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팥이 안 좋으면 몸에서 생기는 증상들 7가지

요즘 들어 부쩍 피곤이 많이 쌓이시나요? 소변 색도 이상하고 몸 컨디션도 예전같이 안으신가요?

그렇다면 콩팥 건강이 안 좋은 걸 의심해봐야 합니다. 

콩팥은 단순히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하는 신체기관이 아닙니다. 우리 신체기관 중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바로 콩팥입니다.

 

 

그럼 콩팥은 우리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 걸까요?

 

1. 수분과 혈액에 있는 양질의 영양분을 흡수하고 노폐물은 밖으로 배출시킵니다. 배출되는 것이 소변이고 콩팥이 안 좋으면 소변을 볼 때 여러 불편함이 생깁니다.

 

2. 콩팥은 체내에 있는 전해질량, 수분량, 산성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콩팥이 우리 체내에 있는 수분의 항상성을 유지하지 못할 정도로 나빠질 경우에는 세포 손상의 직격타가 되게 됩니다. 이 말은 즉 세포가 건강하지 못하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3. 항상성을 유지시키기 위해 혈압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줍니다.

 

4. 여러 호르몬을 집, 간접적으로 계속 생산해 냅니다. 특히 칼슘과 인과 관련된 호르몬 분비를 돕습니다.

 

이밖에도 콩팥은 여러 기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콩팥이 안 좋으면 혹은 콩팥이 건강하지 못한다면 우리 몸에 여러 증상들이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이제부터 콩팥이 안 좋으면 몸에서 생기는 증상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콩팥이 안 좋으면 몸에서 생기는 증상들

 

1. 소변을 통해 콩팥의 건강 유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ㄱ. 소변의 색 : 소변이 붉으슴하거나 약간 검은색으로 나오면 콩팥이 안 좋다는 징조입니다.

ㄴ. 소변의 거품 : 거품이 너무 많이 나오고 거품이 잘 사라지지 않습니다.

ㄷ. 소변의 빈도 : 소변을 볼 때 소변이 잘 나오지는 않지만 소변을 보는 횟수는 엄청 늘어납니다.

 

2. 컨디션이 급격히 나빠지고 매일 피곤합니다. 

콩팥은 하루 종일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내고 독소를 배출합니다. 그런데 만약 콩팥이 좋지 못해 이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우리 몸에는 노폐물과 독소가 급격하게 많이 쌓이겠죠? 그럼 이 노폐물과 독소는 어디로 갈까요? 네 바로 혈액으로 갑니다. 그러면 혈액이 탁해지고 혈류도 나빠지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우리 몸은 매우 힘들어합니다. 조금만 무리해도 금방 피곤하고 피로 해소도 잘 되지 않죠.

우리는 음식 섭취 및 다른 활동을 통해 엄청나게 많은 노폐물 및 독소를 체내에 흡수합니다. 그런데 이런 물질들을 밖으로 배출하지 못하고 몸에 계속 천천히 쌓는다면 아마도 큰일이 생기겠죠?

 

 

3. 콩팥이 안 좋아도 구토나 구역질 증상이 나타납니다.

의외로 콩팥이 안 좋으면 구역질이 자주 납니다. 그 이유는 콩팥에서 노폐물을 제대로 걸러내야 하는데 그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입으로 그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기 위해 구토 및 구역질 증상이 나타납니다. 

우리 몸은 어떻게든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지 위해 이렇게 안간힘을 쓰고 있는데, 우리는 우리 몸의 심정을 이렇게 몰라주고 왜 구역질이 나오냐고 성질만 내죠. 이제부터는 너무 몸한테 뭐라 하지 마세요. 다 우리가 잘못해서 그런 겁니다.

 

 

4. 등 쪽 허리 부분이 아픕니다. 

그 이유는 콩팥이 등 쪽 허리 부분에 위치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콩팥이 안 좋으면 허리가 뻐근하고 통증이 있겠죠?

