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전 가슴통증 원인 및 증상

여성분들에게 생리전 가슴통증은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불청객입니다. 호르몬의 영향으로 생리전 가슴통증 및 여러 통증은 일상생활에 불편을 끼칠 만큼 상당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특히 가슴이 크신 분들은 가끔 생리전 가슴통증을 더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글은 생리전 가슴통증 원이 및 증상에 대해서 세심히 알아보겠습니다.

자 그럼 원인과 증상을 파악해볼까요.

생리전 가슴통증 원인

생리전 가슴통증의 주원인은 바로 호르몬과 유선 및 유관의 과도한 활성화 때문에 통증이 유발됩니다.

 

1. 호르몬의 불균형

 

생리전 가슴통증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호르몬의 불균형입니다. 이 3가지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면서 가슴의 통증을 유발하는데요. 이 3가지 호르몬은 남성에 비해 훨씬 많이 분비가 됩니다. 그것은 바로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포로락틴이라는 호르몬입니다.

에스트로겐은 많이 들어보셨는데 프로게스테론 하고 프로락틴은 거의 처음 들어 보셨죠? 그럼 이 3가지 호르몬이 여성의 몸에서 어떤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에스트로겐 : 에스트로겐은 여성의 가슴에 있는 유관 및 상시 세포를 성장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에스트로겐은 여성희 호르몬을 대부분 담당하고 있고 나중에 나이가 들어 에스트로겐이 부족해지면 폐경기 및 갱년기가 올 수 있습니다.

 

* 프로게스테론: 프로게스테론은 가슴에 있는 유선조직을 성장하게끔 만들어 줍니다.

 

* 프로락틴 : 프로락틴은 유즙이 만들어지도록 도와주는 호르몬입니다. 그래서 임신을 한 여성은 임신을 하지 않는 여성보다 프로락틴 분비가 약 10배가량 늘어날 수 있습니다. 생리전도 임신을 준비하는 과정이었기 때문에 프로락틴 분비량이 갑자기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럼 왜 이런 호르몬들이 생리전 가슴통증을 유발할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프로락틴 호르몬들이 임신을 대비하기 위해 평상시보다 과도하게 분비가 됩니다. 호르몬들이 과도하게 분비가 되다 보니까 가슴에 있는 유선, 유관, 유즙 등이 커지면서 평상시에 느끼지 못했던 가슴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통증의 강도는 사람마다 각기 다르게 느껴질 수 있고 기간도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유선 및 유관이 너무 예민하고 발달되어 있을 때

유선이 예민한 사람은 생리 전 가슴통증을 더 호소합니다. 위에서 잠시 언급했듯이 생리 전에는 프로게스테론 및 에스트로겐이 다량으로 분비되기 때문에 유선이나 유관이 예민한 사람들은 호르몬 때문에 부풀어진 가슴의 통증을 고스란히 다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사람이 유선 및 유관이 더 예민할까요? 주로 아래와 같은 사람들이 더 예민할 수 있습니다.

 

* 가슴이 큰 경우

* 치밀 유방일 경우 (유선 조직이 매우 치밀할 때 치밀 유방이라고 합니다.)

* 생리전 증후군 증상이 심한 경우

*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을 경우

 

유선 및 유관이 일시적으로 부풀어 올라서 가슴통증을 유발하는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알아서 없어집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너무 통증이 계속된다면 한번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혹시나 뭐가 잘못됐나?라고 계속 생각이 되시는 분들은 안전하게 검사를 받고 스트레스를 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전 가슴통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사람마다 느끼는 가슴통증이 다릅니다. 통증은 생리를 하기 전 약 7일에서 10일 사이부터 발생을 하는데요. 

통증은 주로 생리를 하기 전까지 점점 심해지다가 생리를 할 때 거의 사라집니다. 그래서 통증 기간이 긴 사람들은 생리 일주일 전부터 가슴통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1. 가슴에 찌릿찌릿한 통증이 있습니다.

심장 쪽이 아닌 순전히 가슴살 쪽에 찌릿찌릿한 통증이 유발됩니다.

 

2. 가슴이 무거운 느낌이 듭니다.

호르몬의 영향으로 가슴이 일시적으로 부을 수 있어서 가슴이 무겁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3. 가슴이 조그만 스쳐도 통증이 있습니다.

가슴통증이 심한 사람들은 가슴이 스치기만 해도 통증을 있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치료를 고려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마도 유선과 유관이 너무 예민하게 발달해서 이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생리 전 가슴통증은 누군가에게 일시적으로, 주기적으로 다가오는 통증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증상이 같이 나타난다면 꼭 병원에 가서 가슴 검사를 해봐야 합니다.

 

* 가슴이 비대칭이면서 멍울이 만져질 때

* 가슴 한 부분이 함몰되어 있을 때

* 멍울을 만졌는데 큰 통증이 있을 때

* 한쪽 가슴에만 통증이 있을 때

 

위와 같은 증상이 동반될 경우에는 생리전 가슴통증이 아닌 유방질환에 관련된 통증일 수 있으니 자신의 가슴을 한번 체크해보시고 불안한 감정이 드시면 하루 발리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최악일 경우에는 유방암일 수도 있어 유방암을 경우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 가능성이 높지만 만약 말기나 암 조직이 가슴 전체에 퍼졌다면 치료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생리전 가슴통증이 있을 때 주의사항

 

가슴통증이 심한 사람은 카페인을 조금 멀리해 주세요. 

커피나 차 그리고 초콜릿을 많이 드시면 호르몬의 과민성을 유발해서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생리전 가슴통증 원인 및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생리를 하기 전 일주일 전부터 조금씩 느껴지는 가슴통증은 호르몬의 과다 분비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너무 큰 걱정을 안 하셔도 됩니다. 단 가슴이 비대칭이면서 멍울이 만져지고 함몰되는 부분이 보인다면 일반적인 가슴통증이 아닌 다른 질환일 수도 있으니 이럴 때에는 꼭 산부인과에 가서 가슴 검사를 받아보세요. 

자신의 가슴을 주기적으로 꾸준히 체크하는 사람은 자가진단으로도 충분히 판단할 수 있겠으나 자가진단은 잘못된 불안감을 초래할 수 있으니 정밀하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