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 냄새가 독한 이유 혹시 대장암일까?
- 돈이 되는 공부
- 2020. 2. 10. 07:24
때는 월요일, 시간은 9시 30분, 나는 지금 매우 중요한 미팅 자리에 있다. 이번 분기 사업 3분의 1 매출을 담당할 만큼 매우 중요한 프레젠테이션 자료 발표시간이다. 그런데 증조가 좋지 않다. 배가 살살 아프다. 방귀가 나올 것 같다. 왠지 방귀 냄새가 매우 심할 것 같다.
나는 문제의 원인을 생각해 본다. 오늘 아침에 먹은 치즈와 달걀에 문제가 있었는지 혹은 며칠 전부터 배가 살랑살랑 아픈 게 문제인지 아니면 고기를 많이 먹고 술을 많이 마셔서 혹시 대장에 안 좋은 일이 생긴건지, 아무리 생각을 해도 잘 모르겠다.
이제 9시 40분이다. 곧 ppt를 해야한다. 나는 최대한 방귀 소리를 내지 않기 위해 천천히 내 몸안에서 가스를 배출하고 있다. 고도의 집중력으로 나만의 방식으로 조금씩 잘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큰일 났다. 소리는 작았으나 냄새를 강력했다. 달걀 썩은 냄새가 나는 것 같기도 하고 며칠 동안 치즈가 발효된 냄새가 나는 것 같기도하다.
내 앞에 있는 사람들의 표정이 조금씩 안좋아지고 있다. 심지어 어떤 한 사람은 사무실에 무슨 문제가 있는 것 같다며 경비실에 연락까지 했다. 나는 아무리 프레젠테이션을 잘할려고 노력을 해도 집중이 잘 되지 않았다. 배에선 계속해서 화생방이 열린 것 처럼 내 대장과 엉덩이를 계속해서 괴롭혔다. 결국 나는 이렇게 나의 ppt는 방귀 냄새와 잦은 방귀로 인해 망쳐버렸다. 그렇게 내 실적은 공중에서 조금씩 사라지는 방귀처럼 서서히 사라지고 있었다.
여러분이 이런 경험이 있지 않으신가요? 방귀 냄새가 독해서 난감했던 기억이 있지 않으신가요?
저는 방귀 냄새로 가끔 곤혹을 치룬 적이 몇번 있어 재미있게 여러분에게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소설같이 하나의 이야기를 써봤습니다.
여러분의 방귀는 안녕하신가요? 혹시 너무 자주 나오나요? 혹시 냄새가 너무 지독한가요?
만약 방귀가 너무 자주 나오고 냄새가 독하다면 대장에 뭔가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방귀 냄새가 독하다면 아무래도 섭취한 음식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고 만약 만성적으로 혹은 적어도 몇달 동안 방귀 냄새가 독했다면 대장이나 다른 내장쪽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은 방귀 냄새가 독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 이제 방귀에 세계로 저와 함께 같이 떠나보실까요?
방귀가 나오는 이유
우리는 왜 방귀를 뀌는 걸까요? 방귀가 나오는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음식을 먹을 때 우리는 공기와 같이 음식을 먹습니다.
2. 몸 안에 들어가 공기는 폐를 거쳐 숨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고 방귀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음식물이 분해되면서 황화수소, 암모니아가 발생합니다.
4. 우리 몸은 황호수소나 암모니아가 많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몸 밖으로 배출을 시도합니다.
5. 그것이 바로 방귀 입니다. 그러니 방귀는 나쁜 것이 아닙니다. 우리 몸의 항상성을 위해 몸에 나쁜 물질을 밖으로 배출하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방귀른 너무 미워하지 마세요. 여러분의 건강을 건강하게 지켜주기 위해 우리 몸이 노력하는 것입니다.
그럼 방귀가 어떨 때 문제가 되는 것일까요?
너무 잦은 방귀도 가끔은 문제가 될 수 있겠지만 가장 큰 문제는 바로 '냄새'입니다.
방귀 냄새가 독한 이유
갑자기 방귀 냄새가 독한 경우
1. 섭취한 음식의 종류를 봐야합니다.
