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단 비대증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은?
- 돈이 되는 공부
- 2020. 3. 25. 08:33
뇌하수체에 문제가 생기거나 종양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증상 말단 비대증, 말단 비대증에 걸리게 되면 얼굴, 손, 발, 혀, 몸이 전체적으로 비이상적으로 커지는 일이 발생합니다.
말단 비대증은 희귀한 질환이기 때문에 인구 100만 명당 약 4명 정도 비율로 있습니다. 우리나라 인구비율로 따졌을 때는 약 2000명 정도 말단 비대증 환자가 있을 거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말단 비대증은 신체적인 변화가 천천히 나타나기 때문에 자신을 잘 모를 수도 있는데요. 만약 주위에서 손, 발이 커졌다고 하고 얼굴이 커진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들으셨다면 말단 비대증 혹은 거인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번 글 말단 비대증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인데요. 자 저와 함께 말단 비대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까요?
말단 비대증이란?
뇌하수체에서 성장호르몬이 비이상적으로 분비되어 신체의 일부분이 비대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말단 비대증은 일종의 호르몬 장애이기 때문에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을 잘 조절만 한다면 어느 정도는 완치가 가능한 질환인데요. 그럼 왜 뇌하수체에서 비이상적으로 성장 호르몬이 흘러나오는 것일까요? 그전에 뇌하수체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뇌하수체란?
뇌하수체는 뇌 가장 안쪽에 위치를 하고 있고, 내분비 기관을 감당하고 있는 일종의 커맨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뇌하수체는 체내에 중요한 호르몬들을 분비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만약 뇌하수체에서 호르몬 분비를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면 말단 비대증, 왜소증, 갑상선 기능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하수체의 역할
* 갑상선 호르몬 분비 조절
* 부신 호르몬 분비 조절
* 유즙 분비
* 삼투압 조절 (조직이나 세포 그리고 기관의 액들의 농도를 유지)
* 신체 성장 관리
말단 비대증 원인은 무엇일까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말단 비대증 원인은 뇌하수체에서 성장호르몬이 과다하게 나오기 때문에 말단 비대증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럼 왜 성장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는 걸까요?
1. 뇌하수체 종양으로 인한 결과
말단 비대증 환자에서 제일 많이 발견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종양입니다. 뇌하수체에 종양이 생기면 성장호르몬을 과도하게 분비시키면서 말단 비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폐나 췌장에서 생기는 종양
뇌하수체뿐만 아니라 폐나 췌장에 종양이 생겨도 성장호르몬을 과도하게 자극시킬 수 있어 말단 비대증에 걸린 사람들은 폐나 췌장 종양도 검사를 같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위험 요소
나이 : 나이가 40~60세에 주로 진단이 됩니다.
말단 비대증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말단 비대증은 말 그대로 신체의 일부분 혹은 대부분이 정상인에 비해 과도하게 커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약 85프로 이상의 말단 비대증 환자들은 자신이 말단 비대증 질환이 있는지도 잘 모릅니다. 대부분 많은 환자들이 신발 사이즈나 반지 사이즈가 맞지 않을 때 자신의 증상을 파악하게 됩니다.
말단 비대증의 증상은 매우 천천히 일어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자신이 말단 비대증이라고 의심되는 사람은 과거의 사진을 옆에 두고 비교를 하면서 알아가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1. 얼굴이 커집니다.
특히 턱 부분이 많이 커집니다. 턱이 얼굴의 3분 1 비율을 넘을 수도 있습니다.
2. 손발이 커집니다.
기존에 신고 있던 신발 및 반지가 작습니다. 처음에는 손발이 부었나 하고 생각할 수 있지만 손이나 발이 점점 커지게 되면 그때부터는 스스로 자각할 수 있습니다.
3. 목소리가 매우 굵어집니다.
그 이유는 성대하고 부비동이 점점 비대해지기 때문에 성대의 목소리 자극 점을 누르기 때문입니다.
4. 코를 심하게 곱니다.
기도가 막히게 때문에 잠을 잘 때 코를 심하게 골고 더 심한 사람들은 수면 무호흡증을 겪기도 합니다.
5. 시력 저하
뇌하수체의 종양이 눈과 연결된 신경을 서서히 누르게 되면 시력 저하기 생길 수도 있습니다.
6. 잦은 두통
두통도 종양 때문에 자주 나타납니다. 뇌조직 어느 일부분이 종양에 의해 눌려 있기 때문입니다.
7. 성생활 저하
성생활에 관심이 없어지고 남성 같은 경우에는 발기부전이 자주 나타납니다.
8. 기타
혀가 비대해지고 피부가 두꺼워지고, 코가 커지기도 합니다. 전반적으로 모든 신체 기관이 커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키도 커지고 관절도 늘어납니다. 그래서 관절통도 느끼는 사람도 많습니다.
말단 비대증은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할까요?
말단 비대증의 원인은 명확하기 때문에 뇌하수체에 있는 종양을 없애고 성장호르몬 분비를 잘 조절하면 어느 정도가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치료 방법은 약물 치료, 방사능 치료, 수술 치료가 있습니다.
1. 약물 치료
* 성장호르몬 분비를 감소시키는 약물을 주사로 투여합니다.
* 성장호르몬을 차단시키는 약물을 투여합니다. 단 이렇게 차단하는 약물은 성장호르몬 수준을 낮추거나 종양을 없앨 수는 없습니다.
*도파민 작용제도 사용합니다. 도파민이 성장 호르몬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도파민 때문에 도박이나 흥분 행동을 일으킬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수술 치료
코를 통해 뇌하수체 있는 종양을 수술로 대부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수술로 종양을 제거하게 되면 어느 정도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수술을 하고도 만약 예후가 좋아지지 않는다면 방사능 치료로 남은 종양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방사능 치료
수술을 하고 남아있는 종양을 없애기 위해 방사능 치료를 많이 합니다. 방사능 치료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몇 년에 걸쳐서 하는 환자들도 있습니다.
이번 글은 말단 비대증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말단 비대증은 완치까지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만약 말단 비대증이나 신체의 변화가 있다고 느껴지신다면 병원에 가서 호르몬 수치 검사 및 뇌 MRI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말단 비대증은 증상도 증상이지만 합병증이 매우 많은 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말단 비대증을 가볍게 여기시면 안 됩니다. 말단 비대증 증상으로 심장이 합병증이 생기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고 다른 각종 암들이 신체 기관에 생길 수 있습니다.
'돈이 되는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미색 비강진 증상 및 원인은? (0) | 2020.03.27 |
---|---|
어깨 충돌증후군 증상 및 치료법은? (0) | 2020.03.26 |
루게릭병 초기증상 및 원인 (0) | 2020.03.24 |
왼쪽 고환 통증 및 원인은? (0) | 2020.03.23 |
급성 패혈증 증상 및 원인 및 치료법은? (0) | 2020.03.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