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티눈 제거 방법 및 원인은?
- 돈이 되는 공부
- 2020. 2. 15. 08:30
* 발바닥 티눈 원인
* 발바닥 티눈 증상
* 티눈, 굳은살, 사마귀 다른 점
* 발바닥 티눈 제거 방법
발바닥 티눈을 겪어 보신 분들은 압니다. 이 발바닥 티눈 고통이 얼마나 신경이 쓰이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지를요. 발바닥 티눈이 심한 경우에는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하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저절로 없어지겠지라는 마음으로 티눈을 방치할 경우 하나였던 티눈이 두 개가 되고 두 개였던 티눈이 여러 개가 됩니다.
그럼 티눈은 왜 생기는 걸까요?
발바닥 티눈 원인
발바닥에 티눈이 생기는 원인은 한 가지입니다. 그것은 발바닥 피부가 마찰이 계속해서 생기면서 피부 스스로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살을 두껍게 만드는 과정에서 생깁니다.
티눈은 주로 발가락, 발바닥 등에 자주 생기며, 티눈을 자세히 보시면 동그랗게 원뿔 핵처럼 생긴 중심부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과정에서 발바닥 피부에 마찰이 많이 생길까요?
1. 신발을 꽉 끼게 신을 경우
10대에 티눈이 많이 생깁니다. 그 이유는 신체 성장 속도가 빠르면서 발도 빨리 크게 되는데, 신발이 발 크기에 맞춰 정기적으로 바꿔주지 않으면 10대 성장기에 티눈이 자주 발생합니다.
'10대 때 단순히 티눈이 생겼구나'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티눈은 은근히 재발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계속해서 티눈 증상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2. 하이힐을 신을 경우
남성보다 여성이 티눈에 더 잘 걸립니다. 그 이유는 높은 굽을 신거나 하이힐을 신기 때문인데요. 하이힐을 신으렴 발바닥 구조가 어떻게 될까요? 뒤꿈치보다는 앞꿈치에 하중이 실려서 발바닥 앞부분 피부 마찰이 엄청 심해지겠죠?
그래서 하이힐을 자주 신는 여성분들은 새끼발가락이나 발바닥 앞쪽에 티눈이 많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양말을 신지 않을 경우
양말을 신지 않으면 피부와 신발의 마찰력이 더 커집니다. 그리고 양말과 깔창이 서로 맞지 않아서 신발 안에서 겉도는 느낌이 드는 경우에도 피부에 마찰력이 심해집니다. 이런 잘못된 습관을 가지고 있으면 일반인보다 티눈 발병률률은 당연히 더 높을 것입니다.
4. 잘못된 걸음걸이
걸을 때 발바닥 피부에 마찰이 심하게 걷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까치발을 들으면서 걷는다거나, 몸을 앞쪽으로 기울이면서 걷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잘못된 걸음 습관도 티눈 발병률을 높일 수 있으므로 걸음걸이 교정이 필요하신 분은 자신의 걸음걸이를 비디오로 녹화해보세요. 그리고 자신이 어떻게 걷는지 살펴보세요. 걸음걸이 교정은 스스로 조금만 신경 쓰시면 금방 고칠 수 있습니다.
발바닥 티눈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1. 피부가 거칠어지면서 두꺼워집니다.
2. 티눈 부분에 날카로운 통증이 있습니다.
3. 티눈 부분에 거북한 감각이 들기도 합니다.
티눈과 굳은살 그리고 사마귀는 어떤 점이 다른가요?
우선 이 셋은 다 다른 종류의 질환입니다.
굳은살 : 굳은살도 피부에 마찰력으로 생기는 증상이긴 하나 거의 고통이 없습니다.
티눈 : 굳은살이 생긴 부분을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날카로운 통증이 있으면 십중팔구 티눈입니다.
사마귀 : 사마귀는 피부 유두종 바이러스 질환으로써 굳은살과 티눈과는 완전히 다른 피부 질환입니다.
