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부었을때 간단한 치료방법은?

잇몸에서 자주 피가 나는가? 양치질을 할 때 잇몸이 불편한가?

그렇다면 당신의 잇몸이 점점 약해지고 있다는 뜻이고 나중에 이에도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사람들은 잇몸의 중요성을 잘 모르고 있다. 잇몸이 부었을때 단순이 이렇게 생각한다.

"잇몸이 부었나보네, 내일이면 괜찮아지겠지, 이가 아픈 것도 아닌데 왜 치과를 가" 등등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의 잇몸은 이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잇몸은 어떤 역할을 할까?

잇몸은 이 뿌리 부분을 받혀주는 역할을 한다. 나무로 치면 나무 전체를 잡아주는 단단한 흙과 같은 역할이다.

이렇게 생각해보자. 비가 갑자기 많이 내린다. 한 시간에 100mm씩 비가 내리니 나무를 잡아주던 흙이 빗물에 쓸려 내려간다. 나무는 점점 무게 중심을 잃고 뿌리가 점점 흔들린다. 결국엔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 나무가 쓰러진다. 

며칠이 지나자 사람들은 나무를 다시 심으려고 한다. 그런데 흙이 없다. 기존에 있던 흙들은 이미 빗물에 다 쓸려 내려가서 나무를 심을 수 있는 방법은 한 가지도 없다. 이렇게 우리는 소중한 나무를 잃었다.

 

이런 현상을 잇몸과 이에 그대로 적용하면 된다. 잇몸이 약해진다. 이가 점점 흔들린다. 그리고 결국에 이가 빠진다. 잇몸에는 더 이상 잇몸뼈가 존재하지 않아 임플란트도 할 수도 없다. 한번 녹아버린 잇몸 뼈는 다시 복원할 수 없다. 나무의 흙이 빗물에 쓸려내려간 것처럼

 

잇몸이 붓는 이유는 무엇일까?

 

 

잇몸이 붓는 이유는 정말 단순한 이유이다. 잇몸이 인안에 있는 세균덩이리와 바이러스 침투를 이겨내지 못하고 잇몸 안에서 염증이 생기면 잇몸이 붓는 것이다. 잇몸이 부으면 당연히 피가 나올 것이고, 피가 나오는 곳에 또다시 세균들이 침투해서 우리의 잇몸을 괴롭히고 잇몸뼈를 녹일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니 정말 무섭지 않은가? 단순하 문제가 아닌지 않은가?

 

1. 입 안 위생관리가 안되어 있다.

 

 

식사 후 양치질은 정말 꾸준히 잘해줘야 한다. 비단 이 건강뿐만 아니라 잇몸 및 인 안 세균들과 나쁜 박테리아를 없애기 위해서라도 꼭 양치질을 꾸준히 습관적으로 해야 한다.

 

2. 면역력이 떨어질 경우 

 

 

역시 명불허전 면역력이다. 몸이 피곤하거나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때 잇몸이 자주 붓고 피가 나온다. 이 또한 세균이 우리 잇몸에 들어왔을 때 우리 아군이 잘 싸워주지 못해 그만 고지전을 내주고 잇몸이 붓는 현상이 일어난다. 

면역력이여. 너는 정말 소중한 아이구나.

 

3. 이 사이에 음식물이 끼었을 때

고기나 질긴 음식을 먹다 보면 이 사이에 음식물이 끼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에는 양치질을 통해 바로 음식물을 제거해줘야 하지만 만약 음식물이 잘 빠지지 않을 경우, 올바른 치실 사용으로 꼭 음식물을 이사이에서 빼줘야 한다.

귀찮다고 음식물을 빼지 않고 그래도 방치할 경우, 세균들은 밤사이에 신나는 파티를 열 것이고 이와 잇몸의 균열 사이로 침투해서 우리 잇몸을 붓게 만들 것이다. 

또한 이 사이에 음식물이 끼면 이가 밤새 조금씩 이동을 해서 아침에 이가 아픈 증상을 많이들 겪었을 것이다. 물론 하루 이틀 지나면 통증은 없어지겠지만, 이런 현상들이 자주 발생하면 우리 이와 잇몸에 나쁜 영향을 분명히 끼치니 우리는 음식물이 이사이에 끼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잇몸 부었을때 간단한 치료방법은?

 

1. 정향유 오일를 발라주자.

이름이 생소하다고? 그래도 잇몸 건강을 지켜주는데 으뜸 역할을 하고 있는 정향 유이다. 

