)
ㄹ. 픽업 서비스 (유료) : 만약 인천 공항이나 다른 지역에서 넘어오는 고객들에게 픽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타 부가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다.
2. 외국인들에게 제공될 수 있는 트립 서비스
이 대책방안은 에어비앤비 트립 서비스를 벤치마킹해서 부가적인 수입을 올리는 방법이다. 호스트는 외국인들에게 한국 문화를 소개해주고 그에 타당한 비용을 받는 시스템이다. 누이 좋고 매부 좋고, 도랑 치고 가재 잡고, 얼마나 좋은 시스템인가
트립 서비스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외국인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호스트들이 만들 수 있다.
ㄱ. 한식 음식 제공 서비스
ㄴ. 주변 지역 관광 서비스
ㄷ. 둘레길 등산 서비스
ㄹ. 한국 나이트 문화 경험 서비스
ㅁ. 한강 치맥 및 자전거 서비스
ㅂ. 스포츠(스키장, 페러글라이딩 등) 트립 서비스 등등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 중에서 자신의 성향과 맞는 서비스를 외국들에게 제공해주면, 돈도 벌 수 있고 외국인 친구도 만들 수 있고 본인 자신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어 필자는 이 트립 서비스를 매우 추천하는 바이다.
이번 글은 외국인 고객을 어떻게 유치해야 할지 알아보았다.
시대가 변화고 있다. 고객의 유형과 요구도 점점 변화고 있다. 이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우리가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오로지 하나이다. 꾸준히 공부하고 분석하고 관찰하면서 시대의 흐름을 읽고 대처를 해야 한다.
수요가 줄고 매출이 하락했다고 해서 아직 포기하기는 이른 시기이다. 여러 대책 방안을 세우고 그에 맞게 발맞춰 나가야 한다. 그중에 하나가 외국인 관광객 고객 유치이다. 특히 아시안 국가의 관광객들은 우리나라 문화와 비슷하기 때문에 큰 이질감 없이 어울릴 수 있다.
내국인 수요만으로는 이제 부족하다. 다른 쪽으로 다른 방향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 그래야만 예약률을 높일 수 있고 살아남을 수가 있다. 이 모든 것들은 호스트 여러분에게 달려있다. 여러분이 결정하냐 안 하냐에 따라 모든 것이 달라질 수 있다.
외국인 친구를 원하는가? 외국인에게 자랑스러운 한국 문화와 미를 자랑하고 싶으신가?
만약 새로운 경험과 문화를 경험하고 싶다면 필자는 외국인 고객 유치에 힘을 썼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관심이 있다면 지금 바로 이 시스템을 만들어보자. 아직까지 파티룸 중에 외국인 예약을 받는 파티룸은 보이지 않는다.
이런 것이 블루오션의 전략이다. 굳이 힘들게 레드오션에 빠지지 말고 스스로 블루오션을 찾아서 넓은 바다와 자유를 만끽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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