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5가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셔서 걱정 많으셨죠? 오늘 이 글을 읽으신다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금이나 낮출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는 식습관이 정말 중요합니다. 운동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식습관입니다.

중성지방, 포화지방, 설탕, 당분이 많이 든 음식을 습관적으로 많이 드시면 어쩔 수 없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130 이상 된다면 오늘부터라도 당장 식습관을 바꿔 여러분의 삶의 질을 높여줘야 합니다. 

이번 글은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면 고지혈증에 걸리게 됩니다. 고지혈증에 걸리게 되면 심근경색, 협심증, 뇌경색 등 매우 위험한 질환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에 걸리게 되면 왜 이렇게 위험한 합병증이 생기는 걸까요? 고지혈증이 생기게 되면 혈액에 찌꺼기가 많아집니다. 혈액에 지방 찌꺼기가 많이 지면 이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고 약해지고 막히게 되면 심장이 우리 몸 전체 구석구석 피르 공급하지 못해 위험한 일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고지혈증, 콜레스테롤, 혈관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들은 어떤 원인으로 콜레스테롤이 높은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정확한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콜레스테롤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에 가서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걸까요? 콜레스테롤이라고 해서 다 나쁜 건가요?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적당한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여러 좋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존재입니다.

 

1. 혈관이 다쳤을 때 치료를 해줍니다.

2. 스테로이드 호르몬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3. 지방질을 제거해주는 담즙의 원료입니다.

4. 세포막 형성에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은 어느 정도 우리 몸에 있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나쁘다고 해서 콜레스테롤을 우리 몸에서 다 없애게 된다면 오히려 다른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음식을 먹여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을까요?

 

1. 해조류, 특히 다시마

콜레스테롤은 지방질을 제거하는 담즙을 만드는 역할을 하는데, 담즙은 불행히도 대변으로 통해 다 배출이 되지 않습니다. 무려 90프로나 다시 재활용되기 때문에 간에서 담즙을 다시 만들 때 콜레스테롤을 원재료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만약 우리가 과식을 하거나 폭식을 해서 간이 담즙을 콜레스테롤로 만들어야 하는데, 담즙이 우리 몸에 넘쳐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사용하지 않아 남은 콜레스테롤은 혈액이나 혈관에 붙게 되어 고지혈증 다른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해조류를 많이 먹으면 그 해조류가 몸에 있는 담즙을 찐득이처럼 붙잡아서 대변으로 같이 내보냅니다. 그러면 간은 지방질을 제거하기 위해 담즙을 만들 때 새로운 콜레스테롤을 사용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말이 너무 길어져서 설명이 어려워졌는데요. 쉽게 말씀드리면 해조류를 많이 먹으면 간이 새로운 콜레스테롤을 사용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2. 점성 식이섬유 음식들

점성이 있는 식이섬유 음식을 먹으면 해조류랑 비슷한 원리로 장에 있는 콜레스테롤 대변으로 배출시킬 수 있습니다. 점성 식이섬유가 있는 음식들은 주로 보리, 귀리, 율무 등이 있습니다.

요새 이 3가지 음식들이 웰빙 음식으로 인기가 많았었는데 그 이유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수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인기가 많았습니다.

 

식사를 하실 때 100프로 쌀보다는 쌀에 귀리, 보리, 율무를 섞어서 드셔 보세요. 그러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여러 논문 실험 결과에 따르면 점성 식이섬유를 꾸준히 섭취했을 시 6~8프로 정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식사를 하실 때 쌀보다는 귀리, 보리, 율무를 드셔 보세요.

 

 

3. 견과류도 좋지요

견과류는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 하루에 적당한 양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이 하나 있습니다. 아래 사항을 잘 지켜주세요.

 

* 하루에 너무 많이 먹지 않는다.

* 신선한 견과류만 먹어야 한다.

 

이 두 가지만 잘 지켜줘도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으니 하루 용량 잘 따져봐서 건강한 몸을 만드시길 바라겠습니다. 

 

4. 올리브유

올리브유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 음식이기 때문에 심장질환 발생률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럼 왜 심장질환 발생률이 낮아질까요? 그 이유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같이 낮아진다는 이야기인데요.

올리브유를 하루에 2스푼씩 생으로 드시게 되면 LDS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질 뿐만 아니라 HDL 콜레스테롤 수치도 같이 올라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몸에 항산화 성분이 많아지면서 산화작용도 막아줍니다.

5. 오메가 3 음식들

오메가 3가 들어 있는 음식 중에 가장 유명한 것은 아무래도 등 푸른 생선들 이겠죠?

고등어, 삼치, 꽁치, 연어 등을 섭취하면 LDL 입자 크기를 크게 만들어서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고 중성지방을 줄이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불포화 지방산을 섭취하고 싶다면 꼭 등 푸른 생선을 섭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더 효과가 있는 방법 알아보기

이번 글은 이렇게 해서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5가지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관릴 정말 꾸준히 잘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심장질환 및 뇌질환을 사전에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혈관이 지방 찌꺼기로 인해 막히게 되고 터지게 되면 피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습니다. 피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심근경색 및 뇌경색 등이 걸리게 되면 사망 위험률도 매우 높아질 뿐만 아니라 후유증도 매우 크게 남습니다.

그러니 우리는 평소에 식습관을 잘 관리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야 합니다. 특히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야 합니다. 만약 130이 넘는다면 식습관 조절뿐만 아니라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약도 드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그전에 식습관을 잘 관리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잘 관리해보아요. 우리의 건강을 위해서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