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병 극복하는 방법 4가지.

월요일은 인간이 만드러 낸 규칙에 불과하다.
월요병을 극복하는 것도 좋지만 좋은 동기부여로 이용해보자.

 

우리가 두려워하는 월요일이 다가온다. 잠시 세상이 망했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혼돈의 세상이 슬그머니 다가와 월요일을 다시 금요일 저녁으로 돌리고 싶다. 우리는 금요일 저녁만 꿈꾸며 살아가고 있다.

지긋지긋한 월요일이 두려운가? 왜 월요일이 두려운가? 상사가 보기 싫어서? 일이 싫어서? 일은 하면 자유를 빼앗긴 느낌이 들어서인가? 물론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중점적인 이유는 우리의 자유를 뺏기는 느낌이 가장 크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일주일 중 5일을 일한다. 피와 뼈를 갈아가며 열심히 살아간다. 그리고 달콤한 이틀의 휴식을 갖기 위해 과도한 업무를 처리하고 공부를 한다.


우리는 열심히 일한 5일을 보상 받기 위해 여행도 가고 맛있는 음식을 먹는다. 만약 심신이 지쳐 힘이 없다면 집에서 tv와 스마트폰을 곁에 두고 소파와 침대를 번갈아가면서 휴식을 취한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니 당연히 월요일이 다가오는 것을 매우 두려워한다. 꼴 보기도 싫은 상사를 만나야 하고 앞으로 다가올 시험이나 프로젝트를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 매우 힘이 든다. 직장을 가지고 있거나 학교를 다니고 있다면 숙명처럼 다가오는 월요일을 무시하고 삶에서 배제할 수 없다.


그렇다면 우리는 월요병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마음가짐과 행동을 실천해야할까? 과연 쉽게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물론 세상에는 쉬운 방법은 당연히 없다. 만약 설령 쉽게 얻었다면 금방 그 방법에 익숙해지고 다시 예전 상태로 회귀한다.

 

월요병 극복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취직전을 생각하자
취직을 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던 과거를 떠올려보자. 대학 학점관리, 영어공부, 면접 준비 등 일을 구하기 위해 준비했던 일련의 과정을 회상해보면 조금이나마 월요병을 극복할 수 있다. 또한 청년실업도 갈수록 늘어나는 현실을 파악하자.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를 하자. 너무 꼰대같다고? 지금 우리가 존재하고 편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이유는 우리의 노동력을 돈으로 바꿨기 때문이다. 만약 여러분이 실직을 하고 3개월만 지나면 어떤 일이 생길까? 그때도 일을 하기 싫어하고 편히 노는 것을 좋아할까? 아마도 일을 하고 싶어 몸이 근질근질할 것이다. 그리고 돈과 일이 그리울 것이다. 그렇다고 일의 노예가 되지는 말자. 자신을 위해 일을 하자. 일과 삶의 명확한 기준을 두고 살아가야 보람차고 뜻깊은 일을 할 수 있다. 일은 과거에도 그랬고 현재에도 그렇듯, 우리의 삶에 매우 중요하고 비중이 큰 활력소이다. 일을 해야 돈을 벌고 그 돈으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그래서 다들 일을 하고 돈을 벌려고 사활을 걸고 있지않은가...

 

2. 제일 좋아하는 음식을 준비한다.
일요일 저녁에 자신이 제일 좋아하는 음식을 준비하자. 그리고 월요일에 30분 먼저 일어나서 준비한 맛있는 음식을 먹자. 음식을 먹는다고 월요병이 극복이 된다? 물론이다. 음식은 우리의 기분을 좋게 만든다. 특히나 좋아하는 음식을 먹으면 우리의 쾌락 중추신경을 자극해 기분 좋은 하루를 만들어준다.
만약 초콜릿을 좋아하면 미리 초콜렛을 준비하고, 고기를 좋아하면 고기를 간단하게 조리해서 냉장고에 넣어두자. 아침에 일어나서 음식을 전자레인지에 돌려서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으니 꼭 한번 실천해보자. 너무 준비과정이 많은 것은 피하자. 준비하다가 지칠 가능성이 크다. 욕심이 과하면 화를 불러일으킨다.

 

월요병 극복


3. 월요일 저녁에 제일 만나고 싶은 사람과 약속을 정한다.

업무를 마치고 제일 만나고 싶은 사람과 저녁 약속을 정하자. 아니면 대화가 잘 통하는 사람과 간단한 맥주 약속을 정하자. 애인과 함께 시간을 보내도 되고 인생의 멘토를 만나도 좋다. 단 회사 사람은 피하자. 회사 사람을 만나면 회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회사 험담을 나누게 되고 인생의 하소연만 하게 된다.
좋아하고 편한 사람을 만나면 자주 웃게 되고 심리적으로 편한 상태가 된다. 제일 만나고 싶은 사람과 활기차고 기분 좋은 대화를 이어나가면서 일주일 동안 쓸 수 있는 활력소를 얻어보자. 생산성과 활동성이 올라갈 것이다.

 

4. 10 년 부자가 돼있을 미래를 생각하자.
필자가 제일 추천하는 월요병을 극복 방법이다. 10년 동안 한 분야에서 열심히 일을 하고 자기만의 노하우를 얻었다면, 10년 뒤 자신의 미래는 과연 어떨까? 생각만 해도 아드레날린이 솟아나지 않는가?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을 것이고 그만큼 돈과 권력 그리고 명성을 얻을 것이다. 월요병을 심하게 앓고 있다면 자신의 밝은 미래 10년 뒤를 떠올려보자. 당신은 지금보다 능력 있고 훨씬 나은 모습으로 변해있을 거라 믿어보자. 일만 시간의 법칙처럼 자신의 일의 숙련도를 올리고 경쟁력을 갖춘 인재로 거듭나자. 미래의 당신을 스카우트하기 위해 여러 기업에서 러브콜을 받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보자. 잠시 동안이라고 신이 나지 않는가?

만약 지금 당신이 하는 일이 맘에 들지 않거나 만족스럽지 않으면 자신의 미래를 위해 이직을 준비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우리는 일은 1~2년 하지 않을 것이다. 앞으로 기대 수명이 늘어나고 더 길게 일 할 확률이 매우 높다. 그러니 일의 만족도가 많이 떨어지면 심사숙고해서 이직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다.

 

이번 글은 월요병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4가지를 살펴보았다. 이중에 자신에게 맞든 부분이 있는가? 아니면 자신만의 특별한 극복하는 방법이 있는가? 이런 추상적인 문제는 자신만의 추상적인 방법이 있으니 자기만의 방법을 찾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다. 위에 글들은 필자의 경험이나 생각을 적어놓은 것이니 저 글을 읽고 다른 힌트를 얻었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적어보았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들은 꼭 월요병을 극복했으면 한다. 파이팅!!!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