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멍 빨리 빼는법

무릎에도 멍, 허벅지에도 멍, 팔뚝에도 멍

필자의 아내는 신기하게 멍이 자주 든다. 자신도 왜 멍이 드는지 잘 모른다고 한다.

아마도 필자 생각엔, 돌아다니다가 책상에 찌고, 의자에 찌고, 무릎을 대고 바닥을 왔다 갔다 해서 그런 것 같다.

 

그렇다면 왜 멍이 드는 것일까? 무슨 특별한 이유라도 있는 것일까?

 

멍 빨리 빼는법

 

멍이 드는 이유는 너무나 간단하다. 

혈류가 통하는 곳에 외상으로 충격이 생기면 피부 안에 있는 모세혈관이 터진 증상이다.

그러면서 모세혈관이 터진 곳에 약간의 피가 나면서 헤모글로빈이라는 것이 헤모시데린으로 변하면서 단백질로 분해가 된다. 그래서 단백질을 잘 분해하는 사람은 멍도 다른 사람에 비해 잘 빠진다. 참 신기하지 않은가? 

젊은 사람들은 주로 넘어지거나, 맞았거나, 어딘가 찢어졌을 때 많이 발생하고, 나이가 있으면 저절로 생기는 경우도 많다.

 

1. 길을 가다 넘어지는 경우 많이 생긴다.

2. 아무 생각 없이 무심코 지나가다가 어딘가에 부딪히면 멍이 생긴다.

3. 슬프레도 나이가 들고 노화가 되면 멍이 자주 생긴다.

4. 멍은 혈액을 희석시키는 약을 드시는 사람에게 잘 생긴다.

5. 요새는 성형수술이나 시술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얼굴에 멍을 가지고 있다.

 

 

이제 멍 빨리 빼는법에 대해선 알아볼까요?

멍 빨리 빼는법은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 하나는 민간요법, 다른 방법은 멍 연고를 바르는 것이다.

 

1. 민간요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ㄱ. 달걀이나 반들반들한 원형 물건을 이용해서 마사지해주기

 

 

몸에 멍이 들면 제일 많이 하는 행동이 바로 멍든 부분에 달걀 돌리기이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수시로 많이 본 장면이다. 과연 저 민간요법이 효능이 있나?라고 생각이 들겠지만 의외로 효능이 있다. 그 이유는 멍이 들면 우선 혈류의 활발함이 필요하다. 그래야 멍이 있는 곳이 단백질이 잘 분해되어서 파란색이나 갈색으로 색깔을 띤 멍을 하루빨리 없앨 수 있다. 

그렇지만 한 가지 주의할 것이다 있다. 그것은 바로 위생이다. 만약 상처 난 곳이나 염증이 생길 수 있는 부분에 소독이 되어 있지 않은 달걀이나 어떤 물건으로 마사지를 해주다가는 2차 감염에 걸릴 수 있으니 이점에 대해서는 특히 조심해야 한다. 

 

ㄴ. 첫날은 냉찜질, 그다음부터는 온찜질

 

 

멍이 든 첫날에는 무조건 냉찜질을 해줘야 한다. 절대 온찜질은 안된다. 피를 활발하게 돌게 해준다고 첫날부터 온찜질을 해주면 멍의 부위가 더 커지고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니 첫날에는 무조건 냉찜질을 해줘야한다. 

냉찜질을 해주는 이유는 멍이 빠지는 속도를 높일 수 있고 붓기를 줄이기 위해서이다. 

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얼음팩을 수건이나 손수건에 쌓아서 멍이 든 부분에 약 15~20분 정도 냉찜질을 해준다. 이때 피부에 얼음팩을 직접 갖다 대는 것은 피하자.

 

ㄴ. 멍을 없애는 연고를 바르자.

멍을 없애는 연고는 시중 약국에 몇 가지가 있다.

 

1. 마그덤

마그덤은 말 그대로 마그네슘 압축 연고라고 할 수 있다. 

마그네슘은 인체에 어떤 역할을 할까? 마그네슘은 인체에 피를 빨리 돌게 만들고 활발하게 해서 멍의 색소를 없애고 통증 개선에 좋은 역할을 한다. 

가격은 비싸다. 약 5~6만 원 한다.

 

2. 베노플러스, 벤트플라, 타바겐겔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이 3가지 연고에는 이러한 성분들이 들어 있다. 

살리실산 글리콜 : 멍 부분을 눌렀을 때 통증이 있는데 이 통증을 완하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헤파린 나트륨 :멍을 빨리 풀어야 하거나 부위가 점점 넓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이 성분이 필요하다.

무정형에스신 : 멍이 들면 피부 조직 모세혈관이 파괴되면서 피부 안이 점점 부을 수 있는데 이 성분을 붓기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멍 연고는 과연 효과가 있을까? 

대부분의 멍 연고 제품들은 효과가 있다. 그렇다고 엄청나게 다이내믹한 효과는 나타나지 않는다.

멍은 1~2주 정도 지나면 자연스럽게 빠지게 되어있다. 그러나 이 시간을 단축하고 싶은 사람들이 있다면 멍 연고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주로 수술, 시술을 한 사람들이 멍을 빨리 빼기 위해서 멍 연고를 바른다.

 

 

 

멍 연고는 어떻게 발라야 하나?

멍 연고 제품들은 마사지를 해주면서 바르는 것이 좋다. 멍 연고가 피부에 잘 흡수되게 마사지를 해주면서 연고를 발라주면 그냥 바르는 것보다 효과가 있다.

 

멍 연고 하루에 바르는 횟수는?

하루에 약 3~5번 정도가 좋다. 일반적인 연고보다 많이 발라주는 것이 특징이다. 그렇다고 하루에 10번 이상은 바르지 말자. 모든지 적당한 것이 좋다. 너무 발라서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으니 이점은 유의하자.

 

 

어린아이에게는 괜찮은가?

이 부분은 매우 민감한 부분이다. 그 이유는 연고가 아무리 좋다고 해도 어떤 부작용이 생길지는 잘 모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연고를 바르기 전에는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을 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고 만약 병원에 갈 시간이 없다면 연고를 너무 넓은 부위에 바르지 말고 오랫동안 사용하지는 말자. 

 

이번 글은 멍 빨리 빼는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멍은 단순 타박상일 경우가 많다. 자연스럽게 1~2주 안에 스스로 낫는 증상이니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단 눈 주위나 상처가 난 부분은 주의하자. 특히 눈 부분은 다른 합병증으로 전이될 수 있으니 이 점을 유의하자. 그밖에 눈 말고 다른 부위는 특별히 걱정을 안 하셔도 된다. 

멍은 혈류가 잘 통하는 곳일수록 빨리 증상이 없어진다. 그래서 달걀도 돌리고 연고도 바르는 것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상식만 알아도 멍을 빨리 뺄 수 있으니 멍에 대해서는 고민 걱정 끝!!!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