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패혈증 증상 및 원인 및 치료법은?

패혈증으로 사망하는 확률은 무려 30~50프로, 급성으로 혈압이 떨어져서 쇼크가 왔을 경우에는 사망률이 무려 70~80프로로 올라는 정말 무서운 패혈증.

패혈증은 이렇게 무서운 병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패혈증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약 3분의 1 정도만 패혈증에 대해서 알고 있는데요. 패혈증은 과연 어떤 병일까요? 왜 이렇게 사망률이 높은 걸까요?

이번 글은 급성 패혈증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급성 패혈증이란?

패는 썩은다는 뜻이고 혈은 피를 뜻합니다. 패혈증은 피가 썩어서 나타는 증상을 말하는데 왜 피가 썩는 걸까요?

피가 썩는 이유는 피가 바이러스, 세균, 미생물에 의해 감염이 될 경우 피에 염증 현상이 일어나면서 피가 썩게 됩니다.

패혈증은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썩은 피들이 온몸을 순환하면서 각각의 신체 장기들을 파괴하고 문제를 일으키는데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 모든 신체 장기에 문제가 일어나면서 혈압이 낮아지고 쇼크가 오면서 결국은 높은 사망률로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급성 패혈증 원인은 무엇일까요?

염증 문제가 패혈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각종 장기에서 패혈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폐렴이 걸려서 패혈증이 걸릴 수 있고, 신장염에 걸려서 패혈증이 일어날 수고 다른 장기에 염증이 심하게 생기면 그 염증으로 인해 패혈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1. 나이

아무래도 나이가 많다 보면 면역력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패혈증이 걸리 확률이 높아집니다.

어느 한 연구에 따르면 70프로가 넘게 65세 이상의 노인분들에게 패혈증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2. 면역력이 약한 사람

어떤 질병으로 인해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패혈증은 죽음 문턱의 병이라는 벌 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패혈증은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는 무서운 병입니다.

 

급성 패혈증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혈압이 떨어집니다.

피가 세균이나 바이러스, 미생물에 의해 감염이 되면 혈관에서 피를 치료하기 위해 염증 반응이 일어납니다. 염증 반응은 우리 몸을 지키기 위해 매우 필요한 존재입니다. 하지만 백혈구랑 항원들이 계속해서 싸우면서 지속적으로 나오는 염증은 우리 몸을 망가트리고 혈관을 넓게 만들어 버립니다.

혈관이 넓어지면 혈압이 떨어집니다. 왜 혈관이 넓어지는데 혈압이 떨어질까요? 그 이유는 이렇게 생각해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 겁니다. 100L의 물이 있고 호수로 물을 내보내야 하는데 호수 크기가 평상시보다 2배 이상 커졌다고 생각해봅시다. 그러면 100L 물이 처음에는 빨리 내보내 지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물이 점점 없어지면서 물은 없어지게 되고 결국 물을 다른 곳에서 뿜어내기 위해 노력을 하겠죠? 

물을 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혈관이 넓어지면 피가 점점 모자라게 될 것이고 이로 인해 혈압이 내려가게 되면 쇼크로 큰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질환이나 질병이 발생했을 때 혈압이 내려간다는 이야기는 매우 응급상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패혈증으로 인해 혈압이 낮아지는 경우에는 피가 모자라고 다른 장기에 피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한다는 이야기임으로 다른 장기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고열 발생

항원을 없애기 위해 우리 몸은 항체를 만들어 내고 그 항체들이 열을 만들어 냅니다. 몸에 열이 난다는 이야기는 우리의 면역세포들이 항원들을 죽이기 위해 나타나는 첫 번째 징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급성으로 패혈증이 발생했을 때는 높은 고열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고열이 있으면서 혈압이 같이 낮아진다면 매우 위급한 상황이 될 수 있음으로 이 때는 반드시 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3. 혈전이 생깁니다.

작은 혈전들이 온 몬에 생기면서 혈류를 방해하기도 합니다. 이 때는 우리 신체기관에 피와 산소가 적절하게 공급이 되지 않으므로 짧은 시간 안에 장기들이 괴사 당할 수 있습니다.

 

4. 호흡에 문제가 생깁니다.

피가 제대로 흐르지 않고 피의 감염 증상이 점점 심해지므로 호흡도 빨리지고 심장박동수도 빨라집니다. 하지만 심장은 바쁘게 움직이는데 피가 제대로 펌프질이 안되기 때문에 부정맥, 심근경색 등의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패혈증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에 심근경색으로 목숨을 잃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패혈증 치료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항생제 

피에 있는 염증을 없애주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항생제를 몸안에 넣어주는 것입니다. 패혈증 초기 단계에는 항생제만으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급성으로 패혈증이 나타나고 혈압이 낮아질 경우에는 다른 약물을 투여해야 합니다.

 

2. 노르에피네프린

보통 혈압이 낮아졌을 경우에는 혈압을 높여주는 에피네프린,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을 많이 사용했는데 결과적으로 봤을 때 노르에피네프린 호르몬 투여가 가장 효과적으로 판단이 됐기 때문에 요새는 노르에피네프린 호르몬을 투여합니다.

 

3. 투석

신장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투석을 통해 감염 증상을 완화시키고 피를 적절하게 공급하게 만들어 줍니다.

 

급성 패혈증 예방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선 피의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예방접종이 제일 중요합니다. 아무리 건강한 몸이라도 어떤 세균, 바이러스가 들어오면 그 항원들을 이길 수 있는 항체들이 미리 준비를 해놔야 하기 때문입니다.

 

 

1. 예방 접종

폐렴, 독감 등 유명한 바이러스들은 사전에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2. 면역력 기르기

우리 몸에 면역력이 약해지면 아무래도 큰 병들이 잘 생깁니다. 면역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아래 3가지를 꼭 잘 지켜주세요.

 

* 꾸준한 운동, 1주일에 3~4회 30분 이상

* 건강한 식단, 야채, 채소 섭취

* 수면의 질 높이기 

 

이 3가지만 잘 지켜줘도 면역세포들을 건강하게 지켜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급성 패혈증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급성 패혈증은 쇼크로 인해 우리의 목숨을 순식간에 앗아갈 수 있습니다. 패혈증은 죽음의 문턱이라는 별명을 가졌다시피 매우 위중하고 예후 증상을 잘 지켜봐야 하는 질병이 빈다. 패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나이가 있을수록 예방접종을 잘 맞아야 하고 면역력을 항상 건강하게 만들어줘야 합니다. 패혈증이 걸리고 나서 면역력을 회복해봤자 큰 필요가 없습니다. 패혈증이 걸리기 전에 미리 준비하고 준비태세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패혈증이 의심되는 감염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병원에 꼭 가보세요. 병원에 가서 어떤 증상이 있는지 어떤 감염이 있는지 꼭 살펴보셔야 합니다. 전신 감염으로 인해 급성으로 혈압이 낮아지고 쇼크가 오게 되면 정말 위험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패혈증은 피로 인해 온몸으로 전신 감염이 되는 질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