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프스병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은?

우리 몸 면역계에 이상이 생기면 생기는 루프스병 증상. 루프스병은 우리 몸 면역세포들이 유해균뿐만 아니라 유익균까지 잡아먹으면서 생기는 일종의 만성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면역세포는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 세균 및 박테리아 등을 잡아 먹이지만 자가면역질환에 걸리게 되면 우리 몸에서 좋은 역할을 하는 유익균까지 잡아먹어 면역시스템을 무너트립니다.

 

루프스 병을 우리말로 옮기면 전신 홍반 루프스입니다. 루프스병에 걸리게 되면 대부분의 환자들은 우선 피부에 홍반이 생기면서 증상을 나타냅니다. 

홍반뿐만 아니라 다른 합병증으로는 신장, 폐, 관절, 뇌 등 여러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루프스병은 단순한 병이 아닙니다. 루프스 병은 만성 자가면역질환이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루프스병은 이름 자체가 생소하기 때문에 자기가 루프스병에 걸렸는지 모르는 사람이 태반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 이상이 루프스 진단을 받지만 믿지 않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럼 왜 루프스병에 걸리는 걸까요? 루프스병 원인은 뭘까요?

우선 왜 자가면역질환에 걸리는지 알아야 합니다. 자가면역질환이 걸리는 과정을 정말 쉽게 아래와 같이 설명해보겠습니다. 

 

ㄱ. 세균 및 박테리아가 몸속에 들어옵니다. (유해균을 항원이라고 부르겠습니다.)

ㄴ. 면역세포들이 항원들을 잡아먹습니다.

ㄷ. 항원들을 잡아먹으면 시체 찌꺼기가 남습니다.

ㄹ. 우리 몸에서 찌꺼기를 없애기 위해 다른 세포들을 만듭니다. (찌꺼기를 먹는 세포들을 항체라고 하겠습니다.)

ㅁ. 항체가 우리 몸에 계속 생기게 되면 이 항체가 우리 몸에서 좋은 역할을 하는 면역세포를 자기편으로 인식하지 못하게 같이 공격합니다. 

ㅂ. 그러면 결국 항체에 의해 면역세포가 같이 손상을 입습니다.

 

한마디로 설명하자면 항원들이 우리 몸에 지속적으로 들어오고 항체가 계속 생기게 되면, 그 항체들이 유익균, 유해균을 구별하지 않고 다 공격하면서 면역시스템을 완전히 무너트리는 것입니다.

 

루프스병의  또 다른 원인은 바로 'Ets1 유전자의 변이 과정'이라고 합니다.

얼마 전에 우리나라 한 연구소에서 Ets1 유전자의 돌변변이가 루프스병을 발병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현재로써는 루프스병의 완치 방법은 없다고는 하지만 이 유전자 변이 과정을 통해 다른 치료 방법을 찾으면 루프스병 완치는 시간문제일 것 같습니다.

 

 

루프스병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루프스병은 온몸에 만성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많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얼굴에 나비모양의 홍반이 생깁니다.

눈이나 코 주위에 나비모양의 홍반이 생기면서 빨갛게 부어오릅니다. 

 

 

2. 신장질환이 생깁니다.

루프스병이 신장으로까지 퍼지게 되면 신장질환을 일으킵니다. 단순 점막 손상이 아니 신부전, 심장염, 신장기능 저하 등이 발생합니다. 

 

3. 폐질환이 생깁니다.

폐까지 퍼질 경우에는 폐질환을 일으킵니다. 만성 염증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폐렴이나 다른 흉막염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4. 류머티즘 관절염도 생깁니다.

루프스가 관절에 침투하게 되면 류머티즘 관절염이 됩니다. 류머티즘 관절염도 면역자가질환이기 때문에 루프스병에 걸리게 되면 류머티즘 관절염은 많은 확률로 생긴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5. 그 밖에도 다른 증상이 있습니다.

ㄱ. 만성 피로

ㄴ. 관절통

ㄷ. 만성적이 두통

ㄹ. 빈혈증

ㅁ. 혈전 증상 및 혈액 응고 등이 있습니다. 

 

그럼 루프스병은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치료방법은 있을까요?

현재로써 완치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약물 치료나 생활 식습관을 관리해야 합니다.

 

1. 약물치료

자가 면역 반응을 최소하 시키기 위해 스테로이드나 함염증제를 복용합니다. 하지만 이 약들은 증세를 가라앉히는 역할만 할 뿐이라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약의 효능은 없어집니다. 그 이유는 우리 몸에 약에 대한 내성이 생기기 때문이죠.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2. 생활 식습관은 바꿔야 합니다.

만성 자가면역질환을 없애기 위해서는 생활 식습관을 송두리째 바꿔야 합니다.

 

 

ㄱ. 식습관을 바꿔야 합니다.

생야채, 생과일, 현미 위주에 식사를 하고 우리 몸에서 염증이 생기는 음식을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힘드시겠죠. 하지만 어쩔 수가 없습니다. 기본은 지켜야 그나마 치료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ㄴ. 담배는 무조건 금연하셔야 합니다.

담배는 우리 몸에 염증 덩어리를 너무 쉽게 만듭니다. 가뜩이나 염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몸에 염증을 더 만들라서 명령을 해서는 안 되겠죠? 무조건 금연을 하세요. 몸에 염증을 만드는데 금연보다 나쁜 것은 없습니다.

여러분도 잘 알다시피 담배에는 정말 유해균 화학물질이 많습니다. 

 

ㄷ. 루프스병은 태양에 예민합니다.

태양을 최대한 피해 주시고 밖에 외출할 때는 꼭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세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루프스병은 태양에 노출됐을 때 더 많은 점막 손상이 일어났습니다.

 

 

ㅁ. 스트레스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염증 반응이 더 활발하게 일어납니다. 너무나 당연한 소리겠지만 스트레스 관리 없이 루프스병을 낫는 것은 거의 힘들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안 받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하냐가 제일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있으면 우선 심호흡을 하면서 마음의 안정을 찾으세요. 그리고 이렇게 속으로 되뇌세요.

"이런 스트레스는 아무것도 아니다. 나는 괜찮다. 나는 괜찮다." 

그러면 잠시 후 스트레스도 누구려 트릴 수 있고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해보니 금방 더되라고요.

 

 

이번 글은 루프스병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루프스병의 완치는 잘 없다고 합니다. 워낙 만성 자가면역질환 쪽은 연구 결과도 많지 않고 치료에 진전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해서 꼭 평생 동안 루프스병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평소에 생활 식습관만 잘 조절해준다면 완치까지는 아니지만 충분히 이겨낼 수 있는 질환입니다.

루프스병을 꼭 이겨내기 위해서는 아래 3가지는 꼭 지켜주세요.

 

1. 야채, 현미 위주로 식사하기

2. 스트레스 관리하기

3. 금연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