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공각화증 원인 및 치료법은?

팔뚝을 스윽 쓰다듬을 때 손바닥 피부에 오돌토톨한 느낌이 있나요? 팔뚝 뿐만 아니라 허벅지나 다리, 등에도 이런 느낌이 느껴지시나요? 그럼 일반적인 여드름이 아닌 모공각화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모공각화증은 정말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피부질환입니다. 피부 염증 현상도 아니고 증상이 심해보지 않아 그냥 무심코 많이들 지나가는데요. 그런데 여름이나 수영장에 갔을 때 팔뚝이나 등에 모공각화증이 보이면 뭔가 민망하기도 하고 깔끔해보이지 않아 은근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이번글은 모공각화증 원임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공각화증이란?

우선 모공각화증은 닭살처럼 보입니다. 손으로 만져보면 사포처럼 거친면이 느껴집니다. 

모공각화증은 주로 팔뚝, 등, 다리, 허벅지, 엉덩이에 나타나며 일부 가려움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통증은 전혀 있지 않고 나이가 들면 들수록 점점 없어지는 피부 질환입니다.

 

모공각화증 원인은 무엇일까요?

근원적인 원인은 피부의 단백질 때문입니다. 피부에 있는 단백질이 우리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보호망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그럼 왜 피부의 단백질이 보호망을 치는 것일까요?

 

 

1. 감염을 막기 위해서

피부 밖에서 모공으로 들어오려는 세균이나 유해물질을 막기 위해서 피부 및 모공 단백질이 보호망처럼 형성이 됩니다. 우리는 이것을 모공각화증이라고 하며, 닭살이나 오돌토돌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 단백질은 주로 모공에서 축적이 되기 때문에 모낭의 성장을 막기도 합니다. 

모공각화증은 모공에서 단백질이 나오는 현상이기 때문에 주로 체모가 있는 곳에 모공각화증이 나타납니다. 털이 없는 부부에는 모공각화증이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주로 팔, 다리, 등에 나타납니다.

 

2. 건조한 피부

피부가 건조하면 모공각화증 증사잉 더 잘나타납니다. 그래서 다행히도 여름철에는 잘 생기지 않고 겨울철에 더 많이 나타납니다. 

 

3. 과도한 보습제

샤워 후에 피부 보습을 위해 과도하게 보습제를 바르게 되면 피부가 숨을 쉬지 못하면서 모공각화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피부가 너무 건조하지 않는다면 보습제는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건선 증상이 있거나 피부가 갈라지 현상이 있다면 먼저 피부과에 방문에서 의사와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아토피 피부나 습진이 있을 경우

특히 아토피 피부에 모공각화증 증상이 잘 나타납니다. 아토피 피부염이 있으면서 모공각화증 증상이 같이 동반된다면 꼭 피부과에 가서 의사와 자세한 상담 및 검사를 받아보세요. 

 

5. 어린 십대 아이들

십대 아이들에게 모공각화증이 잘 나타납니다. 모공각화증은 주로 10 ~20대에 가장 많이 나타나며 30대가 지나면 서서히 증상이 없어집니다. 대부분 30대가 지나면 모공각화증은 자연스럽게 없어지만 평생 없어지지 않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6. 임신 및 월경 기간

임심한 기간에도 모공각화증이 잘 나타납니다. 일부 전문가 의견에 따르면 호르몬의 변화가 피부의 상태를 변화시킨다고도 합니다. 그래서 월경 기간이나 임신기간에 모공각화증이 많이 발견됩니다.

 

 

모공각화증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닭살 및 오돌토돌한 피부입니다.

 

1. 매우 작은 붉은 발진

일반적인 여드름이나 다른 종기보다 훨씬 작은 붉은 발진이 일어납니다. 

갯수는 한두개가 아닌 여러개나 나타납니다. 

 

2. 거친 피부를 만듭니다.

모공에 염증들이 갖히게 되면 피부를 닭살처럼 오돌도톨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별 위화감 없이 손톱으로 박박 긁습니다. 그러면 왠지 모르게 시원한 느낌도 들고 없어진 느낌도 들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절대 손톱으로 긁지 마세요. 손톱에는 수많은 세균들이 있기 때문에 손톱으로 모공각화증을 긁는 순간 모공에 다른 세균들이 엄청 들어갑니다. 그래서 2차 간염도 충분히 발현시킬 수 있습니다.

 

모공각화증 치료법 및 예방법은?

모공각화증에 가장 좋은 치료법은 보습치료입니다. 피부를 적절히 보습시켜주면서 모낭이 막히지 않게 잘 관리를 해준다면 누구나 금방 치료가 가능합니다.

 

1. 각질 제거

모공이나 모낭이 막히지 않게 간단하게 각질 제거를 해주는 것입니다.

각질 제거는 누구나 집에서 쉽게 할 수 있으므로, 적정농도의 BHA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모공의 내부 각질을 제거하는 BHA로도 모공각화증이 없어지지 않으면 살균제를 같이 사용하면서 각질을 제거해주면 더 좋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부작용입니다. 자신의 피부에 맞지 않는 BHA나 살균제는 다른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우선 자신에 피부에 잘 맞는지 안맞는지 꼭 먼저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피부 질환이 생길 수도 있으니 꼭 이점을 유의해주세요.

 

 

2. 절대 긁지 마세요.

피부가 오톨도톨하다고 손톱으로 모공각화증을 계속 긁게 되면 상황을 더 악화시킬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손톱으로 절대 긁지 마시고 만약 긁고 싶은 욕망이 계속 생긴다면 그대신 각지레거를 해주세요. 각질제거를 하면 긁고 싶은 욕망이 사라지고 피부도 깔끔해질 수 있습니다.

 

3. 피부 보습이 중요합니다.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지 마세요. 그렇다고 너무 과도하게 보습제를 바르지 마세요. 항상 적당한 것이 제일 좋습니다. 집안에 적절한 습도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습기를 틀어놓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집안이 공기가 너무 건조하거나 숨을 쉴 때 마른 느낌이 난다면 가습기를 틀어주세요. 의외로 한대의 가습기가 여러분의 집안 습도를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모공각화증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공각화증은 다른 피부 질환에 비해 그리 심각한 질환은 아닙니다. 그런데 문제는 은근히 계속 신경이 쓰인다는 것입니다. 저도 모공각화증이 있었을 때에는 습관적으로 계속 긁었습니다. 긁으면 시원하기도 하고 없어지는 느낌이 들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런데 손톱으로 긁고 나고 팔뚝 피부는 보면 빨갛게 더 발진이 되어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손톱으로 긁은 부작용인 것 같았습니다. 

여러분은 저처럼 손톱으로 긁지 마시고 각질 제거를 한번 해보세요. 저도 각질제거를 한 이후부터는 손톱으로 긁지 않고 모공각화증을 없앨 수 있었습니다. 

만약 팔뚝 뿐만 아니라 등, 허벅지, 다리, 엉덩이에도 모공각화증이 있다면 피부과에 가서 피부 검사를 받아보세요. 여러분이 모르게 쌓아놨던 어떤 잘못된 습관들이 우리들의 피부를 계속 괴롭히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돈이 되는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 크는 수술의 모든 것  (0) 2020.04.16
모공 줄이는 법 5가지  (0) 2020.04.15
다한증 원인 및 수술  (0) 2020.04.13
피부암 초기 증상 3종류  (0) 2020.04.12
간암 초기 증상 5가지  (0) 2020.04.1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