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한증 원인 및 수술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을 주는 다한증, 다한증 환자분들은 몸에서 많이 나는 땀 때문에 하루하루가 정말 곤욕인데요.

저는 다한증 환자는 아니지만 여름에 땀을 엄청 많이 흘려서 다한증 환자분들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이해가 갈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여름에 흰색 말고 다른 색의 옷을 잘 못 입습니다. 겨드랑이랑 얼굴에 땀이 엄청 많이 나기 때문에 옷이 흠뻑 젖기 때문이죠. 다한증 환자분들은 겨드랑이, 얼굴뿐만 아니라 손바닥, 발바닥까지 땀이 엄청나게 납니다. 특히 손에 다한증이 있으면 필기할 때, 컴퓨터를 사용할 때, 악수를 할 때 등 일상생활에 엄청난 불편을 초래합니다.

이번 글은 다한증 원인 및 수술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인데요. 저도 같이 공부하면서 다한증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다한증이란?

다한증은 말 그대로 땀이 많이 나는 질환입니다. 다한증은 몸에 통증이나 다른 기타 문제를 발생시키진 않지만 일상생활에 매우 큰 불편을 초래하고 사람을 피하게 만드는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다한증으로 인해 땀은 전신에서 분비될 수도 있고 특정부위에서만 나올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원인과 진단이 필요할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땀 테스트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땀은 우리 몸에서 아래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1. 몸에 체온을 조절해줍니다. 몸의 온도가 올라가면 땀을 배출하면서 정상 체온으로 유치시켜주고 몸의 온도가 내려가면 땀구멍을 닫아 체온을 올려줍니다.

 

2.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킵니다.

 

땀은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다한증처럼 과도하게 땀을 흘리게 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다한증 원인은 무엇일까요?

근원적인 원인은 교감신경에 문제가 생기면 땀이 과도하게 분비가 됩니다. 땀의 본 역할인 체온 조절과 노폐물 배출이 적절하게 이뤄지지 않고 비이상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1. 교감신경 항진

교감신경이 항진이 되면 과도한 발한의 원인이 됩니다. 교감신경이 항진이 되는 이유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과도한 스트레스

* 매우 불안한 심리상태

 

정신적으로 고통을 받을 때 우리 몸은 땀을 분비시킵니다. 그러면서 긴장감을 풀어주고 스트레스가 조금씩 풀리게 되죠. 그런데 교감신경이 너무 항진이 되다 보면 피부에 있는 자율신경계가 과도하게 활성화되면서 땀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이것을 의학적으로 '일차성 다한증'이라고 부릅니다. 

 

 

2. 이차성 다한증

다른 질병이나 질환으로 인해 이차성으로 다한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래와 같은 질병 및 질환이 다한증의 방아쇠를 당기기도 합니다.

 

* 당뇨병 환자

* 척수가 손상된 환자

* 갑상선 기능 항진 (과도한 호르몬 분비)

* 갑자기 체중이 늘었을 경우

* 통풍

* 심장병 등이 있습니다.

 

3. 유전적인 문제

몇몇 연구기관에 따르면 특정 유전자가 다한증을 일으킨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14번 염색체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가족력이 무려 50프로나 된다고 합니다. 만약 가족 중에 다한증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환자분이 있다면 가족들도 한번 검사를 같이 받아보세요. 치료 방법을 정확하게 결정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많이 도움이 됩니다.

 

 

다한증 수술은 꼭 해야 하나요?

다한증 수술은 장단점이 너무나 명확합니다. 그래서 수술을 하기 전에는 꼭 심사숙고해서 결정을 해야 합니다.

다한증 수술은 증상이 매우 심한 환자분들에 한해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교감신경 절제술은 땀이 나게 하는 교감신경을 절제를 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다시는 다시 돌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장점 : 

* 특정 부위에 땀이 영구적으로 나지 않습니다. 정말 가장 큰 장점입니다.

 

단점 :

* 보상성 다한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뜻은 수술받은 특정부위는 땀이 영구적으로 안 날 수 있지만 뜻하지 않게 다른 곳에서 땀이 과도하게 분비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수도꼭지에 호수가 3개가 있습니다. 그런데 어떠한 이유로 2, 3번 호수보다 1번 호수에 물이 더 많이 나오는 것입니다. 그래서 1번 호수를 막아버렸습니다. 그러니 부작용으로 2,3번에 너무나 많은 물이 나오면서 다른 문제를 발생됐습니다.

 

교감신경 절제술은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너무나 명확하기 때문에 수술을 진행하기 전 담당 의사와 심도 깊은 상의와 대화가 필요합니다. 물론 운이 좋아 다른 신체부위에 땀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 운이 100프로이지 않기 때문에 환자분의 선택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한증 수술 비용은 의료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약 100만 원 선에서 가능합니다. 물론 환자의 증상에 따라 가격은 낮아지고 높아질 수 있지만 통상적으로 100만 원 근처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만약 수술 가격을 알아본 병원이 너무 비싸면 다른 곳을 알아보세요. 

 

다한증 수술 이외에 다른 치료방법은 없나요?

물론 다른 치료 방법도 있습니다.

 

1. 발한 억제제

드리클로 같은 약품을 사용해서 땀샘을 일시적으로 막아 땀이 배출되지 않게 막는 역할을 합니다.

발한 억제제는 일시적으로만 효과가 있기 때문에 중요한 미팅이나 일이 있을 때 주로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영구적으로 땀샘을 막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시로 자주 발라줘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보톡스

특히 손바닥이나 겨드랑이에 다한증 증상이 심한 사람들은 손과 겨드랑이에 보톡스를 맞기도 합니다. 

보톡스는 발한 억제제보다 효능 기간이 길기 때문에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보톡스 주사를 맞고 있습니다.

 

 

3. 전기영동법

전기영동법은 땀샘을 파괴하는 방법입니다. 이 치료는 치료 기간이 길고 비싸기 때문에 다한증 환자분들이 많이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어느 정도의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다른 부작용을 싫은 환자분들에게는 좋은 치료 방법일 수 있습니다.

 

4. 약물 복용

교감신경을 차단시켜주는 약물들도 있습니다. 약물을 복용하기 전에는 꼭 전문의에게 처방을 받아야 하고 부작용에 대해서 이야기도 꼭 들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부작용으로 다른 문제가 발생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은 다한증 원인 및 수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한증은 우리가 상상하지 못할 정도로 일상생활에 정말 많은 불편을 초래합니다. 특히 겨드랑이에 다한증 증상이 있으면 여름철에 정말 곤혹스럽죠. 저도 겨드랑이에 땀이 엄청나기 때문에 매번 겨드랑이 근처를 체크를 해야 하는데요. 다한증 환자분들은 얼마나 더 신경을 써야 할까요.

만약 다한증 증상이 너무 심한 환자분들은 수술 외 다른 방법을 먼저 사용해보시고 효과가 없다면 수술도 한번 생각해보세요. 수술 전 의사와 많은 상의를 해보시고 결정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돈이 되는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공 줄이는 법 5가지  (0) 2020.04.15
모공각화증 원인 및 치료법은?  (0) 2020.04.14
피부암 초기 증상 3종류  (0) 2020.04.12
간암 초기 증상 5가지  (0) 2020.04.11
장꼬임 증상 및 장폐색 증상은?  (0) 2020.04.1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