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 손떨림 원인 및 해결방법은?

모르는 사람들 앞에서 혹은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하거나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손이 많이 떨리시나요?

긴장했을 때 손떨림이 얼마나 심하신가요? 평소에는 떨리지 않는데 특별한 상황에서만 손이 떨리시나요?

그렇다면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누구나 긴장을 하고 특별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손도 떨리고 목소리도 떨리고 다리도 후들후들 떨립니다.

 

하지만 문제는 평상시에도 손이 자주 떨리거나 물건을 집을 때 혹은 어떤 상황에 집중할 때 손떨림이 있으면 증세가 약간 심한 상태입니다. 보통 의학적으로 이 경우를 '본태성 진전'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긴장 손떨림은 왜, 언제, 어떻게 발생되는 걸까요?

 

긴장 손떨림 원인

손이나 우리 신체가 떨리는 증상은 신경이 불안정할 때 많이 떨립니다.

신경은 크게 3가지 상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이완 및 침착 

신경 및 근육이 이완되거나 침착할 때는 몸이 일시적으로 풀리면서 졸리거나 힘이 빠지게 됩니다.

 

2. 중간 상태

이완되지도 않고 각성되지도 않은 매우 평온하고 정상적인 상태입니다. 쉽게 말하면 수면 상태입니다.

 

3. 각성 및 흥분

신경이 불안정하고 각성되거나 흥분됐을 때 우리 몸, 특히 손, 머리, 다리가 잘 떨립니다.

긴장을 많이 하거나 갑작스러운 상황을 맞이했을 때 우리 몸은 순간적으로 투쟁 및 도피 모드로 변화하기 위해 몸이 각성되면서 떨리게 됩니다.

 

 

4. 간이 좋지 않으면 손떨림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만약 간 건강이 좋지 않거나 술을 자주 마셔서 간 해독 능력이 많이 떨어졌다면 손이 떨릴 수 있습니다.

이 때는 간 건강을 위해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한번 받아봐야 하고 간에 좋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5. 유전적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족 중에 혹은 친인척 중에 손떨림 증상이 있을 경우 가족력으로 인해 손떨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만성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손떨림 증세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긴장 손떨림 증상 및 상황

 

1. 다른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를 하거나 발표를 할 때 손이 많이 떨립니다.

 

2. 술잔을 받을 때 손이 덜덜 떨립니다.

 

3. 음식 급식을 받을 때 혹은 반찬을 집을 때 손이 잘 떨립니다.

 

4. 긴장되는 상황만 오면 떨립니다. (이럴 땐 치료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잠깐 Tip

Q. 파킨슨병에 걸려도 떨림 증상이 자주 발생하는데, 본태성 진전 떨림 하고는 뭐가 다른가요?

A. 우선 쉽게 말씀드리면 파킨슨 병의 떨림 증후는 평상시에도 자주 떨리고 본태성 진전은 긴장을 하거나 특별한 상황일 때만 떨리는 증상을 말합니다. 

또 다른 예는, 파킨슨병은 물건을 집을 때 처음부터 떨리지만 본태성 진전은 처음에는 괜찮다가 물건에 손이 거의 다다랐을 때 갑자기 떨리게 됩니다. 

이 점이 파킨슨병과 본태성 진전 떨림의 차이점입니다.

 

Q. 술을 마시니까 신경이 이완이 돼서 손이 안 떨려요. 손이 자주 떨리면 술을 조금씩 마셔야 하나요?

A. 아닙니다. 술을 마시게 되면 근육과 신경이 조금씩 이완되면서 일시적으로 손떨림 증상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술을 더 마시게 되면 오히려 나중에 근육과 신경을 더 불안정하게 만들어 손떨림이 더 심할 수 있습니다.

절대 술은 많이 드시지 마시고요. 되도록 금주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긴장 손떨림 예방법 및 해결방법

 

1. 손이 떨릴 때 손목 쪽을 지압해주면 손떨림이 조금 나아집니다.

 

2. 심호흡을 깊게 하면서 숨을 5번 정도 쉬게 되면 긴장상태가 조금 풀리게 됩니다.

 

 

3. 각성제 성분이 들어 있는 음식을 자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커피, 자양강장제, 에너지음료 등이 있습니다.

 

4. 불면증이 있을 경우 불면증을 치료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수면의 질이 깊이 않으면 신경과 근육세포들이 불안정 상태에 빠져듭니다.

 

5. 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합니다. 간에 좋은 음식은 마늘, 쑥, 레드비트, 결명자차, 구기자차 등이 있습니다. 

 

6. 신경이완제를 처방받아 증세가 심할 때 약 복용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은 근원적인 원인을 제거하지 못하기 때문에 신경 이완이 필요할 때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은 긴장 손떨림 원인 및 증상 그리고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본태성 진정전 질환은 나이가 들면 들수록 자주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특히 40세가 넘게 되면 10프로 이상 이 증세를 호소하거나 일상생활 불편을 겪는 사람들이 생겨납니다.

만약 심리적인 트라우마로, 예를 들어 발표를 하다가 큰 망신이 당해서 생겼을 경우에는 심리적인 치료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트라우마로 마음에 상처를 받아 긴장을 할 때마다 손이 떨린다면 일상생활을 할 때에도 많은 불편과 지장을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시적으로 잠시 떨리는 증상은 누구나 겪는 현상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만성적으로 긴장할 때마다 떨릴 때만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약을 복용하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은 겪지 않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