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암 초기증상 및 원인은?
- 돈이 되는 공부
- 2020. 2. 13. 08:21
식도암은 식도에 악성종양이 생기는 암입니다. 주로 50~70대 사이에 가장 많이 발병을 하는데요. 주 발병요인은 지나친 음주와 흡연에 있습니다.
식도암 환자는 매년 약 2000~3000명 정도 발생을 하고 암 사망률 중 8위 정도 차지를 합니다. 1위는 폐암으로써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식도는 위와 연결되는 장기로써 길이는 약 25cm 정도 됩니다. 우리는 식도의 중요성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식도의 중요성에 대해서 전혀 배운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다른 신체 기관 예를 들어 폐, 간, 내장, 심장 등등은 많이 들어보고 정보도 많이 알려져 있지만 식도에 대한 정보는 어디서 딱히 들어본적이 없습니다.
식도는 음식을 섭취하거나 물을 마실 때 무조건 통과를 해야 하는 곳이므로 소중히 다뤄야 합니다. 우리가 음주를 하거나 흡연을 할 때 간이나 폐 건강은 신경을 쓰면서 식도 건강은 신경쓰지 않습니다. 당연히 존재하는 기관이라고 생각만하지 직접적으로 식도 건강을 위해서 무언가를 하진 않으니까요.
식도암은 다른 암에 비해 사망률이 매우 높은 암입니다. 물론 식도암을 초기에 발견해서 치료를 하면 완치율이 매우 높습니다. 조기 발견시 약 80~90프로는 완치가 된다고 하니 매우 높은 편이죠. 하지만 식도암 발견이 2기, 3기가 됐을 때 암이 발견이 되면 사망률이 급격하게 올라갑니다. 현대의학 의술이 좋아졌다고해도 식도는 매우 예민한 신체 기관이기 때문에 전이도 잘되고 치료도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은 식도암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 이유는 다른 암에 비해 식도암은 초기에 발견해서 치료하는 것이 제일 쉽고 빠르기 때문입니다.
식도암 초기증상
1. 식도암 초기증상은 거의 없습니다.
안타깝게도 식도암 초기증상은 잘 느끼지 못합니다. 그럼 어떻게 초기증상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을까요?
방법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위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입니다. 위 내시경 검사를 받을 때 식도를 거쳐서 내시경 검사를 하기 때문에 우리는 꼭 2년에 한번씩, 나이가 50대가 넘었다면 1년에 한번씩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나는 건강하다고, 나는 술, 담배를 안한다고 위 내시경 검사를 받지 않는 사람이 많은데, 우리 몸은 의외로 초기증상이 없는 질병과 질환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년에 한번, 1년에 한번 건강검진은 무슨 일이 있어도 하루 시간을 내서 받으셔야 합니다.
건강검진만큼 효율적이고 쉬운 예방방법은 없습니다. 꾸준한 관리도 중요하지만 꾸준히 체크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아무리 몸 관리를 잘한다고해도 질병과 질환은 우리한테 예고없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이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현명한 대비로 우리 몸 체크를 정기적으로 해줘야 합니다.
2. 음식물을 삼킬 때 통증이 있습니다.
식도 점막이나 표피해 암이 있을 경우 음식물을 삼킬 때마다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목감기도 아니고 역류성 식도염도 아닌데 음식물을 삼킬 때마다 통증이 있다면 식도암 초기증상을 의심해보세요.
목이 까끌까끌하고 부드러운 목넘김이 없다면 분면 식도 어딘가 문제가 있는 겁니다.
입하고 가까운 식도는 육안으로도 충분히 식별이 가능함으로 가까운 이비인후과나 내과에 방문해보세요.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초기에 쉽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3. 목소리가 맑지 않습니다.
쉰 목소리가 나온다거나 목소리가 맑지 않다면 식도암 초기증상보다 조금 더 진행된 증상이라고 볼 수있습니다.
그 이유는 성대는 식도 옆에 있습니다. 식도에 있는 암이 성대로 전이가 되면 성대에도 암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것을 일반적으로 후두암이라고 합니다.
