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 백태 원인 및 제거 방법은?

2. 위나 식도가 건강하지 않으면 혀 백태 원인이 됩니다.

 

거울을 바라보면서 혀를 길게 내밀어보세요. 그리고 혀에 하얀색 백태가 있는지 살펴보세요. 

백태가 보이시나요? 어디 쪽에 많이 몰려 있으신가요? 혀뿌리 쪽? 혀 가운데 쪽?

 

이번 글은 혀 백태 원인 및 제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혀 백태 원인은 무엇일까요?

 

 

1. 혀에 세균이나 음식물 찌꺼기가 껴있을 때 많이 생깁니다.

백태가 위생상 깨끗이 않아서 생기는 거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칫솔로 혀를 깨끗이 닦아주지 않으면 혀에 세균이나 음식물 찌꺼기들이 달라붙어 백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간단하게 혀의 백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양치질만 잘하면 없어집니다.

혀 백태 없애는 양치질은 나중에 아래에서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2. 위나 식도가 좋지 않을 때 혀 가운데에 백태가 생깁니다.

위염이 있거나 역류성 식도염이 있을 때 혀에 백태가 자주 생깁니다. 특히 가운데에 백태가 많다면 위나 식도 건강 이상 상태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위가 아프거나 구역질을 한다거나 기타 위장 질환이 자주 보이고 혀가 하얗다면 꼭 병원에 가서 위 내시경 검사를 해보세요. 분명 위나 식도에 염증이 많이 있을 겁니다.

 

 

3. 몸에 순환이 잘 되지 않을 때

혀는 제2의 심장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몸에 순환이 잘 돌지 않을 때 혀도 건강하지 않을 수 있는데요.

피가 잘 돌지 않거나 몸에 산소가 잘 공급되지 않을 때 혀 백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가슴이 조금 답답하고 숨을 잘 셔지지 않는 증상이 있습니다. 

몸에 순환 기능이 떨어졌을 때는 혀 전체에 백태가 낄 수 있습니다. 

 

4. 아랫배가 자주 아픈 경우

아랫배에 통증이 자주 있고 차신 분들은 혀뿌리 쪽에 주로 백태가 있습니다. 신허증이 있어도 이런 현상이 나타납니다. 신허증이란 과도한 성생활과 정력이 부족해져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한마디로 비뇨 기능에 문제가 생겨 비뇨 질환이 잘 생깁니다. 

 

5.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혀 이곳저곳에 백태가 생기게 됩니다 백태의 모양은 일정하지 않으며 혀 여러 군데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면역력은 우리 몸에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비단 혀뿐만 아니라 우리 몸 어디든 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평소에 면역력 증진을 위해 힘써야 합니다. 몸에 습관이 들게끔 만들어줘야 합니다. 그래야 기본적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6. 구강 아구창이라는 병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구강 아구창은 칸디다 곰팡이 균에 의해 생기는 병인데요. 칸디다 곰팡이 균이 혀에 번식을 하게 되면 혀에 백태가 많이 끼고 음식을 먹을 때 매우 고통스럽습니다. 혀에 고통이 있고 음식 섭취가 힘드신 분들은 꼭 병원에 가서 구강 아구창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혀 백태가 생기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1. 입냄새가 심해집니다. 

 

2. 미용상 좋지 않습니다.

 

3. 혀가 불타오르듯이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4. 음식을 섭취할 때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음식을 먹는데 이상한 맛이 날 때가 있습니다. 

 

그럼 혀 백태는 어떻게 제거해야 할까요? 

 

 

혀 백태 제거 방법

 

1. 올바른 혀 양치질

양치질을 할 때 혀를 닦으면 헛구역질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혀 안쪽에 있는 구역질을 유도하는 자극점을 건드렸기 때문입니다. 구역질 자극점을 건드리지 않고 혀를 닦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ㄱ. 혀를 앞으로 길게 내밉니다.

ㄴ. 혀 바깥쪽을 먼저 천천히 닦아내고 조금씩 안쪽을 닦습니다.

ㄷ. 칫솔이 안쪽으로 들어갈 때마다 숨을 들이마시지 말고 내쉬는 것이 좋습니다.

ㄹ. 그래야 구역질이 나지 않고 혀를 깨끗이 닦을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를 입에 넣고 문질러 주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베이킹소다는 입안에 있는 세균과 박테리아 감염을 막고 죽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2. 생마늘 먹기

생마늘이 구강 아구창에 있는 곰팡이균을 제거하는데 일등 공신 역할을 합니다.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칸디다 균을 없애는데 매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생마늘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입에서 마늘 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으니 하루에 3개 정도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혀 전체에 백태가 있을 경우에는 증상이 심한 경우이므로 양치질과 마늘로는 택도 없습니다.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약을 처방받아야 합니다. 우선 증세를 조금 완화시키고 나중에 예방하는 길을 선택해야 합니다. 

약으로는 향진균제나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성분이 있습니다. 증상과 상황에 따라 의사분이 알아서 약 처방을 해주실 겁니다. 

 

이번 글은 혀 백태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제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혀 건강은 어떠신가요? 백태뿐만 아니라 혓바닥 갈라짐, 염증, 부종 등이 없으신가요? 그러면 정말 다행입니다. 왜냐하면 혀는 우리 몸의 건강상태를 대변해 주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혀가 자주 붓고 아프고 백태가 낀다면 꼭 병원에 가서 진료를 한번 받아보세요. 진료 한번 받는 다고 엄청난 시간을 잡아먹는 것이 아닙니다. 

혀 백태 우습게 보지 마세요. 혀 백태로 인해 음식의 참 맛을 잃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양치질은 할 때 꼭 혀도 깨끗이 잘 닦아주시고 면역력 증진을 위해 항상 신경 써주세요. 이 두 가지만 잘해줘도 혀 위생상태를 기본적으로 건강하게 지킬 수 있을 겁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