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 통증 원인과 해결방법은?

종아리가 탱탱 붓고 욱식욱식한 느낌이 드는가?

그렇다면 바로 근육의 긴장을 풀어줘야 한다.

 

많이 걷다 보면 종아리가 점점 부어오르는 느낌을 받는다. 장시간 서있는 분들은 심심치 않게 종아리 통증을 많이 느낀다. 특히 힐을 신거나 높은 신발을 신는 직종군은 매일매일 종아리 통증과 사투를 버리고 있다.

여러분이 만약 종아리 통증을 가지고 있는데 안이한 마음으로 방치했다간 큰일이 생길 수 있다. 근육통은 물론이고 근육이 찢어질 수 있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음으로 제때 좋은 치료를 꼭 받아야 한다. 저절로 나아지겠지 라는 마음은 결코 좋은 해답이 아니다. 종아리는 우리가 걸을 때마다 움직일 때다 많이 사용하는 근육이므로 저절로 나아지기보다는 더 악화될 가능성이 크다.

 

종아리 통증 원인 해결

 

종아리 통증의 원인은?

원인은 간단하다.

1. 종아리 근육을 단시간에 너무 많이 사용한다.

특히 운동을 과격하게 하거나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에 무리가 온다. 운동을 많이 하는 축구선수들도 갑자기 그라운드에서 쓰러지는 모습을 본적이 있을 것이다. 축구선수가 쓰러진 이유는 종아리 근육 경련이 일어나서 엄청난 통증을 유발하는데, 아무리 운동을 많이 하고 평소에 준비가 되어 있다고 해도 무리한 종아리 근육 사용은 엄청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특별히 조심해야 한다.

 

2. 노화로 인한 근육 손상이 크다.

아무래도 젊은 사람보다는 나이가 있으신 분들에게 종아리 통증은 자주 나타난다. 종아리는 우리의 몸을 지탱할 때 많이 사용되는 근육이다. 이 말은 즉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근육이 금방 피로를 느끼고 손상도 많이 간다는 이야기이다. 만약 나이가 있으신 분들은 1시간 이상 종아리 근육을 사용했을 때 적어도 5분 정도 휴식을 취해줘야 한다. 특히 등산이나 오래 걸을 경우 자주 휴식을 취해줘야 한다. 만약 무리하게 종아리 근육을 많이 사용하면 경고 없이 갑작스러운 통증을 느낄 수 있음으로 특히 유의해야 한다.

 

3.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다.

아무래도 다리와 종아리 부분은 심장에서 제일 멀리 있기 때문에 피가 잘 전달이 되지 않는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부종기 생기고 하체비만이 될 수 있다.

 

4. 나쁜 생활 습관도 통증을 유발한다.

다리를 꼬고 앉아있거나, 짝다리를 짓고 있거나, 꽉 낀 바지를 입거나 등등 다리와 종아리에 좋지 않는 나쁜 습관들이 종아리 통증을 유발한다.

 

종아리 통증의 증상은?

 

 

 

우선 근육과 신경이 손상되어 있기 때문에 종아리를 만지거나 움직일 때 많은 통증을 느낀다. 심할 경우에는 걷기도 힘들고 일어나는 것조차 힘들다. 미관상으로도 붓기에 정도가 심할 수도 있고 멍이 들 때가 있다. 심지어는 하지정맥류와 마비까지도 올 수 있으니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될 부분이다.

 

종아리 통증은 총 3단계로 나뉠 수 있다. 자신의 종아리 통증이 어느 정도 인지 가늠해보자.

 

1단계 : 종아리 근육을 사용할 때 약간의 경련이 느껴지던가 아니면 떨림이 느껴진다.

2단계 : 종아리를 만지거나 스칠 때 통증이 느껴진다.

3단계 : 많이 부어오르거나 종아리 근육을 사용할 수 없다. 걷기 힘들고 5분 이상 서있을 수가 없다.

 

종아리 통증 해결방법은?

 

 

우선 가장 좋은 방법은 어떤 근육을 사용하기 전에는 꼭 스트레칭과 미리 조금씩 예열을 시켜줘야 한다. 갑작스러운 움직이나 무리한 운동은 근육과 신경을 놀라게 함으로써 통증을 유발하는 직접적인 원인이다.

그리고 오래 걸었거나 장시간 서있을 경우에도 미리 스트레칭과 준비 운동을 해야 줘야 하는데, 활동이 끝나고도 마무리 스트레칭을 해주면 정말 좋다. 피로가 쌓인 근육들은 내버려두기보다는 간단한 스트레칭과 마사지로 근육을 풀어주자.

 

1.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휴식이다.

종아리가 많이 부어있거나 통증이 있을 때 침대에 누워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유지하자. 베개나 다른 물건을 이용해서 다리를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다리를 올리는 이유는 붓기와 염증을 없앨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너무 장시간 다리를 올리는 것은 좋지 않다. 가장 적당한 시간은 30분~1시간 정도가 가장 좋다. 모든지 과하면 좋지 않다.

 

2. 마사지를 해준다.

종아리 중에서도 특정부위가 아픈 곳이 있다. 그곳을 너무 세게 누구지 말고 천천히 원형을 그리면서 마사지를 해준다. 마사지 크림을 바르고 하면 좀 더 부드럽게 마사지를 할 수 있다. 오히려 강한 자극은 근육 손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니 처음에는 천천히 살살 마사지를 해주고 통증이 조금씩 없어지면 그때부터 조금씩 세게 마사지를 해준다.

 

3. 간단한 얼음찜질도 좋다.

특히 많이 부어오르거나 멍이 들었을 때 얼음찜질은 큰 효과가 있다. 얼음찜질을 할 때 얼음을 직접적으로 피부에 닿게 하지 말고 수건이나 천 같은 것을 얼음주머니에 둘러 찜질을 해주자. 만약 직접적으로 얼음팩을 갖다 되면 피부도 상할 수 있으니 그 점에 대해서 조심하자.

 

이번 글은 종아리 통증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만약 저 위에 있는 증상보다 더 심할 경우에는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한다. 병원에서 처방해준 약과 물리치료도 상당히 도움이 된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사전에 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다. 운동을 하거나 장시간 서 있을 일이 생기면 그전에 꼭 예비 스트레칭을 해주자. 앉아서 간단한 마사지도 좋다. 미리 종아리 근육을 예열시키고 근육을 사용할 준비를 시키자.

모든지 결과가 일어나기 전에 미리 방지하는 것이 최고이다. 그러니 이 점 꼭 잊지 말기를!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