사마귀는 은근히 굳은살과 티눈과 비슷하게 생겨서 육안으로는 구분하기가 약간 힘들지만 굳은살이나 티눈이 생긴 부분에 손가락으로 누르지 말고 손가락으로 잡아봤을 때 통증이 있으면 이것 또한 십중팔구 사마귀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판단하는 것보다는 병원에 가서 자세한 진찰받는 것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발바닥 티눈 제거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티눈 밴드로 제거하기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많은 사람들이 발바닥 티눈 제거에 실패하기 때문에 꼼꼼히 살피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비추천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 적어도 2~4일 정도 티눈 밴드를 붙이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살이 연해지면서 며칠 뒤에 밴드를 뗐을 때 티눈 핵이 같이 떼 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말이 2~4일이지 티눈 밴드를 발바닥이나 발가락에 붙이게 되면 하루도 안돼서 금방 벗겨집니다.
그 이유는 발에 땀이 많이 나기도 하고 이동이 있으면 밴드의 마찰력이 금세 다하기 때문입니다.
Tip
티눈 밴드를 무조건 소지하고 다니세요. 그리고 밴드가 벗겨진 느낌이 들면 바로 교체해서 밴드를 붙여야 합니다.
만약 몇 시간이 지나게 되면 다시 티눈 살들이 딱딱해 지기 때문에 처음에 붙인 티눈 밴드는 아무런 소용이 없어집니다.
*샤워를 하기 때문에 많이 실패합니다.
아무래도 물에 밴드가 계속 묻게 되면 밴들의 접착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실패를 많이 하시는데요. 이 때도 마찬가지로 샤워가 끝나고 곧바로 밴드를 교체해서 붙여주세요. 샤워 후 살들은 더 말랑말랑 해지기 때문에 샤워 시간을 잘 활용하고 밴드를 바로 붙이면 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결국은 끈기가 있는 사람이 발바닥 티눈 제거 전쟁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밴드는 티눈의 끝을 봐야 하고, 밴드 체크는 티눈 한 개 제거 끝을 봐야 하고 우리는 여러 개 티눈 제거 전쟁의 끝을 봐야 합니다.
2. 바르는 티눈 약도 있습니다.
티눈 밴드보다 효과는 더 좋습니다. 약 성분도 티눈 밴드보다 더 세기 때문에 귀찮음 없이 티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조금 비쌉니다.
3. 냉동치료 및 레이저 치료
병원에 가면 냉동치료 및 레이저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냉동치료는 티눈 부분을 얼려서 티눈의 핵을 제거하는 방법이고요. 레이저 치료는 티눈 핵을 레이저로 태워서 없애는 방법입니다.
장점은 통증이 바로 없어지고 쉽게 티눈을 없앨 수 있습니다.
단점은 가격은 약 1만 원~2만 원 사이입니다. 그리고 2차 3차 치료도 받아야 합니다. 치료 시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경구 약도 며칠 동안 먹어야 하고요.
이번 글은 발바닥 티눈 제거 방법 및 원인 그리고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발바닥 티눈 제거 방법을 알았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티눈은 우리의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생기는 질환이므로 우선 우리가 어떤 잘못된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 먼저 원인 파악을 하시고 잘못된 습관을 고치는 방향으로 개선을 해야 합니다.
티눈이 자주 재발하고 자주 생기는 분들은 아래 사항을 꼭 유의해 주세요.
* 꽉 끼는 신발 신지 않기
* 양말 신기
* 하이힐이나 높은 굽 오래 신지 않기
* 굳은살이 생길 만한 피부 마찰력을 주지 않기 등이 있습니다.
'돈이 되는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주막하 출혈 증상 및 원인은? (0) | 2020.02.17 |
---|---|
당화혈색소 정상수치 및 모든 궁금증 해결 (0) | 2020.02.16 |
손끝 저림 원인은 무엇일까요? (0) | 2020.02.14 |
식도암 초기증상 및 원인은? (0) | 2020.02.13 |
알콜중독증상 3가지 (1) | 2020.0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