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립종 원인 및 제거 방법은?

눈 밑에, 눈두덩이 위에, 눈 주위 옆에 하얀색 피지 같은 것들이 눈에 보이시나요?

멀리 서는 잘 보이지 않지만 얼굴을 거울에 가까이 되면 자세히 잘 보이시나요?

하얀색이 아니지만 눈 주위에 오돌톨톨한 무언가가 손으로 만져지시나요?

그렇다면 눈 주위에 비립종이 있다는 뜻입니다.

 

이번 글은 비립종 원인 및 제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건데요. 

우선 비립종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비립종이란 무엇일까?

우선 우리 몸에는 땀샘이 있습니다. 땀은 체온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몸안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해 주는 역할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땀은 거의 99프로에 물의 성분을 지니고 있지만 약 1프로 정도는 인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인을 주로 케라틴이라고 부르는데요. 비립종은 이 케라틴 성분이 우리 피부에서 빠져나가지 못하고 피부 표면에 갇혀버리면 하얀색으로 자그마하게 튀어나오는 단백질 성분입니다.

크기는 약 1~2mm 정도로 매우 작은 낭종이라고 볼 수 있으며 작게는 한 두 개 많게는 수십 개의 비립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립종 원인 제거

 

비립종 증상은?

비립종 증상은 딱히 있지는 않습니다. 비립종이 생겼다고 해서 고통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비립종이 있다고 해서 건강에 해로운 점도 있지 않습니다. 단지 외관상 조금 신경이 쓰이고 사람들이 만약 자신의 눈을 쳐다보면 꼭 자신의 비립종을 쳐다보는 것 같아 외모의 자신감이 조금 떨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람의 첫인상은 주로 얼굴에서 많이 판가름되며 얼굴 부분에서도 특히 눈부분이 많이 차지합니다. 그래서 눈 주위의 건강과 출혈, 비립종 같은 것들을 신경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후광효과, 초두효과 등의 심리학 편견에 휩싸여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는 자신 본인의 문제가 아닙니다. 인간 호모 사피엔스가 오랜 세월 동안 생존하기 위해서 저절로 습득한 본능의 문제입니다. 

 

 

지금까지는 비립종의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면 비립종의 직접적인 원인은 무엇일까요?

 

1. 일반적으로는 피부가 많이 손상됐기 때문입니다.

무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비빈다거나 화장을 지울 때 화장솜으로 눈을 박박 닦을 경우 피부가 손상되어 비립종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을 자주 비비는 습관을 조금씩 없애고 눈 화장을 지울 땐 화장솜으로 천천히 살살 닦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화학제품 알레르기 반응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얼굴에 잘 맞지 않는 화장품이나 선크림 기타 다른 제품들이 피부를 손상시키거나 피부 표면에 있는 단백질을 배출시키지 못해 비립종이 생기기도 합니다. 화장품을 바를 때 만약 자신에게 잘 맞지 않거나 피부 트러블이 있을 때에는 무조건 다른 화장품으로 바꾸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런 오해는 금지

1. 비립종은 감염 증상이 아닙니다. 그래서 감염이 되지도 않을뿐더러 하나가 생겼다고 여러 개로 전염되지도 않습니다.

2. 아이 크림 및 다른 기타 크림 제품을 발랐다고 비립종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단 크림을 바르면서 피부에 자극을 심하게 주면 비립종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3. 눈을 비비다가 비립종 낭종이 터져서 없어졌다고 계속해서 짜거나 눈을 비비는 행동은 정말 최악의 결과를 낳습니다.

 

그렇다면 비립종 제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비립종을 단시간에 없앨 수 있을까요?

 

1. 비립종 제거 방법 중 제일 좋은 것은 솔직히 레이저 시술입니다.

탄산가스 레이저 시술 장점 및 단점

 

장점

ㄱ. 단시간에 비립종을 없앨 수 있습니다.

ㄴ. 예후 효과가 좋습니다.

ㄷ. 남녀노소 누구나 시술이 가능합니다.

 

단점

ㄱ. 가격이 조금 비 싸쌉니다. (개수와 분포도에 따라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피부과는 적어도 3군에 이상 돌아보고 결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ㄴ. 시술을 할 때 마취 크림을 발라도 고통의 크기는 꽤 셉니다. 

ㄷ. 시술 후 약 일주일 동안은 시술 부위가 빨개지거나 딱지가 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괜찮아집니다.

 

레이저 시술 말고도 피부과에서 무균 바늘로 없애는 방법, 비립종을 잠시 얼려서 없애는 냉동 방법 등이 있으니 비립종이 눈가 주위에 많이 분포되어 있으면 병원에 가서 간단한 치료라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비립종이 의외로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특히 여성 분들은 화장을 할 때 한번 보인 비립종은 계속해서 보이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2. 일반적인 비립종을 제거하는 방법

ㄱ. 우선 비립종 제거에 좋은 국소용 크림이 있습니다. 피부과에서 진료를 받고 처방전을 받아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ㄴ. 비립종이 있는 부위를 씻을 때는 화학제품이 거의 없는 세안 제품이 좋습니다.

ㄷ. 정기적으로 각질을 제거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ㄹ. 햇빛이 강할 때는 선크림을 꼭 발라야 합니다. 

 

 

이번 글은 비립종 원인 및 제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나요?

눈에 비립종이 보인다고 절대 집에서 혼자 바늘로 터트리면 안 됩니다. 위에서 잠시 언급은 했지만 비립종은 감염 증상이 아닙니다. 하지만 혼자 바늘로 비립종을 터트리게 되면 2차 간염이 생길 수 도 있습니다. 살균이 되어 있지 않은 바늘은 2차 감염의 확률을 매우 높여줍니다. 바늘을 잠시 불로 지지거나 라이터로 지진다고 세균이 없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잘못하다간 더 큰 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절대 집에서 혼자 비립종을 터트리지 말로 비립종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거나 눈에 너무 보인다면 병원에 가서 간단하게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