척추 디스크나 경화증 혹은 다른 질환이 없는데 요 근래 등 쪽 허리 부근이 쑤시거나 통증이 있다면 콩팥 건강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만약 소변까지 이상하다? 그러면 거의 99프로 콩팥에 문제가 생긴 겁니다.

 

5. 빈혈 증상도 나타납니다.

콩팥은 에리스로포이에틴이라는 호르몬을 만들어 냅니다. 전에 콩팥이 호르몬을 만들거나 분비한다고 말씀드렸죠?

에리스로포이에틴 호르몬은 골수에서 적혈구를 만들어내고 비율을 조정하는데요. 이 호르몬이 부족하게 되면 빈혈 증세가 나타나면서 적혈구의 양이 부족해집니다. 그럼 당연히 적혈구 양이 부족해지면 헤모글로빈의 양이 적어지겠고, 헤모글로빈 양이 적어지면 혈액 안에 있는 영양분과 다른 것들이 신체 곳곳에 잘 운반이 되지 않을 겁니다. 

이렇듯 우리 몸은 어느 한쪽이 안 좋으면 악순환에 빠져들어 결국 다른 합병증까지 나타나게 합니다. 그래서 어떤 질환이나 병이든 초기에 잘 잡는 것이 좋습니다. 

 

 

6. 온몸이 잘 붓습니다.

콩팥이 안 좋으면 온몸에 붓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특히 눈, 얼굴, 팔, 발, 종아리 등 여러 부위가 잘 붓습니다.

만약 평상시와 다르게 얼굴이 자주 붓고 손발에 통통한 느낌이 드시나요? 그렇다면 콩팥이 안 좋다는 초기 증상이므로 이때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몸이 붓는다는 것은 노폐물과 독소가 배출이 안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 증상을 그냥 가볍게 여기고 아무 조치를 취해지지 않는다면 신부전 등 다른 합병증으로 번질 수 있습니다.

 

 

7. 골다공증 등 뼈가 약해집니다.

이 문제는 매우 심각한 문제입니다. 물론 다른 증상들도 가볍게 여기면 안 되지만 골다공증이나 뼈가 약해지는 것은 평생에 걸쳐 매우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이 점은 꼭 인지해주고 계셔야 합니다.

콩팥이 안 좋으면 부적절한 인이 몸 밖으로 배출이 되지 않습니다. 부적절한 인이 몸 밖으로 배출이 되지 않으면 뼛속에서 칼슘이 자주 빠져나갑니다.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간다는 이야기는 우리 몸에 있는 뼈의 내구성이 점점 약해진다는 이야기이고 결국 나중에는 골다공증에 걸리거나 뼈가 쉽게 부러지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우리 몸의 뼈는 여러분도 잘 알다시피 매우 중요합니다. 뼈가 건강하지 못하면 걷지도 일어나지도 못하고 사소한 움직임에도 매우 큰 불편을 느낍니다. 

그러니 콩팥 건강을 꼭 챙겨야 합니다. 뭔가 수상한 증세가 나타난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진찰 및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그래야 조기에 큰 문제없이 콩팥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콩팥이 안 좋으면 우리 몸에서 생기는 증상들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콩팥이 안 좋으면 여러 질환과 질병들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 신부전, 신우신염, 사구체신염, 신장염 등 다양한 병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콩팥, 너무 가볍게 여기지 마세요. 우리는 심장이나 뇌 건강에는 그나마 많은 신경을 쓰고 있지만 콩팥 건강은 거의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물론 예전에 저도 그렇고요. 하지만 이 글을 읽고 난 이후부터는 여러분도 저도 콩팥 건강을 위해 힘을 씁시다. 콩팥을 가볍기 여기지 말고 소중한 존재로 인식을 시켜줍니다. 그래야 우리도 무의식적으로 콩팥을 위해 나쁜 습관들을 하지 않을 테니까요. 

 

콩팥 건강을 지켜주기 위해 아주 간단한 예방법이 있으니 아래 사항을 명심해주세요.

 

1. 건강한 식습관 유지하기 (운동, 저나트륨, 고혈압, 당뇨병 주의)

2. 물 많이 마시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