하루 이틀 사이에 달걀, 유제품, 고단백, 고지방 음식을 평소보다 많이 섭취했다면 단기간에 방귀 냄새가 독할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저러한 음식들에는 황이와 질소 성분이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아까 전에 제가 뭐라고 말씀드렸죠? 방귀의 대부분은 황이수소와 암모니아라고 말쓰드렸죠? 달걀, 치즈, 고기 같은 음식에는 방귀 냄새를 독하게 하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러니 갑자기 방귀에서 독한 냄새가 나고 잦은 방귀를 뀌고 있다면 내가 어떤 음식을 먹었는지 한번 파악하고 분석해보는 것도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몇 주 혹은 몇 달 동안 방귀 냄사가 독한 경우
1. 대장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질문을 많이 하십니다.
"혹시 방귀 냄새가 독하면 대장암 초기증상이라고 하던데 저도 혹시 대장암 일까요?" 물론 방귀 냄새가 심하다고 다 대장암은 아닙니다. 하지만 대장암일 확률은 조금 높을 수 있음으로 대장 내시경을 꼭 받아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그럼 왜 대장암일 때 방귀 냄새가 심할 걸 까요? 대장에 암세포가 있으면 아래와 같은 일들이 벌어집니다.
ㄱ. 암세포는 항상 배고파 합니다. 그래서 많은 에너지와 영양분을 요구합니다.
ㄴ. 심지어 정상 세포가 섭취할 영양분도 다 뺏어먹고 정상세포들도 잡아먹습니다. 그리고 무한 증식을 하죠.
ㄷ. 그래서 암세포는 정말 무섭고 악한 세포입니다.
ㄹ. 암세포는 산소와 영양분이 부족하면 염증을 일으킵니다. 그러면 출혈이 생기고 상처가 생기겼죠?
ㅁ. 상처가 생기면 어떻게 될까요? 혈관에 문제가 생기고 조금씩 괴사가 되겠죠?
ㅂ. 괴사가 되면 조금씩 썩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냄새가 날 것이고 이 냄새가 밖으로 배출되면서 우리는 방귀 냄새가 독하고 이야기를 할 것입니다.
ㅅ. 그래서 대장암일 때 방귀 냄사가 대부분 많이 독합니다. 높은 확률로 독한 방귀 냄새과 대장암은 일치합니다.
이제 잘 아셨죠? 왜 방귀 냄새가 독하면 대장암을 의심하는지요. 하지만 방귀 냄새가 독하다고해서 무조건 대장암이라고 확답을 할 수 없습니다. 확률이 높다는 것이지 절대 그런 건 아닙니다.
대장암임을 알 수 있는 방법은 대장 내시경 검사를 해보는 것입니다. 내시경 검사를 하면 거의 100프로 대장암인지 아닌지 잘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방귀 냄새가 독하고 대장 내시경 검사를 2년 동안 한번도 받지 않으셨다면 혹시 모르니 한번 병원에 가서 내시경 검사를 받아보세요. 물론 조금 힘들고 고통스럽겠지만 그래도 여러분의 건강과 안위를 위해서라도 검사를 받아보는 건 어떨까요?
2. 다른 장기에 문제가 있을 경우
췌장이나 담도계에 문제가 있어도 지방변이 생기면서 방귀 냄사가 독할 수도 있습니다.
이 문제도 병원에서 정확한 검사가 이뤄져야 자세한 원인 파악이 가능함으로 병원에서 꼭 검사를 받아보세요. 스스로 원인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은 비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글은 방귀 냄새가 독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방귀 냄새가 독하다고 무조건 다 대장암은 아닙니다. 확률이 높다는 것이지 100프로는 아니기 때문에 너무 걱정은 하지 마세요. 하지만 몇 달동안 방귀가 잦고 냄새가 많이 난다면 한번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2년 동안 내시경 검사를 받지 않았고 주위에서 방귀 냄새가 심하다고 하면 꼭 병원에 가서 내시경 예약을 하고 검사를 받아보세요.
여러분이 한번 실천한 예방이 여러분의 대장과 내장의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돈이 되는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도암 초기증상 및 원인은? (0) | 2020.02.13 |
---|---|
알콜중독증상 3가지 (1) | 2020.02.12 |
카카두플럼 효능 및 먹는 방법 (0) | 2020.02.08 |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모든 것 (0) | 2020.02.07 |
똥꼬 가려움 항문소양증 원인 및 치료법 (0) | 2020.0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