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꼬임 증상 및 장폐색 증상은?
- 돈이 되는 공부
- 2020. 4. 10. 12:45
장꼬임 증상은 주로 장폐색이 생겼을 때 장이 꼬이거나 뒤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은 장꼬임 증상이 발생하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인 장폐색에 대해서 몇 가지 알아보겠습니다.
장꼬임 증상 및 원인은 대부분 장폐색에 의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장이 막혀서 장이 쉽게 꼬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하수구가 머리카락이나 다른 이물질에 막혀서 물이 잘 안 내려가는 것처럼 장도 어떤 이물질이나 염증 그리고 암에 이해 장이 꼬이면서 장폐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럼 장꼬임의 대표적인 증상인 장폐색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장꼬임 원인을 알 수 있을까요?
우선 장꼬임 증상 중에 장폐색 원인은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기계적 장폐색
장이 어떤 이유로 막혔을 때 혹은 꼬인 경우를 기계적 장폐색이라고 합니다. 기계적 장폐색은 주로 소장에서 많이 나타나는데요. 소장에서 발병할 확률이 무려 60프로가 넘습니다. 한마디로 소장이 폐쇄되고 꼬임이 발생해서 체액이나 음식물이 잘 내려가지 않으면 다양한 복통 및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럼 왜 기계적 장폐색이 생기는 것일까요?
* 소장에 양성 종양이 있을 경우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 즉 암이 번식하고 있을 때 주로 소장이 막힙니다. 만약 소장에 암이 발견되어 장폐색이 되거나 장꼬임이 발견됐을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로 암을 제거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암을 제거를 해줘야 합니다.
* 내장이 뒤틀릴 경우
소장이나 위에 경련이 일어날 경우 내장이 뒤틀리기도 합니다. 특히 위경련이 자주 일어나는 사람들은 장꼬임 및 장폐색을 주의해야 합니다.
* 탈장이 있을 경우
탈장으로 인해 장폐색 및 장꼬임 증상이 나타날 확률은 10프로 정도 됩니다. 10프로는 절대 낮은 수치가 아닙니다.
서혜부나 소장이 신체 외부 및 신체 다른 부분에 튀어나오게 되면 장꼬임 및 장폐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탈장이 자주 생기시는 분들은 특히 이 부분에 대해서 유이하셔야 합니다.
* 만성적인 염증 질환이 있을 경우
크론병같이 만성적인 염증성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은 특히 장폐색을 주의해야 합니다.
소장이나 기타 장에서 발생되는 염증들은 장폐색의 주요 원인이며 또한 장 내벽을 두껍게 만들 수 있어 크론병 및 기타 만성적 염증 질환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합니다.
2. 마비성 장폐색
마비성 장폐색은 말 그대로 장에 마비가 생겼을 때 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마비성 장폐색은 주로 수술이 끝나고 종종 나타나고 특별한 문제가 있지 않는 한 원상태로 회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수술이 끝나고 며칠이 지나도 장폐색 및 장꼬임 증상이 나타난다면 다른 어떤 원인이 있는지 자세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 복강 수술 및 골반 수술 후 종종 나타납니다.
* 소장이나 염증이 심할 경우에도 마비성 장폐색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파킨슨병 질환이 장마비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갑상선 기능이 항진되거나 저하됐을 때도 호르몬의 변화로 장마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 다발성 경화증 환자들도 종종 장폐색 증상을 호소합니다.
장꼬임 증상 및 장폐색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장폐색 및 장꼬임 증상은 주로 복통을 많이 호소합니다.
1. 복통
복통도 일반적인 복통이 아닌 매우 불편한 복통이 나타납니다.
* 팽만감이 심함 복통
* 쥐어짜는 듯한 복통
* 뭔가 탁 막힌 듯한 느낌
2. 식욕이 감소됩니다.
아무래도 장이 막혀있다 보니 식욕이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심한 사람은 일주일 동안 음식물을 섭취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식욕이 저하되면 수분과 전해질 불균형도 일어납니다. 또한 탈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복부 통증이 있으면서 식욕도 같이 저하된다면 꼭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봐야 합니다. 통증과 식욕 저하는 일반적인 문제가 아닐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3. 빈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 작용도 잘 되지 않고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면 심장이 놀라면서 빈맥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맥박수가 1분에 90에서 100회까지 늘어날 수 있으니 손도 떨리면서 맥박수가 증가됐다면 장폐색 증상을 의심해보세요. 빈맥으로 인해 다른 합병증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4. 설사
장이 일을 못하면서 생기는 증상이 설사입니다. 장이 음식물을 잘게 부수고 흡수하면서 영양분을 비축해 놓아야 하는데 장이 일을 하지 못하고 밖으로만 배출시키려고 하기 때문에 설사 증상이 나타납니다.
5. 염증 발생 및 고열
장에 염증이 생기면서 복막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럼 장에 염증이 생기면 어떤 일이 나타날까요?
몸에서는 염증을 없애기 위해 면역세포들이 열심히 일을 하면서 열을 발생시킵니다.
복통이 생기면서 염증도 발생되고 염증으로 인해 열까지 난다면 장폐식 및 장꼬임 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장꼬임 및 장폐색 증상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은 달라집니다. 기계적 장폐색인지 아니면 마비성 장폐색인지를 먼저 검사를 통해 알아내야 하고 그에 맞게 치료를 병행하면서 예후를 지켜봐야 합니다.
1. 암일 경우
암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방사선, 항암,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2. 만성적 염증 질환일 경우
염증을 줄이기 위한 항생제 투여 및 복용이 있습니다.
3. 탈수증 치료
탈수 및 전해질 균형 치료를 진행합니다.
이번 글은 장꼬임 증상 및 장폐색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배 안쪽이 막힌 듯한 느낌이 들면서 쥐어짜는 통증이 든다면 단순 체한 기분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열도 나면서 탈수 증상이 나타나면 더더욱 아닐 수도 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곧바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한번 받아보세요. 간단한 검사 방법으로도 장폐색 및 장꼬임 증상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물론 원인이 불명확할 경우에는 CT 및 내시경 검사라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혹시 모를 암이 우리 내장 안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몸에서 우리에게 신호를 보내고 있나요? 그럼 우리는 그 신호를 소음이라 생각하지 말고 경고로 생각해서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그 이유는 작은 신호 하나가 우리의 건강을 건강하게 잘 지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돈이 되는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부암 초기 증상 3종류 (0) | 2020.04.12 |
---|---|
간암 초기 증상 5가지 (0) | 2020.04.11 |
렌즈 삽입 수술 궁금증 모든 것 (0) | 2020.04.09 |
홍역 증상 및 원인은 무엇일까? (0) | 2020.04.08 |
늑막염 증상 및 원인? (0) | 2020.04.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