정향유 오일을 면봉에 묻혀서 잇몸이 부은 부근에 마시지를 해주면서 발라준다. 마사지를 할 때 시간 반대방향으로 원형을 돌리면서 천천히 정향유 오일을 발라준다. 

정향유 오일은 항염제 성분이 들어있어 잇몸 통증을 완화해주는데 큰 역할을 한다. 그리고 물론 세균들도 죽여주는 역할을 하니 부은 잇몸에 정향유 오일을 꼭 발라줘야겠죠?

 

2. 사과를 아침에 먹자.

 

 

사과는 다시 잘 아시다시피 항산화물질이 많은 걸로 알고 있다. 그래서 우리 잇몸에 있는 세균들과 박테리아를 없애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입 냄새가 자주 나는 사람들은 필수적으로 사과를 먹어주면 좋다. 그 이유는 사과가 입냄새를 없애주는 특별한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3. 양파 한 조각을 먹자

 

 

양파 또한 입안에 있는 세균을 없애주고 입 전체를 소독해주는 역할을 한다. 잇몸이 좋지 않으면 양파 한 조각을 씹으면서 잇몸 건강을 지키는 습관을 들이자. 집에 남은 양파가 많이 있지 않은가? 

만약 양파를 생으로 잘 먹지 못한다면 양파즙을 이용하면 된다. 양파즙도 싫다고? 그러면 양파 가글을 하자.

 

4. 잇몸이 많이 아플 경우에는 잇몸 약을 바르거나 먹는 것이 좋다.

민간요법으로도 잘 낫지 않는다면? 시중 약국에서 파는 약들을 사서 연고를 바르거나 약을 먹는 것을 추천한다. 

약들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이가탄, 덴큐, 인사돌 등등이 있다. 약을 먹기 전에는 꼭 약사야 자신의 잇몸 상태를 상담을 하고 먹어야 한다. 혹시 모를 부작용도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할 점을 꼭 명심해야 한다. 

약이라고 해서 모든 점이 좋은 것은 아니다. 사람에 따라, 몸 건강에 따라 약의 효용성은 매우 다르므로 전문의에게 항상 먼저 진료를 받고 약을 섭취해야 한다. 

 

5.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자.

 

 

스케일링을 받아야 하는 이유는 단 한 가지에서이다. 바로 이와 잇몸 사이에 있는 치석을 꼭 제거해줘야 하기 때문이다.

딱딱하게 굳어있는 치석은 아무리 양치질을 해도 잘 없어지지 않는다. 몇 년 동안 서서히 굳어버린 치석들이라 그렇다.

이제는 치과에서도 스케일링을 받을 때 의료보험 처리가 가능하니 부담 없이 스케일링을 받아보자. 특히 이 안쪽은 우리 눈에 잘 보이지 않아 더 많은 치석들이 있을 테니 깜짝 놀라지 말도록.

물론 치과 가는 것이 두렵기는 하다. 왜냐하면 괜히 갔다가 다른 이까지 치료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하루라도 젊을 때 이와 잇몸을 치료하는 것이 제일 좋다고 생각되지 않나? 늙어서 이와 잇몸이 아프면 정말 고생을 많이 한다. 충치도 젊었을 때 혹은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제일 좋지, 나중에 많이 썩고 복원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면 괜한 후회를 많이 한다. 모든 질병과 질환은 초기에 잡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이와 잇몸 건강도 물론 그렇다.

 

 

이번 글은 잇몸 부었을때 간단한 치료 방법을 알아보았다.

한번 녹은 잇몸뼈는 복원을 할 수 없다. 그렇게 되면 이가 빠지고 임플란트 할 때에도 매우 힘든 과정을 거쳐야 한다. 아니면 평생 이가 없는 상태에서 남은 인생을 보내야 한다. 

잇몸 관리를 위해서는 양치질을 꾸준하게 잘해줘야 하고 양치질할 시간이 없으면 가글이라도 꼭 해야 한다. 

이와 잇몸 건강은 우리가 지켜야 한다. 아무도 옆에서 지켜주지 않는다. 여러분도 맛있는 음식을 먹는 재미가 크지 않은가? 그런데 만약 이와 잇몸이 좋지 않아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못 먹는다고 생각해보자. 얼마나 슬픈 일인가?

건강한 치아는 5배 복이라고 했다. 우리는 그 5대 복을 스스로 걷어차지 말고 소중히 간직해보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