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사람들의 시간관리법 5가지

이 세상에서 가장 공평한 것은 시간입니다.

누구나 하루에 24시간을 공평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마다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은 다릅니다. 누구는 시간을 상당히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누구는 시간을 그냥 흐르게만 놔둡니다.

그렇다면 과연 성공한 사람들은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까요? 그들만의 특별한 노하우가 있는 걸까요?

 

시간관리란 무엇일까요?

여러분은 시간관리를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시간관리에대 대해서 중요하게 생각하고 계신가요?

성공을 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간이 이세상에서 제일 귀하다고 말합니다. 이미 지나버린 시간은 돈 주고도 살 수 없고 후회로 가득한 시간을 되돌릴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돈주고도 살 수 없는 시간, 후회로 가득한 과거를 없애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네 그렇습니다. 우리는 시간을 아끼고 소중하게 사용하기 위해 시간관리에 대해서 곰곰이 생각해봐야 합니다.

 

시간을 관리하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1. 우선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일의 능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3. 시간이 매우 귀중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4. 시간만큼 공평하다고 느끼는 것이 없습니다.

5. 시간이 자신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의 시간 관리법

 

그럼 여러분은 시간관리를 잘하고 계십니까?

우선 성공한 사람들의 시간 관리법을 알아보기 전에 자기 자신이 어떻게 시간 관리를 하고 있는지 알아봅시다.

 

1. 하루 일과에서 중요하고 긴급한 일들이 무엇인지 알고 있습니까?

2. 하루 일과를 노트에 적고 그대로 실행하고 있습니까?

3. 한 가지 일에 집중하고 있습니까?

4. 회사에서만 일을 하고 있습니까?

5. 여유 시간을 따로 가지고 있습니까?

 

위 문장에서 만약 3가지 이상 '아니오'라고 대답이 나왔으면 지금 여러분은 시간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겁니다. 만약 시간을 잘 관리하고 있는 상황이었다면 위에 질문들은 너무나 당연한 질문일 것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이 어떻게 시간을 관리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이미 그들은 몇 년 혹은 몇십 년 동안 시간 관리법을 체득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시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을 겁니다.

 

 

그럼 성공한 사람들은 어떻게 시간을 관리할까요? 그들의 시간 관리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일찍 일어납니다.

성공한 사람들, 성공한 CEO의 하루 시작은 매우 이른 아침부터 시작이 됩니다.

예를 들어 애플의 팀 쿡은 아침 5시에 일어납니다. 스타벅스의 CEO 하워드 슐츠는 아침 4시 30분에 일어납니다. 버진그룹 회장 리처드 브랜슨은 아침 5시 45분에 일어납니다. 그리고 기타 다른 성공한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아침 6시 전에 일어납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난다고 다가 아닙니다. 그들은 아침에 운동을 하고 독서를 하고 자기 계발을 하고 보다 나은 인생을 살기 위해 더 열심히 살아갑니다.

 

2.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이 제일 중요시하는 것이 바로 '우선순위'입니다. 

쓸데없는 시간을 보내지 않고 중요하고 긴급한 문제를 제일 먼저 처리합니다. 우선순위를 정하게 되면 하루의 일과가 명확하게 머릿속에 그려집니다. 그리고 그 일과를 매우 효율적이고 능률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우선순위 중요성에 의심이 가신다면 한번 내일부터 우선순위를 정해보고 그 순위에 따라 일을 처리해 보세요. 아무도 그전과 확연하게 다르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3. 모든 일을 혼자 하지 않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모든 일을 혼자 하지 않습니다. 때론 중요하고 긴급한 일이라도 주위 사람을 믿고 신뢰하면서 그 일을 위임함으로써 시간을 아끼고 그 시간에 다른 것을 행동하고 실천합니다.

성공한 사람이라도 몸은 하나이고 같은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리 뛰어난 머리와 빠른 행동력을 가지고 있어도 한꺼번에 몇 가지 일이 발생되면 모두 다 처리할 수 없습니다. 이때 성공한 사람들이 시간을 잘 활용하는 것은 바로 다른 사람에게 일을 위임하는 것입니다. 

주위 사람을 믿고 신뢰할 수 있다면 때로는 그들에게 일을 맡겨보세요. 생각만큼 그리 큰일이 생기지 않습니다.

4. 80/20법칙을 알고 있습니다.

80/20법칙은 파레토라는 사람이 세운 하나의 법칙입니다. 우리는 주로 '파레토 법칙'이라고 부릅니다.

파레토 법칙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상위 20프로가 나머지 80프로를 다 차지하고, 상위 20프로 소득이 나머지 80프로 소득을 다 차지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시간도 똑같습니다. 중요한 20프로 시간이 나머지 80프로 시간을 커버합니다. 그래서 성공한 사람들은 중요한 시간 20프로를 80프로만큼 사용하고, 20프로의 시간을 매우 중요시 여기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만약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하고 싶으시다면 중요한 20프로 시간을 잘 관리해보세요. 우선순위와도 일맥상통한 이야기입니다.

 

 

5.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멀티태스킹을 하지 않습니다. 한꺼번에 많은 일을 절대 처리하지 않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주로 한가지 일에만 매달리며 그 일이 끝났을 때 다른 일로 넘어갑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 인간은 멀티태스킹 일을 했을 때 집중력이 많이 떨어지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심지어 멀티태스킹을 주로 하는 사람의 아이큐는 정기적으로 떨어지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뇌는 선천적으로 동시에 두 가지 일을 하지 못하도록 세팅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드라마를 보면서 친구에게 이메일을 보내면 그 이메일 내용이 어떨까요? 과연 제대로 된 내용이 잘 적혀있을까요? 

 

만약 멀티태스킹을 죽어도 해야겠다고 하시는 분들을 한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숙련도'입니다. 한가지 일을 십 년 이상 숙련시키고, 우리 뇌가 저절로 하게끔 세팅을 만들어주면 충분히 멀티태스킹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굳이 우리 뇌가 반대하는 것을 꼭 하실 필요가 있을까요? 그리고 과연 멀티태스킹을 한다고 그만큼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되지 않습니다.

 

이번 글은 성공한 사람들의 시간관리법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는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가요? 매일매일 만족한 하루를 잘 보내시고 계신가요? 

만약 하루가 너무 허무하게 흘러가고 의미 없는 시간을 보내는 것 같으면 위에 언급된 5가지를 한번 잘 숙지해보세요. 그리고 그중에서 맘에 드는 몇 가지를 골라 천천히 실천해보세요. 물론 처음에는 힘들겠지만 차차 적응이 되고 습관이 몸에 밴다면 성공한 사람처럼 충분히 잘 해내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실천해 보기 전까지 아무도 몰라요. 여러분도 성공한 CEO처럼 시간을 잘 관리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