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은?

옴 진드기 피부 질환으로 피부가 엄청 가려우신가요? 낮에는 괜찮은데 특히 밤에 더 많이 간지럽고 고통스럽나요?

그렇다면 옴 진드기로 인해 이미 피부 질환이 발병한 상태입니다. 저는 예전에 낙후된 지역에 여행을 가고 옴 피부 질환에 걸린 적이 있었는데요. 이 옴 증상 하루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밤마다 간지러워서 잠도 잘 못 자고 매우 힘든 나날을 보내게 됩니다. 

 

이번 글은 옴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옴이란 무엇일까요?

옴은 엄청 작은 진드기 기생충입니다. 전염성이 정말 강해 어디서 이 진드기가 옮으면 순식간에 우리 몸을 지배하게 되죠. 치료는 조금 쉬운 편이나 약들 자체가 워낙 센 편이라 다른 피부 질환 부작용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옴 진드기는 특히 어린 아이나 노인분들에게 매우 귀찮은 존재이기도 합니다. 

 

옴 진드기에 전염이 되는 어떤 증상이 있을까요?

 

 

옴 증상

 

1. 정말 가렵습니다. 

특히 밤에 가렵습니다. 그 이유는 옴 진드기는 주로 밤에 활동을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럼 왜 가려울까요? 피부가 가려운 이유는 옴이 피부에 남긴 배설물과 시체 그리고 다른 폐기물들이 피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자극이 되어 간지러운 현상이 일어납니다. 

너무 간지럽다고 긁지 마세요. 특히 손톱이 날카로운 상태에서 피부를 계속 긁게 된다면 아무래도 피부 조직에 상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2차 간염도 물론 일어나고요.

 

 

2. 눈에 잘 보이지 않고 피부 안에서 터널을 만듭니다.

옴 진드기는 정말 작고 피부 조직 안에서 터널을 만들어 이동하기 때문에 눈으로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옴 증상 치료를 마쳤다고 해도 눈으로 확인할 방법은 거의 없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3. 주요 발병 부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ㄱ. 손가락 사이

ㄴ. 겨드랑이

ㄷ. 사타구니

ㄹ. 생식기 근처

ㅁ. 엉덩이 등에 많이 발병합니다. 

 

살이 접히고 마찰이 많이 있는 곳에 특히 많습니다. 

 

 

4. 옴 증상 잠복기는 약 6주 정도 걸립니다.

잠복기가 다른 진드기 피부 질환에 비해 긴 편입니다. 그래서 어디서 옴 진드기를 옮겨왔는지 파악하는 게 조금 힘듭니다. 그리고 옴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도 다른 사람에게 옮길 수도 있어 만약 밀폐된 공간에서 일을 한다면 옴 진드기 전염은 삽시간에 퍼질 수 있습니다.

 

옴 원인은 무엇일까요?

 

1. 주로 전염에 의해서 옮습니다.

신체적인 접촉이 있을 경우 쉽게 옮습니다. 장소로는 주로 병원이나 요양원 그리고 낙후된 지역에서 많이 옮습니다.

얼마 전에는 한 요양원에서 많은 사람들이 옴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자세한 원인은 파악되지 않았지만 아무래도 한 두 분의 전염이 요양원의 상당수 인원을 감염시켰을 겁니다. 

이렇듯 옴 진드기의 전염성이 매우 높습니다. 만약 어디를 다녀오고 발병 부위가 가려우면서 잠을 자 못 잔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고 참는다면 다른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합병증으로는 다른 피부 감염 질환이 생길 수 있고 심하게 긁어 2차 감염이 될 경우에는 농가진으로 번질 수 있습니다.  

 

 

옴 치료법은 어떻게 되나요? 

 

우선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옴이 어디에서 서식을 하고 있는지 파악을 해야 하고 현미경으로 옴 터널을 찾은 다음 연고를 발라줍니다.

단 연고는 아무래도 진드기, 기생충을 죽이는 약이므로 피부에 매우 안 좋을 수 있습니다. 특히 피부가 예민하거나 약한 분들은 다른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니 꼭 전문의와 상담을 한 후 연고를 발라주세요. 

연고 바르는 횟수, 기간 등의 숙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함부로 절대 혼자서 맘대로 연고를 바르시면 안 됩니다.

 

연고 약으로는 크로타미톤, 퍼메트린, 감마벤젠 헥사클로라이드, 린단로오숀, 오메크린 크림 등이 있고 유아용으로는 유락신 크림이 있습니다. 꼭 연고를 바르기 전 의사와 상담 후 발라주세요. 시중에 팔지 않는 연고 약들도 있기 때문에 구하는 것도 힘들 수도 있습니다.

 

연고를 발랐다고 해서 갑자기 증상이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연고를 바르고 최대 4주까지 가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피부 터널 안에 옴 진드기 죽은 시체들이나 노폐물들이 남아 있을 경우가 있어 피부 알레르기 증상은 한동안 계속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족 중에 옴 진드기 전염이 의심되면 당사자뿐만 아니라 가족 전체가 옴 진드기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옴 전염성은 매우 강하기 때문에 가족 중에 한 명이 옴을 어디서 옮겨왔다면 가족들도 전염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옴 전염이 의심되면 해야 하는 일들 

 

1. 의심되는 옷들은 빨래하고 소독해주세요. 

세탁기에 돌리실 때는 고온으로 꼭 세탁을 해주세요. 진드기 전용 세재를 사용하시면 더 좋습니다.

 

2. 빨 수 없는 옷들은 진드기를 굶기면서 죽어야 합니다.

비밀봉지를 이용해서 옷을 밀봉시켜주세요. 그러면 진드기가 먹을 게 없어서 결국 죽게 됩니다. 단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리니다. 진드기가 굶어 죽이려면 약 2~3주가 필요합니다.  

 

이번 글 옴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옴 진드기를 쉽게 봐서는 안됩니다. 옴들은 지들이 살기 위해 최대한 우리 눈에 안보이려고 노력을 하기 때문에 발견하는 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치료를 다 마쳤다고 해도 피부 안 터널에서 다시 잠복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현미경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옴 진드기처럼 피부 질환은 매우 성가신 질환입니다. 조금의 부주의로 우리를 매우 귀찮게 하고 성가시게 하기 때문에 한번 발병하면 큰 골칫덩어리이죠. 그래도 어쩌겠습니까. 하루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우리만 고생하는걸요.

옴 진드기 전염이 의심되면 바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으세요. 연고만 잘 발라도 쉽게 증상을 벗어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