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혈성 심장질환 시간이 생명입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은 시간이 생명입니다. 1분 1초의 시간에 따라 죽느냐 사느냐가 결정 나기 때문에 허혈성 심장질환은 매우 예의 주시해야 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은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서서히 다가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갑자기 심장이 아파서 쓰러지는 경우도 있지만 우리에게 조금씩 조심하라는 신호를 주고 있습니다. 만약 심장이 우리에게 조심하라는 신호를 주면 무조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조기 검진이 늦어지고 검사를 미루면 미룰수록 우리의 심장은 더더욱 고통스러워할 것입니다.

이번 글은 허혈성 심장질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이란?

우선 허혈이라는 뜻은 신체에 피가 공급되지 않아 빈혈상태를 말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은 피가 심장으로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빈혈상태가 일어나 심장 근육이 제대로 된 역할을 못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그럼 허혈성 심장질환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허혈성 심장질환의 대표적인 병은 바로 '협심증'과 '심근경색'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심장질환은 평소에 많이 들어보셨죠? 심장에 피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이 두 가지 심장질환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 두 가지 질환의 특징에 대해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1. 협심증

협심증은 심장으로 통하는 혈관이 동맥경화로 인해 점저 좁아지면서 피가 심장 근육에 미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한마디로 혈관이 막혀 피가 심장으로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피가 심장으로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니 당연히 심장이 우리 몸 전체에 피를 다시 공급하지 못하겠죠? 그래서 협심증이 있으면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질 수 있습니다. 물론 그전에 우리에게 경고 신호는 계속 주고 있고요. 그래서 우리는 이 경고 신호를 알아채야 하고 조기에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증상에 대해서는 다시 아래 부분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2. 심근경색

심근경색은 좁아진 혈관이 어느 원인으로 인해 터져서 혈관을 완전히 막아버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혈관을 완전히 막아 버리기 때문에 협심증보다 훨씬 더 위험한 상태입니다. 심근경색으로 쓰러지면 정말 1분 1초가 생명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정말 신속하게 병원으로 이송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만약 발견시간이 늦어지면 사망으로 이뤄질 수 있습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원인 알아보기

원인은 제대로 알아야 정확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원인이 궁금한 사람은 꼭 검사 및 진찰을 받아보세요.

 

허혈성 심장질환의 원인인 대부분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많이 쌓여서 피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을 때 주로 생깁니다.

그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왜 많이 쌓일까요?

 

1. 혈관의 염증

콜레스테롤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콜레스테롤이 과하게 쌓여있는 것이 나쁜 것입니다.

콜레스테롤은 혈관이 다치거나 손상이 됐을 때 그 다친 부분을 보호하기 위해 생기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필요한 존재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혈관이 만성적으로 손상되고 다쳐서 콜레스테롤이 과하게 쌓이게 되면 혈관이 막히거나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평소에 콜레스테롤 관리를 해야합니다.

 

2. 지병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이 있으면 허혈성 심장질환에 위험인자가 됩니다. 

만약 여러분 중에 위 3가지 지병이 있으시다면 합병증으로 심장질환도 유심히 지켜봐야 합니다.

 

3. 비만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비만이 될 경우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운동은 필수입니다. 심장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 제일 좋은 방법은 바로 운동입니다. 

심장에 너무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일주일에 3~4번은 꼭 운동을 해주세요. 그래야 심장이 건강해지고 심장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흡연 

담배는 폐와 심장에 정말 안 좋습니다. 만약 가족 중에 폐나 심장질환으로 인해 돌아가신 분이 있으시다면 무조건 금연하세요. 가족력으로 폐나 심장이 안 좋다는 이야기는 여러분도 안 좋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무조건 금연하세요. 금연만이 여러분의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증상 알아보기

증상이 조금씩 나타난다면 제가 누누이 말하지만 참지 마시고 무조건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호흡곤란

가장 대표적인 증상 호흡곤란입니다. 

평소보다 많이 걷지 않았는데, 오르막길을 조금밖에 오르지 않았는데 심장이 조여 오고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면 심장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럼 왜 호흡곤란이 일어나는 것일까요?

심장에 있는 피가 혈관이 막혀서 밖으로 내보내지 못하고 적체가 되면 그 피가 폐로 가게 됩니다. 그러면 폐는 압력을 받게 되고 호흡곤란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러니 호흡곤란이 일어나면서 가슴에 통증이 있다면 심장질환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2. 흉통

흉통은 정말 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흉통이 있다면 거의 심장질환이 확실합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흉통 증상이 나타난다면 심각한 심 잘 질환을 의심해보세요.

 

* 가슴뼈 가운데가 아픕니다. 

* 가슴뼈 가운데가 답답합니다.

* 흉통뿐만 아니라 어깨나 턱에도 통증이 생깁니다. (심장질환이라고 해서 반드시 가슴 주변만 아픈 게 아닙니다.)

* 누워있으면 바늘로 콕콕 찌르는 통증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있으면 무조건 곧바로 병원에 가서 감사를 받아보세요. 정말 검사 많이 여러분의 생명을 지킬 수 있습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원인과 증상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우선 병원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시술 방법은 혈전용해제나 스텐트 시술을 통해 응급처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허혈성 심장질환의 대표질환 협심증과 심근경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협심증과 정말 무서운 현상이지만 심근경색은 더 무서운 질환입니다. 심근경색으로 갑자기 쓰러져서 다른 합병증까지 발생한다면 사망률이 무려 40프로나 됩니다. 

그리고 증상이 발생하고 1시간 이내에 시술 및 수술을 받으면 사망률을 50프로나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 발생 후 1시간씩 지체될 경우 사망률이 1~2%씩 계속 올라가기 때문에 허혈성 심장질환은 정말 시간이 금입니다.

 

심장질환은 예방이 정말 중요한 질환입니다.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아래 3가지 사항을 잘 지켜주시면 됩니다.

 

* 건강 정기검진 꼭 받기

* 운동 꾸준히 하기

* 잘못된 식습관 고치기

 

이 3가지만 잘 지켜도 웬만한 심장질환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