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모든 것

이번 글은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QnA 형식으로 글을 쓰면 글을 읽는 독자님들께서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 질문과 대답 형식으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에 대해 낱낱히 파헤쳐보겠습니다.

 

1.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언제 맞아야 하나요?

가장 좋은 시기는 첫 성관계를 하기 전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제일 효과적입니다. 성관계 전에 맞으면 약 90프로 이상 미리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성관계 후 백신을 맞게 되면 예방의 효과는 약 70프로 정도 됩니다. 

 

 

2. 우리나라에서 권장하는 나이는 몇살인가요?

우리나라는 약 12~13세에서 자궁경부암 백신을 맞으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12~13세에 첫 성관계가 이뤄진다는 조사 결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12~13세는 무료로 백신을 맞을 수있게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9세에서 25세가 일반적인 예방접종 권고 나이입니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예방접종의 효과는 조금씩 떨어집니다. 면역력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백신 검진률

10대 : 거의 없음

20대 : 12.8프로

30대 : 56프로

40대 : 70프로 

 

어린 나이에 맞으면 맞을 수록 백신의 효과는 크다고 하니 10대 자녀를 가진 부모들은 올바른 성교육을 통해 백신을 맞게 해야합니다. 

 

 

3. 백신을 한번에 총 몇번을 맞아야 하나요?

기본 3회로 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소 4년 정도 백신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결과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4. 백신 가격은 얼마인가요?

우리나라에서는 1회당 약 12~15만원 정도 듭니다. 총 3번을 맞아야 하니 약 36~45만원정도 비용이 소요됩니다.

백신이 비싸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백신 맞는 것을 피합니다. 설마 내가 자궁경부암에 걸리겠어 하는 마음으로 백신을 많이 맞지 않습니다.

 

 

5. 백신이 어떤 기전으로 우리 몸을 보호해주는가요?

백신이 우리 몸을 보호하는 과정입니다.

 

ㄱ. 죽은 인유두종 바이러스를 몸안에 투여합니다.

ㄴ. 면역세포들이 죽은 인유두종 바이러스를 보고 비상사태에 돌입합니다.

ㄷ. 면역세포들 중에 TH림프구가 인유두종 바이러스를 죽일 수 있은 면역세포를 자가복제하게 명령합니다.

ㅁ. 약 2주 정도 지나면 우리 몸에 인유두종 바이러스를 죽일 수 있는 면역세포 세팅값이 생깁니다.

ㅂ. 나중에 성관계후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침투해도 이미 면역세포들이 길목을 지키고 있기 때문에 바이러스를 빨리 없앨 수 있습니다. 

 

6.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의 부작용은 어떻게 되나요?

부작용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됩니다. 백신은 독감 백신이든 어떤 백신이든 누구에게나 완벽하게 맞는 백신을 없습니다. 지금까지 부작용 결과를 봤을 때, 일반 독감 백신보다 부작용 사례가 더 적고 심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마시고 예방접종을 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7. 예방접종이 보통 2가지가 있다고 하는데 어떤 걸 맞아야 하나요?

 

ㄱ. 2가 백신

2개의 바이러스에 대해서 저항 면역세포를 갖는 것입니다. 2개의 바이러스는 16, 18번이 있습니다.

16, 18번은 자궁경부암 고위험군 바이러스 세포이기 때문에 이 두가지 번호 바이러스는 꼭 맞아야 합니다.

 

ㄴ. 4가 백신

16, 18번을 포함한 6번, 11번을 포함한 4가지 종류의 바이러스를 미리 예방하는 것입니다.

6번, 11번은 암을 유발시키는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성기 주변에 사마귀나 곤지름 혹은 염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가격은 아무래도 독감 백신처럼 4가가 2가보단 조금 더 비싸겠죠? 가격 차이는 약 1~2만원 차이가 납니다.

 

 

8. 자궁경부암이 걸린 상태에서는 백신의 효과를 볼 수 없나요?

네. 그렇습니다. 자궁경부암이 걸린 상태에서 백신을 맞아봤자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그래서 전문의들이 성관계를 갖기 전 백신을 맞으라고 말씀하시는 겁니다. 

 

9. 예방접종 말고 다른 예방은 뭐가 있을까요?

1년에 한번씩 산부인과에서 무료로 자궁경부암 세포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년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조기 검사를 받으면 자궁경부암이 발견됐다 하더라도 높은 확률로 자궁경부암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완치율은 무려 80프로 가까이 됩니다.

예방 접종을 맞을 수 업사면 정기적으로 날짜를 정해서 자궁경부암 세포검사를 받아보세요. 검사를 통해 조기에 발견하거나 조기에 치료가 가능합니다.

 

 

10. 남자도 예방접종을 해야 하나요?

네 물론입니다. 남자들도 예방접종을 해야합니다. 예전에는 여성에게만 백신을 맞게 했는데 이제는 남성들에게도 백신을 맞으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남성들은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침투해도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그래서 남성들은 굳이 백신을 맞을 필요가 있겠느냐는 의견이 있었는데, 요새 들어서는 남성들도 연인이나 배우자를 위해 백신을 같이 맞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남성들도 백신을 맞아야 하는 이유

 

ㄱ. 성기암, 항문암, 사마귀를 예방할 수 있다.

ㄴ. 여성의 자궁경부암 감염 확률을 낮출 수 있다.

 

남성들도 꼭 백신을 맞아야겠죠? 

 

 

이번 글은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의 모든 것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궁경부암은 여성암 중에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루에 2~3명씩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는 무서운 암입니다. 또한 매년 3600명의 확진자가 나타나고 있다고하니 남성이든 여성이든 불문하고 우리 모두 예방접종을 꼭 맞아야겠죠?

예방접종을 미리 맞게되면 사전에 정말 높은 확률로 자궁경부암 감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을 절대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부작용이 있다고해도 다른 백신에 비해 확률도 낮고 증상도 심하지 않다고하니 우리 모두 예방접종을 맞으러 이제 자리를 떠나볼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