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결석 빼는법 및 원인은?

원인 모를 입냄새가 계속 나는가?

침을 삼키거나 물을 마실 때 입 안쪽이 까끌까끌한가?

그렇다면 당신은 편도결석을 의심해봐야 한다.

 

편도결석이란 무엇인가?

우리 입 안쪽에는 편도란 부분이 있다. 편도는 입안에 들어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막어주는 방어막 같은 곳인데, 이 곳에는 작은 구멍들이나 홈들이 있다. 편도결석은 이 공간에 음식찌꺼기, 세균 찌꺼기, 염증 찌꺼기들이 모이고 단단하게 굳어서 생기는 오염 덩어리이다. 

결석이라는 말 자체가 이물질들이 피부 표면에 단단하게 굳는 것이다. 그래서 입 안쪽 편도 부분에 노란색으로 좁쌀 같은 알갱이나 이물질이 붙어있는 것이 보이면 그것이 바로 편도 결석이다. 

 

 

편도결석이 생기는 원인은?

결석이 생기는 이유는 간단하다. 입안 위생 관리가 잘 되지 않아서이다.

편도선은 이물질이나 세균 등이 폐에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고 보호해주는 것이다. 그래서 그쪽을 항상 깨끗이 위생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음식을 먹으면 꼭 양치질 및 가글을 해줘야 하고 물도 자주 마셔줘야 한다. 하지만 편도결석이 걸리시는 분들을 보면 이중에 1~2개도 잘하지 않는다. 가글은 정말 쉬운데 가글조차 안 하시는 분들도 있다.

편도결석이 아무런 이유 없이 생기지는 않는다. 모든 질환과 질병에는 원인과 근거가 있다. 그러니 자신을 한번 뒤돌아보자. 어떤 점이 원인이고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지 곰곰이 생각해보자.

 

 

 

편도결석이 생겼다는 것을 어떻게 알까?

 

1. 이를 닦아도 계속해서 입냄새가 난다.

 

 

분명 이를 닦았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입냄새가 난다. 속이 안 좋은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원인은 편도결석에서 나온다. 입천장이나 입 안쪽에 결석이 생기면 심한 악취가 계속 날 수가 있다. 이때 스스로 거울을 보고 노란색 좁쌀 같은 것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자.

 

2. 침을 삼키는데 계속 뭔가 걸리는 느낌이다.

작은 결석들은 잘 느끼지 못하겠지만 편도결석이 조금 크면 침을 삼키거나 물을 마실 때 뭔가 자꾸 걸리는 느낌이 든다. 편도결석은 눈에 보이는 곳에도 있을 수 있지만 더 깊은 곳에도 자리 잡고 있을 확률이 높으므로 병원에 가서 한번 진단을 받아야 한다.

 

3. 귀가 아프다.

 

 

편도 하고 귀는 신경이 연결되어 있다. 그래서 편도가 붓거나 통증이 있으면 귀에 통증이 있을 확률이 높다. 

귀가 아픈가? 그럼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편도결석도 한번 의심해봐야 한다.

 

4. 편도선이 자주 부어오른다.

김기가 걸린 것처럼 편도선이 부어오른다. 침을 삼키기도 약간 어렵고 일상 상활에 작은 불편들을 준다. 이럴 때는 편도 깊숙한 부분에 찌꺼기들이 결석을 이룰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집에서 간단히 편도결석 빼는 법은?

우선 제일 중요한 것은 스스로 거울을 보면서 결석을 제거하려고 하지 말자. 면봉이나 뾰족한 것으로 결석을 잘못 건드리거나 빼려고 할 때 2차 감염 확률이 정말 매우 높으므로 절대로 혼자서 뺄 생각은 하지 말자.

너무나 답답하면 병원에 가야 한다. 그리고 편도결석을 빼는 것보다 제일 중요한 것은 미리 사전에 예방을 하는 것이다. 

 

1. 사과 식초 양치질 및 가글

사과 식초에는 산성 성분이 있어 편도결석을 빼내는데 작은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렇다고 무조건 빠지는 것은 아니다. 

사과식초와 물을 섞어서 가글 하는 것도 좋다. 하루에 약 3번 정도 해주면 좋다. 너무 자주 하면 이가 산성에 의해 약해질 수 있으니 그 점은 유의해야 한다.

 

2. 마늘은 항균 작용이 있다.

 

 

마늘을 먹으면 편도 부분에 있는 세균이나 박테리아를 없앨 수 있다. 이것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민간요법인데, 마늘의 효능은 이미 여러 논문에서 밝혀졌다. 단 마늘을 먹고 양치질 및 가글을 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에게 마늘 홍보대사로 찍힐 수 있으니 마무리는 잘 해주자.

 

3. 가끔가다가 기침을 할 때 결석된 부분이 빠져나온다.

이것은 우연히 나오는 방법이므로 억지로 기침을 하거나, 할 때 세게 할 필요는 없다. 

일부러 목젖을 살살 건드리지도 말자. 그러다가 다른 부작용도 생길 수도 있다.

 

 

4. 병원 가서 빼는 것이 제일 좋다.

물론 귀찮고 가기 싫겠지만 편도결석 빼는법 중에 가장 현명한 것은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의사의 힘을 빌려 결석을 빼는 것이 제일 좋다. 편도결석을 빼는 것은 큰 부작용도 없고 쉽게 제거할 수 있으므로 마음을 비우고 병원으로 찾아가자. 만약 편도결석이 너무 심할 경우에는 편도선 절제술도 할 수 있다. 

 

5. 그 외에도 사과, 당근, 양파, 요구르트 같은 음식들을 먹자.

위에 언급된 음식들 또한 항균작용이 있어 편도선에 있는 세균이나 박테리아를 죽이는 역할을 한다. 편도결석 빼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전에 예방이 정말 정말 중요한 질환이므로 사전에 예방책을 미리 마련해주자.

 

편도결석을 예방하는 방법은?

 

1. 물을 자주 마시자.

 

 

편도 부분에 음식물 찌꺼기나 세균 찌꺼기들이 붙지 못하게 물을 자주 마셔주자.

 

2. 양치 및 가글을 필수이다.

음식을 먹으면 귀찮더라도 양치 및 가글은 습관적으로 해주자. 양치 및 가글은 비단 편도결석뿐만 아니라, 편도염, 구내염, 헤르페스 등 다양한 질환도 예방할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가?

 

이번 글은 편도결석 빼는법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결석들을 어떤 기구들을 이용해서 혼자 뺄 생각은 하지 말자. 괜히 잘못 건드렸다가 2차 감염에 걸릴 수도 있고 완벽하게 빼내지도 못한다. 병원에 가서 전문의와 상담을 하고 예방방법에 충실하자. 편도결석은 의외로 쉽게 예방할 수 있다. 입 안 위생관리만 잘해주면 큰 걱정이 없다. 그러니 가방에 가글 하나쯤에 가지고 다니고 음식을 먹으면 가글을 하자.

뭐니 뭐니 해도 질환과 질병은 예방이 최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