식도를 지나 후두에도 암이 전이 됐다면 심각한 문제입니다. 그러니 평소에 목소리 변화에 주의를 기울여보세요. 쉰 목소리가 난다고 간단하게 넘기지 마시고 쉰 목소리가 적어도 몇 주, 몇개월 동안 지속이 됐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4. 흉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식도암 초기증상에 대표적인 증상으로써 가슴이 조금씩 아프다는 사람이 있습니다. 가슴이 아프다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은 심장이나 폐 그리고 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목이 조금 불편하면서 가슴에도 통증이 있다면 식도암 초기증상으로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식도암은 초기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다고 위에서 잠시 언급했죠? 그렇기 때문에 목이 불편하고 가슴에 통증이 있다는 이야기는 이미 어느정도 암이 진행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 때는 정말 한치의 의심을 하지 말고 곧바로 병원에 내원해서 검사를 무슨일이 있어도 꼭 받으세요. 위 내시경을 받기 전, 증상을 같이 말하면 의사가 알아서 식도도 같이 검사를 해줄겁니다.
위 내시경 검사를 무시하지 마세요. 내시경 검사를 하면 웬만한 문제점들은 거의 다 발견할 수 있습니다.
검사를 받는 고통은 잠시지만 미래에 발병할 다른 질병 고통보다 100배 이상은 적을 것이니 이보다 더 효율적인 방법이 어디에 있겠습니까.
5. 그 외에도 이유없는 구토, 만성기침, 음식물 먹을 때 질식, 너무 잦은 딸꾹질 등이 있습니다.
그럼 식도암 원인은 무엇일까요?
1. 지나친 음주와 흡연
당연히 이 두가지가 식도암 원인 1,2위 입니다. 술을 마시면서 흡연을 한다? 이 말은 즉 내 식도와 후두 그리고 심장, 폐, 간 모두 일부러 스스로 망가트리겠다는 다짐입니다.
설마 2020년 새해 목표가 내 심장, 간, 폐, 식도 및 후두를 망가트리자는 아니겠지요?
2. 뜨거운 음식이나 물을 자주 마실 때
식도에 집적적으로 뜨거운 물질이 계속 닿게 되면 아무래도 상처와 염증이 많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음식을 먹을 때 너무 자극적이거나 뜨거운 음식을 피해주세요. 식도 뿐만 아니라 위장에도 안좋을 수 있습니다.
3. 역류성 식도염이나 후두염이 있을 때
역류성 식도염은 식도의 건강을 망치는 지름길 입니다. 아무래도 역류된 산이 식도를 많이 다치게 하기 때문에 식도 건강에 매우 좋지 않은데요. 만약 자신이 역류성 식도염이나 후두염이 있다면 병원에 가서 하루 빨리 치료에 전념해보세요. 작은 증상이 모이고 작은 염증들이 하나둘씩 쌓이다 보면 그것이 결국 암이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4. 몸무게가 많이 나갈 경우
5. 식도 근육이 제대로 이완이 되지 않을 경우
6. 식이섬유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을 경우
7. 여성보다 남성이 3배이상 높습니다.
8. 나이 45세 이상이 되면 식도암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이번 글은 식도암 초기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있으신 분이 만약 나이가 40 ~ 50대가 되었고, 남성이시다면 식도암 발병 확률이 높을 수 있습니다.
혹시 건강검진은 2년 내에 받아보셨나요? 아직 받지 않스셨다고요? 그럼 하루라도 빨리 건강검진을 예약해서 받아보시는 것은 어떠신지요? 위 내시경을 꼭 포함해서 검진을 받아시는 건 어떠신지요?
1년에 한번, 2년에 한번 받는 건강검진이, 여러분의 건강과 생명을 지켜줄 수 있습니다. 절대로 정기적 검진을 등한시 하지 마시고 가족들하고 손잡고 건강검진 데이트를 가시는 건 어떨까요?
여러분의 건강과 생명은 정말 소중하고 위대하니까요.
'돈이 되는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바닥 티눈 제거 방법 및 원인은? (0) | 2020.02.15 |
---|---|
손끝 저림 원인은 무엇일까요? (0) | 2020.02.14 |
알콜중독증상 3가지 (1) | 2020.02.12 |
방귀 냄새가 독한 이유 혹시 대장암일까? (0) | 2020.02.10 |
카카두플럼 효능 및 먹는 방법 (0) | 2020.0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